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이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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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박병일
,
임송수
,
김선애
,
김남희
,
윤산진
,
전세희
,
박태현
,
김혜원
,
김희성
,
김연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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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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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1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과제관리전문기관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National Institute of Food and Drug Safety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200007105 |
과제고유번호 |
1475006211 |
DB 구축일자 |
2013-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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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식품이력추적,소비자,홍보,손실비용Food traceability,publicity,advertisement,loss co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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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본 연구는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에 관한 산업체, 소비자의 인지도를 파악하고 향후 제도의 사회적 인지도 향상을 위한 전략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국내 소비자 3,018명에 대한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인지도 조사, 2) 국내외 정부기관 제도 홍보 현황 파악 및 벤치마킹, 3) 소비자(300명), 산업체(100명) 대상별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교육·홍보 행사 개최, 4) 교육·홍보 실시 후 교육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향후 개선방안 도출, 5) 이력추적관리 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비용지불의사 분석, 6)
본 연구는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에 관한 산업체, 소비자의 인지도를 파악하고 향후 제도의 사회적 인지도 향상을 위한 전략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였다. 1) 국내 소비자 3,018명에 대한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인지도 조사, 2) 국내외 정부기관 제도 홍보 현황 파악 및 벤치마킹, 3) 소비자(300명), 산업체(100명) 대상별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교육·홍보 행사 개최, 4) 교육·홍보 실시 후 교육 대상 설문조사를 통한 향후 개선방안 도출, 5) 이력추적관리 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비용지불의사 분석, 6)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도입에 따른 기업 규모별 비용·편익 분석, 7) 소비자, 산업체 관점에서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추진에 따른 경제효과 분석, 8)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현황 분석을 통한 정책적 시사점 도출, 이를 기반으로 9) 소비자, 산업체 대상별 제도 교육·홍보에 관한 중장기 전략 수립 및 제도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소비자의 평소 가공식품 구매 현황,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 및 기타 이력추적관리제도 인지 현황, 식품 이력추적관리제도에 관한 의견 및 교육·홍보 방안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식품이력추적관리제에 관한 소비자의 정인지 수준은 전체의 6% 수준에 불과하며 직접 경험비율도 매우 낮아 향후 소비자 인지도 향상 방안 마련 및 제도의 재정비가 시급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현재 제공되고 있는 이력추적정보 이외에 제조시설의 인증 여부, 첨가물 사용 여부 등 식품의 위생·안전 정보에 관한 관심이 높아 향후 이러한 정보를 보완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대부분의 소비자가 제도 시행 활성화에 동의하였으며(93.6%), 제도 도입이 필요한 식품군으로는 어린이 기호식품, 냉동식품 등을 꼽았다. 소비자들이 가장 알고 싶어하는 정보인 식품이력추적관리 정보 이용방법 및 이력관리 품목에 관한 내용을 담은 리플렛 및 PPT 교육자료 시안을 개발하였다. 이를 이용하여 7-11월까지 공원, 보건소, 교육기관을 통해 총 300명 소비자교육을 실시한 결과 소비자 인지도가 대폭 상승하였으며, 리플렛보다는 PPT 교육이 효과적이었다. 소비자 인지도 조사 및 교육 후 효과 평가에서 대부분의 소비자가 제도 교육·홍보 방안으로 방송매체를 가장 선호하여 향후 홍보전략 수립 시 방송매체 광고를 고려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산업체 관계자 100명에 대해 교육 후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행 교육 프로그램 자체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고 제도에 대한 인지도 또한 대폭 상승하였으나, 향후 제도 도입을 위해 추가비용 산출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 및 정부차원에서 무료 배포 중인 이력추적관리 표준프로그램의 보완을 필요로 하였다. 소비자 측면에서 이력추적관리 식품에 대한 비용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고 기업 측면에서 자체 시스템 또는 표준 프로그램 도입에 따른 비용·편익을 분석한 결과 제도를 충분히 이해한 소비자는 최소한 77%의 추가비용 지불의사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참여기업 사례분석을 통해 산출된 기업 비용 상승분이 제품 가격에 전가될 수 있음을 뜻한다. 현재 식품업체의 관심이 부족하고 제도 참여에 따른 인센티브가 취약하며, 다양한 기술적 제약요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향후 차별화된 소비자 홍보전략 추진, 중소기업을 위한 인센티브 개발, 표준프로그램의 개선 및 업종별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이를 보완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홍보, 산업체 참여 유도, 제도 활성화 방안 측면에서 향후 3년(도약기), 5년(성장기), 10년(안정기)간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였으며, 각 전략별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종합적으로 본 연구는 식품이력추적관리제도의 인지도에 관한 신뢰성 있는 통계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대국민 교육·홍보를 통해 인지도 향상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소비자, 산업체 측면에서 제도의 경제효과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정책 추진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대상별 중장기 홍보 및 제도 활성화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식품이력추적관리 제도 추진 및 활성화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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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ational perception on food traceability and to draw strategies for promotion, implementation, and motivation of domestic food traceability policy. The investigational approaches were 1) to survey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food traceability using