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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정책 분석을 위한 경제모형 개발 연구(Ⅰ)
KOTI Economic Model for Transportation Policy Analysi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633
과제고유번호 1105004599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633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우리나라 전 산업의 부가가치 1,047조 원(2009년 기준) 중에서 교통산업이 기여하는 부가가치는 총 51조 원으로 우리나라 전체 부가가치 중 4.97%를 점유하고 있으며, SOC 투자예산 규모도 매년 증가하여 2010년 전체 교통시설 투자예산은 우리나라 총 세출예산 대비 6.48% 규모인 약 16.6조 원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교통부문에서는 교통정책의 종합적인 효과 분석을 위한 경제모형이 개발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교통부문은 건설업, 운송업, 서비스업, 에너지

Abstract

The transportation industry has played a significant role in the national economy. The value added amounts to 51 trillion Korean won, which accounts for 4.97% of the total national value added. SOC investment budget for the transportation sector has also increased annually. The amount reached 16.6 t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서 문 ... 3
  • 목 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 약 ... 11
  • 제1장 서론 ... 25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5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29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 31
  • 제2장 교통정책 분석을 위한 사회계정행렬 작성 ... 35
  • 제1절 국내외 교통정책 분석모형의 검토 ... 35
  • 제2절 사회계정행렬의 구조 ... 39
  • 제3절 사회계정행렬 작성 ... 44
  • 제4절 부문별 소득 및 지출 구조 분석 ... 50
  • 제3장 교통부문 생산파급효과 및 소득분배효과 분석 ... 71
  • 제1절 교통부문 생산파급효과 분석 ... 71
  • 제2절 교통부문 소득분배효과 ... 80
  • 제3절 구조경로 분석 ... 85
  • 제4장 교통정책 분석을 위한 KOTI 경제모형 설계 ... 99
  • 제1절 모형의 기본구조 ... 99
  • 제2절 KOTI 경제모형의 구조 ... 103
  • 제3절 모형의 구축 및 모의실험 ... 114
  •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17
  • 제1절 요약 및 결론 ... 117
  • 제2절 정책 제언 및 단계별 향후 연구추진 방향 ... 119
  • 참고문헌 ... 121
  • 부 록 ... 125
  • 부록 1. 선행연구 부문별 행태방정식 비교표 ... 127
  • 부록 2. 사회계정행렬 ... 132
  • Abstract ... 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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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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