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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D형 친수구역 활용방안
Applications of Transit-Oriented Development for Waterfront Districts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13713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연구의 배경 및 목적
4대강 주변의 개발을 허용하는 친수구역활용에관한특별법 이 제정되어 국가하천의 양쪽 각 2㎞ 이내 지역을 친수구역으로 지정하고 친수구역 조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개발대상 구역은 약 2,500㎢로 서울시 면적의 4.1배 규모로 예상되며 주거·상업·산업·문화·관광·레저 등 기능을 갖춘 시설이 조성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친수구역 지정 등에 따라 국가 하천의 난개발, 경관 그리고 생태 훼손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는 기존의 지역개발 개념이 기존 도시보다 새로운 부지개발, 대중교통보다 승용차 중심의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요 약 ... 3
  • Ⅰ 서론 ... 7
  • 1. 연구의 배경 ... 7
  •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7
  • Ⅱ 수변 TOD 개념과 기대효과 ... 9
  • 1. 수변 TOD 개념 ... 9
  • 2. 기대효과 ... 10
  • Ⅲ 수변 TOD의 잠재적 후보지 및 개발유형 분석 ... 12
  • 1. 수변 TOD 잠재적 후보지 분석 ... 12
  • 2. 개발 특성과 유형 분석 ... 13
  • Ⅳ 수변 TOD형 침수구역 개발방향과 추진방안 ... 15
  • 1. 수변 TOD 개발방향 ... 15
  • 2. 수변 TOD 개발방안 ... 16
  • Ⅴ 요약 및 결론 ... 18
  • 1. 연구결과 요약 ... 18
  • 2. 결론 ... 18
  • 부 록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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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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