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
양계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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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김승경
,
김윤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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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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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등록번호 |
TRKO201300030865 |
과제고유번호 |
1105005824 |
사업명 |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4-0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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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다문화가족.패널종단연구.고정관념.사회통합.multicultural family.longitudinal panel research.stereotype.social integ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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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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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단적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동·청소년의 발달과정을 탐색하고, 다문화가족 및 비(非)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며,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이 발달과정 및 성장과정에서 일반가정 청소년과 보이는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에 부합하는 정책지원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네 가지 영역의 세부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양적 패널종단조사를
본 연구는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에 대한 종단적 분석을 통해 다문화가족 동·청소년의 발달과정을 탐색하고, 다문화가족 및 비(非)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파악하며,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이 발달과정 및 성장과정에서 일반가정 청소년과 보이는 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에 부합하는 정책지원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네 가지 영역의 세부연구가 진행되었다. 첫째,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추적하기 위해 양적 패널종단조사를 실시하여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 특성 및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였다. 둘째, 양적조사로 파악되지 않는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심층적인 심리사회적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질적조사도 실시하였다. 셋째,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과 학부모, 다문화담당 시·도공무원 및 장학사, 현장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조사, 개방형 설문조사, FGI 등의 방법을 통하여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넷째,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법과 정책을 분석함으로써 현행 법 및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이 지니는 문제들이 모든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들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며, 이러한 문제가 ‘다문화’라는 집단의 특성이 아닌, ‘계층’의 문제임을 시사하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또한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들이 한국인으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성장해나가는 과정에 ‘다문화가족’에 대한 사회적 고정관념에 따라 운영되는 다양한 지원들은 오히려 그들의 성장과 발달에 불편함과 불쾌감 같은 부정적인 결과를 유발할 수 있으며, 수요자 요구에 부합하지 않는 지원으로 인해 효율적이지 못한 예산 및 행정력 낭비가 발생될 수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을 위한 지원정책이 ‘다문화’에 대한 분리가 아닌 통합의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일원화된 추진체계를 통해 효율적인 정책을 추진하고, 수요자의 욕구에 맞는, 실효성 있는 지원정책으로 재구조화되어야 함을 제안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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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current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explor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investigat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multicultural versus non-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ifferences between multicu
The current study was carried out in order to explore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investigat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multicultural versus non-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the differences between multicultural versus non-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draw appropriate support policies for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through a longitudinal study.