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농업기술협력사업의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 영향 분석
The Impact Analysis of Value Improvement of National Brand from International Cooperation in Agricultural Technolog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성진
참여연구자 강문성 , 박순찬 , 이홍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7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농촌진흥청
사업 관리 기관 농촌진흥청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1200010043
과제고유번호 1395021538
DB 구축일자 2013-05-20

초록

□ 대외적으로 국제개발협력에 대한 국제사회의 노력이 강화되어가는 가운데, 대내적으로 한국은 지난 2009년 11월 OECD의 개발원조위원회(DAC) 회원국으로 가입함으로써 개도국의 빈곤 및 기아 문제 해결을 위한 대외원조를 GDP대비 0.25% 수준으로 확대해야함.
- 이러한 배경아래 특히 농업기술의 전파 및 농업 인프라 확충, 식량지원을 위주로 하는 농업부문 대외원조는 빈곤 및 기아문제 해결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그 파급효과 역시 높을 것으로 판단되므로 농업부문 대외원조의 방법 및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함.<

Abstract

□ As the international society externally puts more efforts toward the international development assistance, Korea should expand its foreign aid in order to tackle the poverty and famine issues of developing countries up to the 0.25% level of GDP with the acquirement of the membership of DAC of OEC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요 약 문 ... 3
  • SUMMARY ... 7
  • 목 차 ... 12
  • [표 목차] ... 16
  • [그림 목차] ... 16
  • 제1장 서론 ... 17
  •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17
  • 제2절 연구의 목적 ... 18
  • 제3절 연구의 방법 ... 18
  • 제2장 농업부문 대외원조의 현황 및 특징 ... 20
  • 제1절 개관 ... 20
  • 1. 농업부문 대외원조에 대한 국제사회에서의 논의 역사 ... 20
  • 2. 농업부문 대외원조 현황 ... 21
  • 3. 농업부문 대외원조의 감소 원인 ... 23
  • 가. 농업에 대한 통계상의 정의 ... 23
  • 나. 공여국 인식의 변화: 농업에 대한 자신감 소멸 ... 24
  • 다. 개발정책 및 접근방법의 변화 ... 24
  • 라. 높은 거래비용 및 다양한 이해관계 ... 25
  • 마. 개도국 수요의 감소 ... 25
  • 바. 인간개발 분야로의 초점 이동 ... 26
  • 제2절 우리나라의 농업부문 대외원조 현황 및 특징 ... 26
  • 1. 개관 ... 26
  • 2. 세부 부문별 배분 현황 ... 28
  • 가. 한국의 배분 현황 ... 28
  • 나. 일반적인 추세와의 비교 ... 29
  • 3. 세부 사업별 현황 ... 32
  • 제3장 농업부문 대외원조가 수원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분석 ... 39
  • 제1절 해외 유사사례 분석 ... 39
  • 1. 일본의 인도네시아 농업부문 지원 성과 ... 39
  • 가. 인도네시아 농업 개관 ... 39
  • 나. 일본의 인도네시아 농업부문 대외원조 ... 40
  • 다. 시사점 ... 41
  • 2. 세네갈의 화훼수출 경쟁력 제고 ... 42
  • 가. 세네갈 농업 개관 ... 42
  • 나. 세네갈 농업부문에 대한 대외원조 디자인 ... 43
  • 다. 시사점 ... 45
  • 제2절 수원국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 46
  • 1. 연산가능일반균형(Computable General Equilibrium, CGE)모형 ... 46
  • 가. 경제적 효과의 분석방법론 ... 46
  • 나. 분석방법의 장단점 ... 46
  • 다. CGE모형의 구성체계 ... 47
  • 라. 분석에 사용된 CGE모형 ... 49
  • 2. 국가 분류 및 데이터 ... 51
  • 3. ODA 시나리오 ... 53
  • 제3절 분석 결과 ... 55
  • 제4장 농업부문 대외원조가 공여국 국가브랜드에 미치는 효과 분석 ... 57
  • 제1절 개요 ... 57
  • 제2절 ODA와 국가브랜드 ... 58
  • 1. 국가브랜드 구성요소 ... 58
  • 2. ODA로 인한 국가브랜드 향상 가능성 ... 60
  • 3. 농업 ODA를 통한 국가브랜드 향상 가능성 ... 62
  • 제3절 실증분석 ... 65
  • 1. 실증모형 ... 65
  • 2. 데이터 ... 66
  • 가. 분석기간 ... 66
  • 나. 분석대상 국가 ... 66
  • 다. 국가브랜드 자료 ... 66
  • 라. 공적개발원조 (Official Development A ssistance) 자료 ... 71
  • 마. 기타 자료 ... 71
  • 3. 방법론(Empirical Strategy) ... 74
  • 가. OLS 추정 ... 74
  • 나. 임의효과 (Random effect) 추정 ... 75
  • 다. Chamberlain 추정 ... 76
  • 라. 비모수적 성향 일치 점수 추정 (Non-parametric propensity score matching) ... 77
  • 제4절 분석 결과 ... 79
  • 제5장 농업부문 대외원조가 한국경제에 미치는 효과 분석 ... 84
  • 제1절 Country Risk의 CGE모형에의 반영 ... 85
  • 제2절 대외원조로 인한 리스크 프리미엄 감소분의 추정 ... 87
  • 제3절 한국 경제에의 파급효과 ... 90
  • 제6장 농촌진흥청 국제농업기술협력 사업의 파급효과 ... 92
  • 제1절 사업 현황 ... 92
  • 1. 사업 배경 ... 92
  • 가. 대외적 상황 ... 92
  • 나. 대내적 상황 ... 92
  • 2. 주요 세부 사업 현황 ... 93
  • 가.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KOPIA) 설치 ... 93
  • 나. 아시아 및 아프리카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AFACI, KAFACI) 구축 ... 94
  • 다. 농업 인력양성 및 외국인 초청 훈련 사업 실시 ... 94
  • 라. 국제 연구기관 및 기구와의 협력 ... 95
  • 제2절 파급효과 ... 96
  • 1. 타 기관 사업과의 차별성 ... 96
  • 가. 지속 가능형 사업 ... 96
  • 나. 현지 맞춤형 사업 ... 96
  • 다. 기술협력 사업 ... 97
  • 2. 수원국에 미치는 파급효과 ... 98
  • 가. 농업생산성 확대를 통한 기아 극복 ... 98
  • 나. 농업발전을 통한 경제성장 ... 98
  • 3. 우리나라에 미치는 파급효과 ... 99
  • 가. 국가브랜드 가치의 제고 ... 99
  • 나. 성장 동력의 다양화 ... 100
  • 다. 한국 농업의 산업화 ... 101
  • 라. 한국 농업의 해외 진출 및 생산기지 구축 ... 102
  • 마. 한국 농업의 선진화 ... 103
  • 바. 한국 식문화의 전파 및 한식의 세계화 ... 104
  • 참고문헌 ... 106

표/그림 (3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