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II
A Longitudinal Study of Children and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National Youth Policy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14928
과제고유번호 1105005582
사업명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키워드 다문화가정.아동발달.종단연구.고정관념.편견.multi-cultural families.child development.longitudinal study.stereotype.prejudi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14928

초록

한국사회가 다민족, 다인종, 다문화 사회화 되어감에 따라 문화적 인종적 배경이 다양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성장 및 발달함으로써 자연스럽게 한국사회의 주류집단으로 편입하는 것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사회는 이미 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하여 발달적 측면에서 지체되고 뭔가 부족하며 결핍된 존재라고 하는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형성하게 되었다. 다양한 상황변인을 고려하지 않은 채 다문화가정 청소년과 비(非)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을 단순비교하거나 일시적으로 나

Abstract

As Korean society is becoming more multi-national, multi-racial, and multi-cultural, more people have diverse background. Therefore, it is very important for adolescents from multi-cultural families to grow up as healthy individuals to naturally adapt and integrate into Korean mainstream society. N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3
  • 국문초록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 목차 ... 15
  • 그림 목차 ... 25
  • 제1장 서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의 내용 ... 32
  • 1) 문헌연구 ... 32
  • 2) 예비조사 결과 분석 ... 32
  • 3) 전문가 자문 ... 33
  • 4) 조사방법 설계 ... 33
  • 5) 조사내용 설계 ... 33
  • 3. 연구의 방법 ... 37
  • 1) 문헌연구 ... 37
  • 2) 전문가 자문 ... 37
  • 3) 설문조사 ... 37
  • 4) 워크샵 ... 37
  • 5) 정책협의회 ... 38
  • 6) 콜로키움 ... 38
  • 제2장 이론적 배경 ... 39
  • 1.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성장과정에 대한 이론적 고찰 ... 41
  • 1) 미시체계(microsystem) ... 42
  • 2) 중간체계(mesosystem) ... 42
  • 3) 외체계(exosystem) ... 42
  • 4) 거시체계(macrosystem) ... 42
  • 5) 시간체계(chronosystem) ... 43
  • 2.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성장과정에 대한 고찰 ... 44
  • 1) 다문화가족 자녀의 범위 ... 44
  • 2) 국내 다문화가족 자녀의 현황 ... 45
  • 3)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 및 적응현황 ... 47
  • 제3장 조사영역 및 변인선정 ... 55
  • 1. 이론적 타당성 ... 57
  • 1) 아동·청소년 영역 ... 58
  • 2) 가정환경 영역 ... 77
  • 2. 전문가 대상 타당성 ... 82
  • 1) 절차 ... 82
  • 2) 결과 ... 83
  • 3) 문항선정 ... 91
  • 3. 최종 추출 문항 ... 91
  • 1) 아동·청소년 영역 ... 91
  • 2) 가정환경 영역 ... 100
  • 3) 학교환경 영역 ... 106
  • 제4장 2010 예비조사 ... 111
  • 1. 예비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 113
  • 1) 조사대상 접촉방식의 검토 ... 113
  • 2) 효율적인 자료수집방법 검토 ... 113
  • 3) 조사내용의 구성 ... 113
  • 4) 본조사 신뢰도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 ... 114
  • 2. 예비조사의 방법 ... 114
  • 3. 예비조사의 결과 ... 119
  • 1) 청소년 설문지 수정 ... 119
  • 2) 학부모 설문지 수정 ... 127
  • 제5장 1차년도 연구설계 ... 135
  • 1. 패널구축과정 ... 139
  • 1) 조사설계 ... 139
  • 2) 1차년도 설문지 구성 ... 140
  • 3) 표본설계 및 표본추출 ... 143
  • 4) IT 시스템 개발 ... 147
  • 5) 실사준비 ... 151
  • 2. 실사과정: 패널구축 및 관리 ... 156
  • 1) 패널구축절차 ... 156
  • 2) 실사과정 ... 156
  • 3) 패널관리방안 ... 158
  • 제6장 1차년도 연구결과 ... 163
  • 1. 조사대상자 배경특성 ... 165
  • 1) 부모 및 가정의 배경특성 ... 165
  • 2) 학생의 배경특성 ... 175
  • 2. 어머니의 출신국가, 교육수준,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학생의 발달 특성 ... 198
  • 1) 어머니의 출신국가에 따른 차이 ... 199
  • 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 218
  • 3)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차이 ... 234
  • 4) 학생의 심리적 발달과 학교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248
  • 5) 자녀의 심리적 발달과 자녀양육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특성 ... 256
  • 3.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특성 ... 261
  • 1) 어머니의 출신국가에 따른 차이 ... 261
  • 2) 어머니의 교육수준에 따른 차이 ... 285
  • 3)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차이 ... 303
  • 4) 다문화가족 어머니의 심리적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318
  • 4. 다문화 가족 청소년과 취약계층 청소년의 비교 ... 319
  • 5. 결론 ... 323
  • 제7장 정책제언 ... 325
  • 1. 정책현황 및 문제점 ... 327
  • 1) 정책현황 ... 327
  • 2) 문제점 ... 329
  • 2. 정책제언 ... 334
  • 1) 정책의 기본 방향 ... 334
  • 2) 정책적 지원방안 및 추진과제 ... 336
  • 3. 기대효과 ... 338
  • 참고문헌 ... 341
  • Abstract ... 371
  • 2011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373

표/그림 (3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