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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3D기반 재난유형별 SOP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SOP training program reacting to disasters by the types based on 3D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카이노스
연구책임자 김영정
참여연구자 조숙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3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소방방재청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소방산업기술원
Korea Fire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200011805
과제고유번호 1665005591
사업명 차세대핵심소방안전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소방안전.방재.가상현실.시뮬레이터.프로그램.

초록

연구목적
○ SOP에 의한 훈련미션(개인 및 팀) 개발 및 TEST
○ 기능별(팀/개인별) 평가시스템 구축
연구내용
○ 하드웨어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3D 엔진 최적화 개발
○ 훈련공간을 생성할 수 있는 가상도시 생성도구 개발
○ 현실감과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Sound System 개발
○ 재난상황별(화재, 위험물누출처리, 인명구조 등) 훈련미션 개발
○ 특정 센터에 설치하여 베타테스트 작업
○ 훈련 평가시스템 구축
○ 연동훈련이 가능한 네트워크 시스템 개발
기대효과

Abstract

1. Development of 3D game for professional education/training for strengthening the firefighters' field response abilities
2. Implementation of fire situations analogous with the reality in cyberspace by independently setting various variables including fire fighting properties and combustibles a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요약문 ... 5
  • SUMMARY ... 7
  • 차례 ... 9
  • 그림차례 ... 11
  • 표차례 ... 14
  • 제 1 장 서론 ... 17
  • 1.1 연구개발의 필요성 ... 17
  • 1.1.1 과학기술, 사회경제적 필요성 ... 17
  • 1.2 연구 목적 ... 19
  • 1.3 연구 범위 ... 20
  • 1.3.1 1차년도(2009년) ... 20
  • 1.3.2 2차년도(2010년) ... 21
  • 제 2 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23
  • 2.1 게임 기획 ... 23
  • 2.1.1 게임주제의 선정 배경 ... 23
  • 2.1.2 게임구성의 5대 원칙 ... 23
  • 2.1.3 훈련 주제 및 시나리오 구성 ... 24
  • 2.1.4 표준작전절차(SOP) 데이터 처리과정 ... 26
  • 2.2 게임 흐름 및 시나리오 ... 28
  • 2.2.1 게임 흐름도 ... 28
  • 2.2.2 퀘스트 구성 ... 28
  • 2.2.3 편집 가능한 시나리오 구성설계 ... 31
  • 2.2.4 훈련 진행 및 평가 ... 33
  • 2.2.5 화재 현장 구성요소 및 변수 설계 ... 35
  • 2.3 3D 게임엔진 ... 41
  • 2.3.1 개요 ... 41
  • 2.3.2 상세 기능 ... 45
  • 2.4 화재현장의 사실적 표현 ... 77
  • 2.4.1 화재표현의 개요 ... 77
  • 2.4.2 화재 구성요소의 전산처리 ... 78
  • 2.4.3 연소 확대 처리과정 ... 96
  • 2.4.4 메타언어 강화 ... 98
  • 2.5 게임진행 ... 102
  • 2.6 네트워크 처리 ... 119
  • 2.6.1 분산서버 프로세스 ... 119
  • 2.6.2 네트워크 i/O처리 ... 120
  • 2.6.3 예측이동(dead reckoning)적용 ... 121
  • 2.6.4 시분할 일괄패킷 전송 ... 123
  • 2.7 시뮬레이션 설정 자동화 ... 124
  • 2.7.1 PHX_Nest 개요 ... 124
  • 2.7.2 상세기능 ... 126
  • 2.8 화재표현 특수효과 툴 ... 142
  • 2.8.1 개요 ... 142
  • 2.8.2 상세기능 ... 143
  • 2.9 3D 모델링/그래픽/기타 ... 157
  • 2.9.1 캐릭터 모델링 ... 157
  • 2.9.2 소방기구 모델링 ... 160
  • 2.9.3 차량 모델링 ... 162
  • 2.9.4 건물 모델링 ... 165
  • 2.9.5 훈련시스템 애니메이션 작업 ... 176
  • 2.9.6 맵핑 텍스쳐 디자인 ... 189
  • 2.9.7 대기실 UI ... 200
  • 2.9.8 주화면 UI ... 202
  • 2.9.9 특수효과 모델링 ... 203
  • 2.9.10 사운드 ... 206
  • 참고문헌 ... 209

표/그림 (95)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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