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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 개발 연구 I
Development of a community-based operational model for experience-based creative activity 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14922
과제고유번호 1105005577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동기.창의성.창의적 체험활동.지역사회연계.코디네이팅.motive.creativity.experience-based creative activity.community-based.coordinat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22

초록

이 연구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창의적 체험활동이 창의성이나 인성 또는 역량 계발이라는 궁극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 실천적으로 ‘동기’의 형성이라는 중간목표 달성이 중요하고, ‘동기의 형성’을 위해서는 청소년의 요구에 맞춘 체험활동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지역사회자원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한다는 것이 이론적 논의를 통해서 얻은 결론이다. 이러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연계 초기모형에서 장기적으로 도달해야 할 장기모형에 이르는 가설적 수준의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project is to develop an operational model for experience-based creative activity program that takes advantage of regional and community resources.
From theoretical reviews and discussions were drawn some preliminary conclusions that need to be applied to the experi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 목차 ... 14
  • 그림 목차 ... 18
  • 제1장 서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27
  • 1) 청소년 체험활동과 동기·지역사회네트워크와의 관계 분석 ... 27
  • 2)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 개발을 위한 시범사업 운영 ... 27
  • 3) 외국의 사례조사 ... 30
  • 4) 「창의적 체험활동」운영실태 및 인식 조사 ... 31
  • 5) 정책 제언 ... 31
  • 제2장 이론적 배경 ... 33
  • 1. 「창의적 체험활동」과 동기의 관계 ... 35
  • 2. 「창의적 체험활동」과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관계 ... 39
  • 3. 「창의적 체험활동」의 트라이앵글모형과 지역사회 운영모형 ... 41
  • 제3장 청소년 체험활동 운영 외국사례 ... 45
  • 1. 외국사례조사의 개요 ... 47
  • 1) 조사대상국 선정배경 ... 47
  • 2) 조사내용 및 방법 ... 48
  • 2. 청소년 체험활동 운영 외국사례 ... 49
  • 1) 일본 효고현의 「트라이 야르 위크」 ... 49
  • 2)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 ... 56
  • 3. 외국사례의 정책적 시사점 ... 68
  • 제4장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 ... 71
  • 1. 설문조사의 개요 ... 73
  • 1) 설문조사 대상 ... 73
  • 2) 설문조사 일정 ... 75
  • 3) 설문조사 내용 ... 76
  • 2. 「창의적 체험활동」운영 실태 및 인식 조사 결과 ... 79
  • 1) 학생용 설문조사 결과 ... 79
  • 2) 교사용 설문조사 결과 ... 100
  • 3. 주요결과 요약 및 시사점 ... 120
  • 1)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운영 실태 및 인식 ... 120
  • 2)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 및 교사의 변화에 대한 인식 ... 124
  • 3) 「창의적 체험활동」전반에 대한 인식 ... 126
  • 제5장 「창의적 체험활동」 지역사회 운영모형 시범사업결과 ... 129
  • 1. 시범사업의 개요 ... 131
  • 1) 시범사업운영의 취지 ... 131
  • 2) 시범사업지역 및 시범사업기관의 선정 ... 132
  • 3) 시범사업운영모형 ... 135
  • 4) 시범사업의 기대효과(목표치) ... 137
  • 2. 시범사업운영결과 ... 139
  • 1) 시범사업의 추진내용 ... 139
  • 2) 시범사업의 평가 ... 149
  • 3. 「창의적 체험활동」지역사회 운영모형 ... 161
  • 제6장 지역사회에서의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 163
  • 1. 지역사회의 청소년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마스터 플랜 수립 필요 ... 166
  • 2. 지역사회 코디네이터 기관 및 코디네이터 육성 ... 166
  • 3. 지역사회 청소년 체험활동 코디네이터 기관에 대한 컨트롤 타워, 컨설팅 그룹의 필요성 ... 171
  • 4. 다양한 형태의 창의적 체험활동 운영방식 개발 ... 172
  • 5. 지역사회 창의적 체험활동 활성화를 위한 예산의 확보 ... 173
  • 6. 교사와 코디네이터의 소진을 막을 대안 마련 ... 174
  • 참고문헌 ... 177
  • 부록 ... 183
  • 부록 1 : 설문지 ... 185
  • 부록 2 :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학생변화에 대한 인식(문항별 결과) ... 199
  • Abstract ... 235
  •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237

표/그림 (4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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