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김현철
|
참여연구자 |
임희진
,
정효진
,
민경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400002106 |
과제고유번호 |
1105007252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4-19
|
키워드 |
청소년활동정책.청소년활동정책평가.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참여.자기주도성.체계화.Youth activities policies.Evaluation of youth activities policies.Effects of youth experience-based activities.Participation.Self-directed.Systematization.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청소년활동개념을 재정립하고, 외국의 사례를 정리하였으며, 전국규모의 청소년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자원을 분석하고, 평가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수련활동개념은 외연이 너무 넓게 사용되어 청소년정책을 견인하기에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청소년활동개념을 재정립하고, 외국의 사례를 정리하였으며, 전국규모의 청소년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집단심층면접(FGI)을 실시하였다. 또한 각 중앙행정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자원을 분석하고, 평가한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수련활동개념은 외연이 너무 넓게 사용되어 청소년정책을 견인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반면 다양한 체험활동이 강조되고 있는 정책적인 상황을 고려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지향하기 위하여 청소년활동개념은 보다 확대된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청소년 활동개념은 청소년사업(youth work)이나 청소년육성을 지향하는 보다 포괄적이고 보편적인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 관련 연구들을 메타분석한 결과, 청소년활동의 결과인 청소년역량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폭넓은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하지만, 프로그램의 질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선진국에서는 중앙으로부터의 정책보다는 지역연계를 통한 지역에서의 정책이 강조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자발적이면서도 자기주도적인 프로그램과 진로체험활동도 강조되고 있다.
셋째, 청소년의 체험활동 참여율은 학교급이 올라감에 따라 낮아지며,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체험활동의 폭과 강도 모두 청소년의 정의적 특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체험활동의 폭보다는 강도가 보다 강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의 체험활동 참여에 대한 학부모들의 요구조사를 실시한 결과, 초등학교 부모들은 자녀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기를 기대하였지만,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보다 전문적인 활동지도에 대한 기대가 높아졌으며, 그만큼 학교에서의 체험활동에 대한 기대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활동정책은 양적으로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정책사업들은 안정화되고 있지만, 타부처의 체험활동 관련 정책의 규모가 확장되면서 주변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중앙행정기관들의 청소년활동정책 자원을 비교분석한 결과 주무부처의 청소년활동정책은 규모면에서 매우 적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차별성이 없어 질적인 변화를 추구하지 않으면 안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소년활동정책의 체계화를 위한 정책대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자체에서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지방청소년육성위원회」를 활성화하고, 안전행정부의 지방자치단체 종합평가 지표에 청소년정책 관련 지표를 반영하거나 가칭 청소년정책종합평가단을 조직하여 지자체의 청소년활동정책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둘째, 청소년활동정책 인프라, 즉 청소년활동시설, 청소년지도인력, 청소년활동프로그램 별로 장기적인 비전과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으며, 지자체별로 지역사정에 맞게끔 청소년 정책 추진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청소년활동개념을 새롭게 정립하고, 청소년기본법과 청소년활동진흥법상의 청소년활동개념을 수정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방자치단체의 청소년업무관련 행정능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육성전담 공무원제’의 도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의 조건을 갖추고, 전면적인 도입을 추진하기보다는 지역의 사례를 하나씩 만들어가면서 가능성을 검증해 나갈 필요가 있다.
넷째,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다양한 청소년민간조직과 타영역 공공 및 민간조직 포함하는 중앙협의체 운영을 통하여 청소년활동정책 전반의 진흥을 견인하고, 지방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정책사업보다는 지역사회 허브 역할에 충실해야 하며, 청소년활동시설 및 학교 등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재편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지도사 자격검정 취득요건으로 현장실습을 의무화하고, 청소년지도사 자격연수와 보수교육을 보다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
여섯째, 청소년들의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지역의 청소년활동관련 행정통계를 수집하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일곱째, 모든 청소년활동프로그램에서 ‘참여’ 또는 ‘자기주도성’을 강조함으로써 청소년활동정책을 차별화해야 한다.
Abstract
▼
The study aims to establish plans to carry forward youth activities policies systematically. To achieve this, first of all, the concept of youth activities was reestablished and the related overseas case studies were analyzed, then, fact-finding surveys on youth’s participation of experience-based a
The study aims to establish plans to carry forward youth activities policies systematically. To achieve this, first of all, the concept of youth activities was reestablished and the related overseas case studies were analyzed, then, fact-finding surveys on youth’s participation of experience-based activities and cultural activities on a nation-wide basis were conducted with the Focused Group Interview (FGI) for parents. Furthermore, after analyzing the resources related to youth activities policies of each central administration organization and local government, based on the results, the plans to systematize youth activities policies were suggested.
