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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불만사례 및 의식조사 연구를 통한 식품안전정책 제안
Food safety-related policy suggestions based on a survey of consumer complaints and consumer awareness of food safety issu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연구책임자 최애연
참여연구자 전계순 , 이혜영 , 심유경 , 정용희 , 박제선 , 남영희 , 황선옥 , 남근아 , 조윤미 , 조준하 , 박효진 , 유수양 , 오현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6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200006727
과제고유번호 1475005655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소비자불만사례,소비자,식품안전,정책제안Consumer complaints,consumers,food safety,policy suggestions

초록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의식이 확대되고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식품안전정보를 얻기 원하는 소비자 증가하고 있음. 그러나 식품안전에 대한 불만상담은 연간 2만 여건으로 꾸준히 접수되고 있어 소비자 불만을 파악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식품안전관리방안 마련이 필요함. 이를 위해 소비자단체와 정부가 유기적인 정보교류로 식품관련 정보를 수집 및 분석하여 신속한 대응 체계를 구축하여야 할 필요가 있어 본 연구를 실시하였음.
본 연구에서는 2010년 7월부터 2011년 5월까지 소비자단체에 접수된 식품관련 소비자상담을 수집.분석하여, 소비

Abstract

More and more consumers want to have accurate food safety-related information, indicating a rapid expansion of consumer consciousness concerning food safety. More than 20,000 cases of consumer complaints about food safety were submitted to consumer organizations for the purposes of this survey. Such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11
  • I.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15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9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 19
  • 1.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19
  • 1.1.1. 연구의 필요성 ... 19
  • 1.1.2. 연구의 목표 ... 20
  • 1.1.3. 연차별 연구추진계획 ... 22
  • 1.1.3.1. 연구추진체계 ... 22
  • 1.1.3.2. 연차별 연구 추진계획 ... 23
  • 1.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 23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24
  • 2.1. 연구내용 ... 24
  • 2.1.1.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24
  • 2.1.2. 국내외 식품관련 이슈 수집 및 분석 ... 24
  • 2.1.3. 국내외 식품안전 관련 법령, 규제 검토 및 개선 방안 도출 ... 24
  • 2.1.4.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 24
  • 2.1.5. 포럼(격월로 총 4회) ... 24
  • 2.1.6. 대토론회(1회) ... 24
  • 2.2. 연구방법 ... 25
  • 2.2.1.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25
  • 2.2.2. 국내외 식품관련 이슈 수집 및 분석 ... 26
  • 2.2.3. 국내외 식품안전 관련 법령, 규제 검토 및 개선 방안 도출 ... 26
  • 2.2.4.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 27
  • 2.2.5. 식품안전을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 및 관리방안 도출 ... 31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32
  • 3.1.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매월) ... 32
  • 3.1.1. 소비자 불만사례 종합 분석 ... 32
  • 3.1.2. 소비자 불만사례 월별 분석 ... 42
  • 3.1.3. 불만사례 유형별 분석 ... 43
  • 3.1.4. 식품 중분류별 분석 ... 52
  • 3.1.5. 식품 품목별 분석 ... 56
  • 3.1.6. 불만유형별 식품 분류별 분석 ... 63
  • 3.1.7. 소비자 불만 사례분석 ... 105
  • 3.2. 국외 식품관련 이슈 수집 및 분석 ... 121
  • 3.2.1. 국외 식품관련 이슈 수집 ... 121
  • 3.2.2. 국외 식품관련 이슈 분석 ... 121
  • 3.3. 식품관련 소비자의식조사 및 FGI ... 126
  • 3.3.1. 소비자의식조사 개요 ... 126
  • 3.3.2. 조사결과 ... 133
  • 3.3.2.1. 소비자 식품 구입 ... 133
  • 3.3.2.2. 식품 선정 및 위생관리 ... 145
  • 3.3.2.3. Risk Communication ... 162
  • 3.3.2.4. 식품 안전성 ... 175
  • 3.3.2.5. 식품안전정보 ... 196
  • 3.3.2.6. 정부의 안전대응 ... 221
  • 3.3.3. 좌담회(FGI) ... 244
  • 3.3.3.1. 좌담회 목적 ... 244
  • 3.3.3.2. 좌담회 일정 ... 244
  • 3.3.3.3. 좌담회 결과 ... 244
  • 3.4. 포럼 ... 247
  • 3.4.1. 포럼 목적 ... 247
  • 3.4.2. 포럼 일정 ... 247
  • 3.4.3. 포럼 결과 ... 248
  • 3.4.3.1. 1차 포럼 ... 248
  • 3.4.3.2. 2차 포럼 ... 258
  • 3.4.3.3. 3차 포럼 ... 267
  • 3.4.3.4. 4차 포럼 ... 274
  • 3.5. 대토론회 ... 281
  • 3.5.1. 대토론회 목적 ... 281
  • 3.5.2. 대토론회 일정 ... 281
  • 3.5.3. 대토론회 결과 ... 282
  • 3.5.3.1. 결과보고 ... 282
  • 3.5.3.2. 발제 ... 282
  • 3.5.3.3. 토론 ... 286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288
  • 4.1. 연구결과 및 결론 ... 288
  • 4.1.1. 식품 관련 소비자 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288
  • 4.1.2. 외국의 식품관련 이슈 수집 및 분석 ... 290
  • 4.1.3. 외국의 식품안전 관련 법령, 규제 검토 ... 293
  • 4.1.4. 식품관련 소비자의식조사 및 FGI ... 295
  • 4.1.4.1. 식품관련 소비자의식조사 ... 295
  • 4.1.4.1. 좌담회(FGI) ... 301
  • 4.1.5. 포럼 ... 303
  • 4.1.6. 대토론회 ... 306
  • 4.2. 연구에 따른 제언 ... 309
  • 제5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311
  • 5.1. 총괄활용성과 ... 311
  • 5.2. 총괄활용계획 ... 312
  • 제6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 312
  • 제7장 총괄참고문헌 ... 31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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