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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성 및 경제성을 고려한 사장교 부반력 제어 연구 : 베트남 밤콩 사장교 사례
A Study on Controlling the Negative Reaction of Cable Stayed Bridge Considering Constructability and Economy : Vam Cong Cable Stayed Bridge in Vietnam 원문보기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18 no.5, 2014년, pp.87 - 95  

이용진 (다산컨설턴트 구조사업본부) ,  노병철 (상지대학교 건설시스템 공학과) ,  김창교 (한국종합기술 도로공항본부) ,  배상운 (다산컨설턴트 구조사업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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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장교는 다수의 케이블에 의해 지지되어 복잡한 거동을 하는 구조체이며, 측경간 케이블에 의해 단부교각에서 부반력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측경간비를 설정해야 하고 앵커교각의 부반력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부반력 제어 대책으로는 중간교각, 카운터 웨이트 등을 설치하는 방안이 있으며 이에 따라 사장교의 구조계가 결정된다. 밤콩교량은 타당성 검토 단계에서 5경간 사장교로 계획되었다. 하지만 시공성 및 경제성 등의 문제로 실시설계 단계에서 3경간 사장교로 변경되었다. 시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간교각을 배제하였고, 이에 따른 부반력을 제어하기 위해 측경간비를 증가시켰다. 그 결과, 원안 설계에 비하여 시공성, 구조적 안전성,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able stayed bridge is supported by cables and the negative reaction occurs by cables at anchor pier. To solve this problem, the proper side span ratio and the negative reaction measure of anchor pier are needed. And structural system of cable stayed bridge is determined by solution of the negativ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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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최근 설계된 사장교에 적용된 부반력 제어대책을 비교⋅분석하여 대상교량에 대한 부반력 제어대책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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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장교는 어떠한 구조체인가? 사장교는 다수의 케이블에 의해 지지되어 복잡한 거동을 하는 구조체이며, 측경간 케이블에 의해 단부교각에서 부반력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측경간비를 설정해야 하고 앵커교각의 부반력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사장교에서는 무엇에 의해 단부교각에서 부반력이 발생하는가? 사장교는 다수의 케이블에 의해 지지되어 복잡한 거동을 하는 구조체이며, 측경간 케이블에 의해 단부교각에서 부반력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측경간비를 설정해야 하고 앵커교각의 부반력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사장교에서 적절한 측경간비를 설정하고 앵커교각의 부반력 대책을 강구해야 하는 배경은 무엇인가? 사장교는 다수의 케이블에 의해 지지되어 복잡한 거동을 하는 구조체이며, 측경간 케이블에 의해 단부교각에서 부반력이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절한 측경간비를 설정해야 하고 앵커교각의 부반력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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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Bently (2008), RM USER GUIDE. 

  2. Joint Venture of Dasan, Kunhwa and Pyunghwa (2013), Final Report - Central Mekong Delta Region Connectivity Project - Vam Cong Bridge Construction Project, 1-2. 

  3. Joint Venture of Dasan, Kunhwa and Pyunghwa (2013), Inception Report - Central Mekong Delta Region Connectivity Project - Vam Cong Bridge Construction Project. 

  4. Korea Highway Corporation (2001), A Study on Design and Construction of Cable Stayed Bridges Considering Composite Behavier, 51. 

  5. Neils J. Gimsing (1998), Cable Supported Bridges Concept and Design, JOHN WILEY & SONS, 183-304. 

  6. Sciencebook (2003), Basic Design Method for Cable Stayed Bridge, 54-69 (in Korean). 

  7. TEDI (2011), Statement - Feasibility Study on Vam Cong Bridge and Interconnection Road, 1(9-1-9-17). 

  8. Wikipedia (2014), The Free Encyclopedia : List of longest cable-stayed bridge spans, Available at: http://en.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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