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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단축형 고주탑 시공기술 개발
Development of accelerated construction technology for high-rise pyl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영진
참여연구자 김병석 , 진원종 , 김희석 , 윤혜진 , 유진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800036873
과제고유번호 1615007753
사업명 건설기술연구
DB 구축일자 2018-08-11
키워드 슬립폼.콘크리트 주탑.시공 정밀도 관리.경량 거푸집.Slip Form.Concrete pylon.Configuration Control.Light Weight For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36873

초록

∘ 이 연구에서는 “기술자립 및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공기단축형 콘크리트 고주탑 가설 장비 및 공법 개발”을 목표로 “변단면 고주탑을 위한 슬립폼 장비 및 공법”, “GPS를 이용한 400m 이상 고주탑 시공 정밀도 관리”, “변단면 대응이 가능한 경량 슬립폼 모듈” 등 3개 핵심기술을 개발함.

∘ 1단계에서는 핵심기술에 대한 원천기술을 독자적으로 도출하고 그 상세를 개발하였음.

구체적으로는 BIM 기반 3D 설계 및 디지털 가상 시공을 적용하여 변단면 슬립폼시스템을 개발하여 제작오차 및 시공 시 시행착

Abstract

Ⅳ. Results
This research was launched on November 6th, 2009, and was implemented in three stages starting from the 2nd year to the 8th year of the TRM (Technical Road Map) of the Super Long Span Bridge R&D Center. The goal of the research is “Development of equipment and methods for the acceler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14
  • 목차 ... 26
  • Contents ... 30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4
  • 제 1 절 연구개발 기술의 정의 및 필요성 ... 34
  • 제 2 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40
  • 1. 연구개발의 최종목표 ... 40
  • 2. 연차별 연구목표 및 연구내용 ... 4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4
  • 제 1 절 국내 기술 동향 ... 44
  • 1. 국내 장대교량 주탑 현황 ... 44
  • 2. 공기단축형 슬립폼 공법 기술 현황 ... 47
  • 3. 콘크리트 고주탑 시공관리 기술 현황 ... 56
  • 제 2 절 해외 기술 동향 ... 62
  • 1. 해외 장대교량 주탑 현황 ... 62
  • 2. 해외 슬립폼 공법 기술 현황 ... 81
  • 3. 해외 시공중 형상관리 기술 현황 ... 91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100
  • 제 1 절 변단면 슬립폼 시스템 설계 및 제작기술 ... 100
  • 1. 개요 ... 100
  • 2. 기존 슬립폼시스템의 구성 및 설계기술 분석 ... 102
  • 3. 변단면 슬립폼시스템의 프로토타입 설계 ... 112
  • 4. 2차 시험 시공에 적용할 변단면 슬립폼시스템 설계 ... 127
  • 5. BIM을 이용한 슬립폼시스템의 설계 보완 ... 135
  • 6. 2차 시험시공에 의한 검증 및 보완 ... 139
  • 7. 3차 시험시공에 의한 검증 및 보완 ... 142
  • 8. 소결론 ... 144
  • 제 2 절 슬립폼 최적기 상승기술 및 변단면 자동화기술 개발 ... 146
  • 1. 개요 ... 146
  • 2. 슬립폼 최적기 상승기술 ... 148
  • 3. 슬립폼 변단면 자동화기술 ... 158
  • 4. 소결론 ... 166
  • 제 3 절 고주탑 형상 및 시공정밀도 관리시스템 개발 ... 168
  • 1. 개요 ... 168
  • 2. KICS(KICT Integrated Configuration control System) 개발 ... 169
  • 3. 시험시공 중 형상 관리를 통한 검증 및 보완 ... 172
  • 4. GPS 신호 처리 모듈 개발 ... 179
  • 5. 소결론 ... 187
  • 제 4 절 경량 슬립폼시스템 개발 ... 188
  • 1. 개요 ... 188
  • 2. GFRP 거푸집의 역학적 특성 ... 189
  • 3. GFRP 모듈형 패널 개발 ... 202
  • 4. 소결론 ... 206
  • 제 5 절 목업실험 및 시험시공 ... 208
  • 1. 개요 ... 208
  • 2. 목업실험 ... 209
  • 3. 시험시공 ... 218
  • 4. 소결론 ... 229
  • 제 6 절 결론 ... 232
  • 제 4 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대성과 ... 238
  • 제 1 절 연구목표 달성도 ... 238
  • 1. 연차별 성과지표 달성도 ... 238
  • 2. 연차별 주요 산출물 ... 249
  • 3. 연차별 연구비 집행 내역 ... 255
  • 제 2 절 기대성과 및 파급효과 ... 264
  • 1. 기술적 측면 ... 264
  • 2. 사회·경제적 측면 ... 265
  • 3. 전략적 측면 ... 273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74
  • 제 1 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274
  • 1. 활용방안 종합 ... 274
  • 2. 성과물 특성에 따른 활용방안 ... 275
  • 제 2 절 연구결과의 기업 활용방안 ... 276
  • 1. 참여기업의 현황분석 ... 276
  • 2. 참여기업별 연계방안 및 추진전략 ... 280
  • 제 3 절 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 ... 282
  • 제 4 절 정부 정책과의 연계 방안 ... 284
  • 1. 정부 정책과의 연계 방안 ... 284
  • 2. 정부 및 관련 공공기관과의 협조 방안 ... 284
  • 제 5 절 관련 후속연구개발의 전망 ... 286
  • 제 6 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288
  • 제 1 절 중국 장대교량 주탑시공 현황 분석 ... 288
  • 1. 수통대교 ... 289
  • 2. 강소양자대교 ... 291
  • 3. 태주장강대교 ... 293
  • 4. 상해소재 사장교 ... 296
  • 제 2 절 교량의 시공방법 현황 분석 ... 300
  • 1. 교량 형식과 시공 방법 ... 301
  • 2. Jacking and Skidding ... 305
  • 3. Movable Scaffolding Systems ... 307
  • 4. Form-Traveller Systems ... 307
  • 5. Precast Full Span Method ... 308
  • 제 7 장 참고문헌 ... 312
  • 끝페이지 ... 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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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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