th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ational perception on food traceability and to draw strategies for promotion, implementation, and motivation of domestic food traceability policy. The investigational approaches were 1) to survey perception and preference for food traceability using the compromised questionnaires (3,018 consumers), 2) to study international and domestic promotion cases for governmental policy, 3) to educate consumers (300) and food managers (100) about domestic food traceability system, 4) to draw practical plans for food traceability policy from post-evaluation for trainee, 5) to measure consumers' willingness-to-pay (WTP) for traceable foods, 6) to perform cost-benefit analysis (CBA) for companies by the scale, 7) to analyze economic effects of food traceability implementation, 8) to derive policy implications for the food traceability system, 9) to establish strategies to promote and motivate food traceability for consumers and food industry.
The questionnaires included consumers' apprehension about commercial food purchase, perceptions on various types of domestic food traceability policies, opinions about food traceability and preference to plans for publication and education. Only 6% of consumers comprehensively understood food traceability system, and few consumers have experienced the system. It is required to establish promotion and rearrangement strategies for food traceability policy. And there are needs for consumers to know information on current status of food companies regarding food hygiene and safety management (e.g. food safety certification, use of food additives, etc.). Most of them agreed with obligate all processed foods traceable (93.6%) and selected children foods and frozen foods for prior administration. Educational materials (leaflet and PPT) were developed based on the survey results, and consumer educations were performed during July to Nov. through park, governmental health center, and educational organization. As a result, consumers' perceptions on food traceability were improved, and education using PPT was more effective than leaflet. Most of them preferred to mass-media as a publicity measure. Total 100 food managers received an education, and their satisfaction level was high. However, they needed to receive objective information on additional cost derived from food traceability implementation and upgrade standard program provided by government. The empirical analysis reveals that concerned consumers are willing to pay a higher price for the traced food by at least 77%. This sheds light on the possibility that the companies could secure greater revenues over the estimated increase in costs incurred by adopting traceability. Since there is a lack of attention of food industry to food traceability and incentive program to motivate food managers, it is required to draw differentiated promotion strategies for consumers and food industry and develop special incentive program for small and medium size food companies. And it is also needed to upgrade standard program regarding company type and real situation. Long-term strategies (until 10 years later) for consumers, food industry, and invigoration of food traceability policy were suggested in various fields.
Overall, our results provide confidential statistical database for national perceptions on food traceability and contribute to improve food workers and consumers' knowledge about domestic food traceability system. In addition, our results contribute to promote and implement food traceability policy by government in the future based on objective economic analysis for consumers and food compan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목차 ... 4
- Ⅰ.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6
- 국문 요약문 ... 6
- Summary ... 8
- Ⅱ.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0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21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47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176
- 제5장 총괄주요연구 변경사항 ... 178
- Ⅲ. 제(1)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80
- 제1장. 제(1)세부 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180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 ... 182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185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결과 및 고찰 ... 194
- 제5장 세부참고문헌 ... 262
- Ⅲ. 제(2)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265
- 제1장. 제(2)세부 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265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 ... 267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방법 ... 268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결과 및 고찰 ... 276
- 제5장 세부참고문헌 ... 294
- Ⅲ. 제(3)세부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296
- 제1장. 제(3)세부 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296
- 제2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목적 ... 298
- 제3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300
- 제4장 세부연구개발과제의 결과 및 고찰 ... 311
- 제5장 세부참고문헌 ... 262
- 첨부자료 ... 3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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