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자 불만사례 연구를 통한 합리적 식품안전관리방안 마련 연구
A Study on Rational Management for Food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Consumer Dissatisfaction Cas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Korea National Council of Consumer Organizations
연구책임자 강정화
참여연구자 최애연 , 김순복 , 조윤미 , 황선옥 , 이혜영 , 이정수 , 김판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4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000014953
과제고유번호 147500565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소비자불만사례.소비자.정보교류.Consumer Complaints.Consumer.Information exchange.consumer dissatisfaction case.information communication.

초록

삶의 질에 대한 추구로 식품안전에 대한 요구는 점점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기대치는 OECD국가 중에서도 상위권에 있으나 식품행정 인프라나 공급자의 안전의식수준은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고 있지 못하며, 해마다 식품 관련 사건, 사고는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어 소비자들의 불안감은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
현재 전국의 소비자단체 상담실에는 연간 2만건 이상의 식품관련 소비자 불만사례가 접수되고 있지만 소비자불만 유형 및 내용, 원인 등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청과의 정보?교류등이 유기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

Abstract

As people seek an ever better quality of life, so the demand for food safety increases. Though Korean consumers' expectations regarding food safety are high among consumers generally in the OECD countries, the food administration infrastructure and suppliers' attitude on food safety do not satisfy c

목차 Contents

  • 용역연구사업 연구결과보고서 ... 1
  • 제 출 문 ... 2
  • 목 차 ... 3
  • Ⅰ. 연구개발결과 요약문 ... 5
  • 소비자 불만사례 연구를 통한 합리적 식품안전관리방안 마련 연구 ... 5
  • A Study on Rational Management for Food Safety Based on the Analysis of Consumer Dissatisfaction Cases ... 7
  • Ⅱ.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9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 ... 9
  • 1.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9
  • 1.1.1 연구의 필요성 ... 9
  • 1.1.2 연구의 목표 ... 10
  • 1.1.3 연차별 연구추진계획 ... 10
  • 1.1.3.1 연구추진체계 ... 10
  • 1.1.3.2 연차별 연구 추진계획 ... 11
  • 1.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 12
  • 1.3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 1.3.1 국외연구동향 ... 12
  • 1.3.2 국내연구동향 ... 14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17
  • 2.1 연구내용 ... 17
  • 2.1.1 매월 소비자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17
  • 2.1.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및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연구 ... 17
  • 2.1.3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및 식품안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홍보 방안 연구 ... 18
  • 2.1.4 식품 안전을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 및 관리방안 도출 ... 18
  • 2.2 연구방법 ... 19
  • 2.2.1 매월 소비자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19
  • 2.2.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및 식품안전성에 대한 소비자 정보탐색 행동연구 ... 19
  • 2.2.3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및 식품안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홍보 방안 연구 ... 20
  • 2.2.4 식품안전을 위한 합리적 개선방안 및 관리방안 도출 ... 20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 ... 21
  • 3.1 매월 소비자 불만사례 수집 및 분석 ... 21
  • 3.1.1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종합분석 ... 21
  • 3.1.2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월별분석 ... 48
  • 3.1.2.1 2007년 6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53
  • 3.1.2.2 2007년 7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58
  • 3.1.2.3 2007년 8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65
  • 3.1.2.4 2007년 9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71
  • 3.1.2.5 2007년 10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77
  • 3.1.2.6 2007년 11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85
  • 3.1.2.7 2007년 12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95
  • 3.1.2.8 2008년 1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106
  • 3.1.2.9 2008년 2월 소비자불만사례 상담 분석 ... 116
  • 3.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 127
  • 3.3 식품안전성 확보를 위한 소비자 참여 확대방안 및 식품안전 의식 수준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홍보 방안 연구 ... 177
  • 3.4 자문회의 및 포럼 ... 178
  • 3.4.1 자문회의 ... 178
  • 3.4.2 포럼 ... 179
  • 3.4.3 대토론회 ... 181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83
  • 4.1 연구결과 및 결론 ... 183
  • 4.2 연구에 따른 제언 ... 187
  • 제5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190
  • 5.1 활용성과 ... 190
  • 5.2 활용계획 ... 191
  • 제6장 참고문헌 ... 192
  • [부록 1] 식품관련 소비자 상담장 ... 194
  • [부록 2] 식품관련 소비자 의식조사 ... 197
  • [부록 3] 1차 식품안전 소비자포럼 자료집 ... 207
  • [부록 4] 2차 식품안전 소비자포럼 자료집 ... 224
  • [부록 5] 소비자불만사례연구를 통한 식품위해감소를 위한 토론회 자료집 ... 235
  • 총괄연구과제 요약 ... 27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