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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을 통한 철도 이용활성화 방안
Emotional Marketing Strategies for Increasing Rail Passeng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1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622
과제고유번호 1105003292
사업명 경제(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622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배경
철도 인프라 확충은 에너지 위기와 기후변화 협약 등 국제적 압박에 대응하기 위한 녹색성장 기반 조성에 공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현재의 교통행동은 자동차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요구된다. 자동차에서 철도로의 전환을 위한 노력은 정시성과 안전성에 기반을 둔 건설 중심에서 최근에 속도 향상 편의성 강화 역 중심의 공간창출 등 이용자 서비스 요구중심으로 전환하는 중이며, 이러한 노력들은 철도의 효용(utility) 향상에 해당한다. 이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철도정책에

Abstract

Korea Train Express (KTX) is now leading the train industry, heralding a new renaissance of transportation and changing the old construction-oriented policy to one based on customers’ needs that intends to offer better service in speed, convenience, and space creation around the railroad stations.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문 ... 3
  • 마케팅을 통한 철도 이용활성화 방안 ... 5
  • 목 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5
  • 제1장 서론 ... 39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9
  • 제2절 연구 범위 및 방법 ... 43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와의 차별성 ... 48
  • 제2장 감성을 이용한 철도 마케팅의 개념 정립 ... 57
  • 제1절 감성을 이용한 마케팅 이론 ... 57
  • 제2절 철도 감성마케팅의 개념 정립 ... 67
  • 제3절 철도 마케팅의 현황 ... 77
  • 제4절 철도 감성마케팅의 필요성 및 선결과제 추출 ... 89
  • 제3장 감성마케팅과 교통행태 변화의 관련성 검증 ... 92
  • 제1절 통계분석에 근거한 관련성 분석 ... 93
  • 제2절 교통행태 이론에 근거한 관련성 분석 ... 106
  • 제3절 환경의식을 이용한 철도 감성마케팅의 적용 방향 ... 112
  • 제4장 철도 감성마케팅의 효과 분석 ... 118
  • 제1절 분석의 개요 ... 118
  • 제2절 철도 감성마케팅의 실행 ... 135
  • 제3절 철도 감성마케팅에 따른 자동차 의존성 변화 효과 ... 153
  • 제4절 철도 감성마케팅의 기대효과 ... 163
  • 제5장 철도 이용활성화를 위한 감성마케팅 추진방안 ... 170
  • 제1절 철도 감성마케팅의 추진방안 ... 170
  • 제2절 유틸리티 마케팅의 실행방안 ... 182
  • 제3절 철도 감성마케팅의 제도적 지원방안 ... 187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94
  • 제1절 결론 ... 194
  • 제2절 정책 제언 ... 196
  • 참고문헌 ... 201
  • 부 록 ... 205
  • Abstract ... 221

표/그림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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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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