The results of the study can be summarized as below.
First, the idea of youth training activities has been used with too extensive extension denotation so it has some limitations to lead youth policies. When considering the current political circumstances that emphasize various experience-based activities, the idea of youth activities should be understood in a wide sense to pursue well- rounded development. Namely, the idea of youth activities should be understood in more inclusive and universal concept aiming at fostering youth. As the result of the meta-analysis for studies on effects of youth experience-based activities, the necessity of wide youth activities programs with good quality is raised to reach the goal of youth competences that are the results of youth activities.
Second, in advanced countries, local policies obtained through community network are emphasized rather than the policies from the central government. In addition, voluntary and self-directed programs and work-based activities for youth are also stressed.
Third, it is found that the lower the participation rate of youth experience-based activities is, the higher the level of schools is; the higher, the higher economic level is. Although the study reports that both the range and strength of experience-based activities have positive effects on youth’s affective characteristics, the strength has turned out to have stronger influence on them than the range. As the results of FGI on the needs of school parents for their children’s activities participation, it is found that the parents of elementary students want their children to join various activities but the higher the level of the schools is, the greater expectation for guidance on professional activities is, it reflects the lower expectation for school activities.
Fourth, the youth activities policies have been growing steadily in a quantitative respect and policy projects have been stabilized over time. However, the scale of experience-based activities policies of other departments has been expanded so they have occupied just a marginal position. As the results of analyzing the resources related to youth activities policies of central administration organizations, it is found that the policies of the Ministry of Gender Equality and Family, which is in charge of youth policies, account for very small part in the aspect of scale and has no differentiation in the aspect of contents so new qualitative changes should be pursued.
Based on the above mentioned results, the alternatives to systematize youth activities policies can be suggested as below.
First, 「Local Committee of Youth Fostering」 that is perfunctorily operated by the local governments should be activated; the indexes related to youth policies should be reflected to the Ministry of Security and Public Administration’s overall evaluation index on local governments; tentatively named ‘Youth Policies Evaluation Board’ should be organized to evaluate the local governments’ youth activities policies.
Second, long-term visions and objectives for youth activities policies infrastructures should be established; facilities for youth activities, human resources for youth guidance, youth activities programs. The action plans on youth policies should be established by local governments to meet the local circumstances. In addition, the concept of youth activities should be newly set up; at this point, the concept of youth activities in the Basic Youth Act and Youth Activities Promotion Act should be revised.
Third, in order to improve the administrative efficiency related to youth of the local governments, adopting the exclusive officials for youth fostering is the most important. Enacting related ordinances is also required; establishing local cases one by one is important rather than complete introduction.
Fourth, Korea Youth Work Agency should lead the promotion of the whole youth activities policies by operating the central consultative group that contains various private organizations for youth, public and private entities of other areas. The local youth activities promotion center should be devoted to its role as the hub of local communities rather than policy projects and its functions should be reorganized to perform consulting works for youth facilities and schools, etc.
Fifth, hands-on work should be compulsory to be certified as the Youth Worker, in addition, qualification training and refresher training should be more specialized.
Sixth, the surveys on youth experiences-based and cultural activities should be regularly conducted and the system collecting administrative statistics related local youth activities should be established.
