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경부축 대량화물 자동수송체계 구축방안 연구
A Technical Study on the Automated Container Transport System (AutoCon) between Seoul and Busan in Kore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604
과제고유번호 1105003282
사업명 경제(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1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604

초록

1. 경부축 대량화물 수송현황 및 진단
부산항의 2011년 기준 처리 총 물동량이 1,609.3만 TEU 수준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출입 물동량은 총 처리량의 절반에 가까운 761만 TEU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수도권, 충청권, 경북권 등 경부축 물동량은 절반에 가까운 380만 TEU 수준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수치는 매일 9,000여 TEU의 컨테이너가 경부축상으로 수송되어 20초마다 컨테이너가 경부축 양방향으로 수송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적 수단인 철도,

Abstract

Total container throughput of Busan Port in 2011 is estimated at 16.09 million TEU and the export/import cargo volume occupies almost half of that (7.61 million TEU). Among the export/import cargo volume through the port, the cargo flow on the Seoul-Busan Axis - bound for Seoul metropolitan area, 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 ... 13
  • 제1장 서론 ... 25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5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27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31
  • 제2장 경부축 대량화물 수송현황 및 진단 ... 35
  • 제1절 경부축 컨테이너 화물수송 현황 ... 35
  • 제2절 친환경 화물수송 정책 동향 ... 44
  • 제3절 컨테이너 자동수송 시스템 기술개발의 필요성 ... 62
  • 제3장 국내외 화물수송시스템 기술개발 동향 ... 72
  • 제1절 화물수송시스템의 개념 및 분류 ... 72
  • 제2절 수송시스템 기술동향 ... 79
  • 제3절 환적 및 보관시스템 기술동향 ... 91
  • 제4절 평가 및 시사점 ... 97
  • 제4장 신개념 컨테이너 자동수송시스템 개발 ... 99
  • 제1절 기술개발 목표 ... 99
  • 제2절 기술개발 요구사항 도출 ... 100
  • 제3절 신개념 화물수송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 104
  • 제4절 기술적 활용방안 및 파급효과 ... 119
  • 제5장 시스템 타당성 분석 및 실용화 전략 ... 120
  • 제1절 전환수요 분석 방법론 : ArcGIS를 활용한 GIS 분석기법 ... 120
  • 제2절 시스템 적용대상 지역 선정 : 경부축 ... 122
  • 제3절 단계적 건설 대안 및 수요 추정 ... 125
  • 제4절 비용 및 파급효과 분석 ... 131
  • 제5절 개발기술 사업화 및 정책적 활용방안 ... 136
  • 제6장 결론 ... 140
  • 참고문헌 ... 145
  • 부록 ... 149
  • Abstract ... 171

표/그림 (5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