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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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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기반의 3-D 입체 음향효과 편집툴
Software based 3D Sound Editing Too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주)파이러스
연구책임자 장성혁
참여연구자 정진우 , 최성훈 , 박민수 , 오규성 , 김지훈 , 장성호 , 조혁제 , 전승훈 , 박혜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4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문화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등록번호 TRKO201300002354
과제고유번호 1370000183
사업명 문화콘텐츠산업기술지원
DB 구축일자 2013-05-20
키워드 입체 음향 편집.음향.3D sound effect.Sound editing.HTRF.ActiveX.

초록

가. 사운드 엔진 개발
(1) 음향효과 제어기
:코러스효과, 콤프레서 효과, 디스토션효과, 에코효과, 플랜저 효과, 가글 효과,파동 반향 효과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 효과 개발
(2) 입체음향 제어기
:방향감을 느낄수있는 음향의 효과 재현기술로 본 프로젝트는 HRTF(Head Related Transfer Function: 머리전달함수)를 사용한다. MIT의 Media Lad에서 공개한 KEMAR HRTF 원시 소스를 활용하여 방향감 부여효과 기술을 개발.
(3) 웨이브 파일 저장기
:편집한 입체 음향

Abstra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SUMMARY ... 7
  • 목차 ... 8
  • 서론 ... 10
  • 제 1 장 기술 동향 ... 11
  • 제 1 절 입체음향과 관련한 해외 동향 ... 11
  • 1. SRS ... 11
  • 2. DS3D ... 11
  • 3. A3D ... 11
  • 4. 크리에이티브 ... 12
  • 5. Q-Sound ... 12
  • 6. RSS ... 12
  • 제 2 절 입체음향과 관련한 국내 동향 ... 12
  • 1. Emersys ... 12
  • 2. 3S TECHNOLOGY ... 14
  • 3. 543미디어텍 ... 18
  • 제 3 절 전반적 입체 음향 기술의 동향 ... 18
  • 1. 해외 업체들의 우위 ... 18
  • 2. 솔루션 위주의 입체 음향 시장 ... 18
  • 3. 소프트웨어의 발달과 시장의 확대 ... 18
  • 제 2 장 요구 사항 분석 ... 19
  • 제 1 절 기능 및 필요사항 분석 ... 19
  • 1. 성능ㆍ기능 분석 ... 19
  • 2. 용도 분석 ... 19
  • 3. 기타 분석 ... 20
  • 제 2 절 기능 정의 분석 ... 21
  • 1. 구현 기술 관련 ... 21
  • 2. 디자인 관련 ... 22
  • 3. 사용 편이성 관련 ... 23
  • 4. 사용자 인터페이스 관련 ... 23
  • 제 3 장 기술 개발 내용 ... 25
  • 제 1 절 개발 기술의 개요 ... 25
  • 1. 시스템 구성도 ... 25
  • 2. 입체 음향 효과 구성 성분 ... 25
  • 3. 거리감 효과 부여 기술 ... 26
  • 4. 방향감 효과 부여 기술 ... 28
  • 5. 음향 효과 부여 기술 ... 28
  • 6. 서비스 구성도 ... 29
  • 기술개발결과 요약표 ... 31
  • 최종연구결과 초록 ... 32
  • 국문 요약문 ... 36
  • 영문 요약문 ... 37
  • 2005년 문화콘텐츠 제작역량강화기술개발사업 성과조사표 ... 38
  • 성과조사표 ... 46
  • 이전대상기술 요약서 ... 47
  • 수행기관 자체평가의견서 ... 5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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