Seventh, youth activities policies should be differentiated by emphasizing ‘participation’ or ‘self-directed’ in all programs for youth activitie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 초록 ... 5
- 연구 요약 ... 7
- 목차 ... 13
- 표 목차 ... 17
- 그림 목차 ... 19
- 제I장.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 26
- 1) 연구내용 ... 26
- (1) 청소년활동개념의 재정립과 청소년활동효과 관련 선행연구의 고찰 ... 26
- (2) 외국의 청소년활동정책 사례 및 정책적 시사점 도출 ... 26
- (3) 실태조사 및 학부모·전문가 요구조사 ... 27
- (4)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 ... 27
- (5) 청소년활동정책 체계화 방안의 제시 ... 28
- 2) 연구의 방법 ... 28
- (1) 문헌연구 ... 28
- (2) 전문가 자문 ... 28
- (3) 설문 조사 ... 29
- (4) 면접조사 및 전문가의견조사 ... 29
- (5) 기타 연구방법 ... 29
- 3) 연구추진체계 ... 30
- 제Ⅱ장. 청소년활동개념의 재정립 ... 31
- 1. 청소년활동개념의 재개념화 ... 33
- 2. 청소년활동과 역량의 관계 ... 36
- 3. 청소년 체험활동의 효과의 청소년활동개념 ... 40
- 4.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 52
- 제Ⅲ장. 외국의 청소년활동정책 사례 ... 53
- 1. 외국사례조사의 개요 ... 55
- 2. 청소년 체험활동정책의 역사 ... 56
- 3.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 ... 60
- 4. 청소년 체험활동 프로그램 사례 ... 62
- 5.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 63
- 제Ⅳ장. 청소년활동 실태 및 학부모 요구조사 ... 65
- 1. 청소년 체험활동 및 문화활동 실태조사 ... 67
- 1) 조사개요 ... 67
- 2) 조사대상 ... 67
- 3) 설문지 개발 및 조사내용 ... 68
- (1) 체험활동 참여 변인 ... 71
- (2) 정의적 특성 변인 ... 74
- 4) 조사결과 ... 79
- (1) 체험활동 영역별 참여율 및 참여의 폭 ... 79
- (2) 체험활동 영역별 참여도 및 참여의 강도 ... 81
- (3) 체험활동 참여방식 ... 83
- (4) 체험활동 시설 이용정도 ... 85
- (5) 체험활동 장애요인 및 요구 ... 88
- (6) 체험활동에 대한 인식과 태도 ... 90
- (7) 체험활동 참여와 정의적 특성의 관계 ... 92
- 2. 학부모 요구조사 ... 110
- 1) 조사의 개요 ... 110
- 2) 조사결과 ... 113
- (1) 자녀들의 체험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관심도 및 유형 ... 113
- (2) 체험활동 실태 및 평가 ... 119
- (3) 체험활동 경험과 학업/입시와의 관련성 ... 126
- (4)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지도 및 평가 ... 128
- (5) 청소년활동시설에 관한 평가 ... 129
- 3. 종합적 논의 및 시사점 ... 130
- 제Ⅴ장.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 ... 133
- 1. 청소년활동정책 자원 분석 및 평가의 목적과 개요 ... 135
- 1)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의 목적 ... 135
- 2) 분석 및 평가대상의 범위 ... 136
- 3) 분석 및 평가의 수준과 방법 ... 136
- 2. 주무부처 청소년활동정책의 평가 ... 139
- 1) 역사적 평가 ... 139
- 2) 현단계 청소년활동정책에 대한 평가 ... 145
- (1) 시도 청소년활동정책에 대한 평가 ... 146
- (2)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 ... 147
- (3) 청소년활동시설에 대한 평가 ... 150
- (4) 청소년지도인력에 대한 평가 ... 151
-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사업에 대한 평가 ... 152
- 3. 중앙부처의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 및 평가 ... 157
- 1) 중앙부처별 청소년활동정책 자원분석결과 ... 157
- (1) 분석자료 작성방법 및 분석표의 설명 ... 157
- (2) 분석결과 ... 158
- 4. 종합적인 논의 및 시사점 ... 174
- 제Ⅵ장. 청소년활동정책의 체계적 추진방안 ... 175
- 1)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사업의 총괄조정과 지역 청소년활동정책 활성화 방안 ... 177
- 2) 청소년활동정책 장기비전 및 목표 설정 필요 ... 180
- 3) 지방자치단체의 행정능력 제고 방안 ... 184
- 4) 청소년활동정책 전달체계의 재정비 방안 ... 185
- 5) 청소년지도인력양성 시스템 개선 ... 187
- 6) 청소년활동정책 관련 통계체계의 수립 ... 188
- 7) 청소년참여를 핵으로 하는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개선 ... 189
- 8) 종합적인 제언: 융합, 연계 그리고 청소년의 참여.자기주도성 강화 ... 190
- 제Ⅶ장. 결론 및 요약 ... 193
- 1. 요약 ... 195
- 2. 결론 ... 198
- 참고문헌 ... 201
- 부록 ... 221
- 부록 1 : 체험활동효과 메타분석 문헌리스트 ... 223
- 부록 2 : 설문조사 표본설계 및 가중치와 모수추정 ... 241
- 부록 3 : 설문조사 결과표 ... 257
- 부록 4 : 설문지 ... 311
- Abstract ... 335
- 끝페이지 ... 34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