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goals, four different parts of a study were executed. First, we administered longitudinal and quantitative panel survey, and traced down the developmental path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Through this, we investigated various factors that influence the developmental properties and development itself. Second, a qualitative study was also carried out and analysed deep psychosocial experiences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which the quantitative survey was not able to grasp. Third, the study examined needs of policies for multicultural family, children, and adolescents, by the administration of structured questionnaires, open-ended survey, and focused group interviews to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their parents, public service personnel responsible for multiculturalism, education officers, and field specialists. Fourth, we analyzed current law and policies related to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and derived improvements of that laws and policie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problems supposedly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were not appeared invariably in all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Those problems implied the matters of 'class' rather than the characteristics of 'multicultural' groups. In the path by which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are growing up with their identification with Koreans, classified supports based on group stereotypes 'multicultural families' may produce negative results such as discomfort and unpleasantness in their growth and development. Finally, we found that the supports unfulfilling the need could waste the related funds and used administrative forces inefficiently. Therefore, the current study proposed that the support policies for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should persue the direction of integration rather than segregation of multicultural children and adolescents, be administered efficiently with a unified implementation system, and be restructured as support policies that meet the need and create effect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간사 ... 2
- 국문초록 ... 3
- 연구요약 ... 4
- 목차 ... 8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23
- 제 I 장 서론 ... 36
-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 37
- 1)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의 배경과 의의 ... 37
- 2)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발달과정 추적을 위한 종단연구의 목적과 기대효과 ... 39
- 3) 2012년도 연구의 목적과 기대효과 ... 40
- 2. 연구내용 ... 41
- 1) 2010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 41
- 2) 2011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 42
- 3) 2012년도 연구의 주요 내용 ... 43
- 3. 연구방법 ... 47
- 1) 문헌연구 ... 47
- 2) 전문가 자문 ... 48
- 3) 양적조사(패널설문조사) ... 48
- 4) 질적조사(심층면접) ... 48
- 5) 콜로키움 ... 49
- 6) 정책협의회 ... 49
- 7) 연구성과 발표회 ... 50
- 제 II 장 패널조사방법 ... 51
- 1. 패널 설계 및 구축 ... 52
- 1) 본 연구의 조사설계 ... 52
- 2) 2012년도 2차 조사의 설계 ... 57
- 2. 실사준비 ... 60
- 1) 설문지 개발 ... 60
- 2) 조사준비 ... 69
- 3) 조사원 선발 ... 76
- 4) 조사원 교육 ... 78
- 3. 실사진행 ... 80
- 1) 실사원칙 ... 80
- 2) 실사절차 ... 80
- 3) 조사추진일정 ... 81
- 4. 패널관리 ... 82
- 1) 패널관리의 원칙 ... 83
- 2) 1차년도 본조사 이후 패널관리방법 ... 83
- 3) 2차년도 실사 과정에서의 패널관리 방안 ... 87
- 5. 패널유지 현황 ... 93
- 1) 패널유지율 ... 93
- 2) 이탈 패널 분석 ... 94
- 6. 향후 패널유지를 위한 관리방안 ... 103
- 1) 패널가구의 관리 ... 103
- 2) 조사원관리 ... 105
- 제 III 장 패널종단연구결과 I: 설문연구 ... 107
- 1. 조사대상자 배경특성 ... 108
- 1) 조사대상자의 구성 ... 108
- 2) 조사대상 아동의 배경 특성 ... 109
- 3) 가정환경의 배경특성 ... 119
- 2.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분석 ... 127
- 1)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배경변인 비교 ... 127
- 2) 다문화패널과 일반패널의 비교 ... 130
- 3) 가정의 소득수준에 따른 비교 ... 133
- 4) 청소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 비교 ... 139
- 3. 가정환경 특성에 따른 비교분석 ... 142
- 1) 가정의 배경특성에 따른 차이 ... 142
- 2) 자녀교육에 대한 어머니의 관심 및 관여수준에 따른 차이 ... 162
- 3) 어머니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자녀의 발달수준의 관계 ... 178
- 4) 어머니의 문화적응 수준에 따른 차이 ... 179
- 4. 거주지 특성에 따른 비교분석 ... 213
- 5. 1,2차년도 비교분석 ... 221
- 1)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 변화: 1, 2차년도 비교 ... 221
- 2) 어머니의 출신국가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 225
- 3) 어머니의 교육수준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 244
- 4) 가정의 소득수준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 변화 : 1, 2차년도 비교 ... 260
- 5) 지역규모별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의 특성 변화: 1, 2차년도 비교 ... 275
- 제 IV 장 패널종단연구결과 II : 질적조사 ... 290
- 1. 질적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 291
- 2. 질적조사의 방법 ... 292
- 1) 질적조사의 대상자 ... 292
- 2) 질적조사 수행절차 ... 295
- 3. 질적조사의 내용 ... 297
- 4. 질적조사의 결과 ... 298
- 1) 한국인 정체성 ... 299
- 2) 이중정체성 ... 301
- 3) 이중언어의 부담감 ... 305
- 4) 다문화 기준의 불분명 ... 308
- 5) 다문화가족 지원에 대한 고마움 ... 309
- 6) 다문화가족 지원의 당연함 ... 310
- 7) 구별짓기에 대한 불편함 ... 312
- 8) 지원프로그램의 부적합성 ... 316
- 9) 역차별 논란에 대한 불편한 마음 ... 320
- 5. 소결 ... 321
- 제 V 장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지원정책에 대한 요구분석 ... 323
- 1. 요구분석의 필요성 및 목적 ... 325
- 2. 요구분석의 내용 및 방법 ... 326
- 1) FGI(Focus Group Interview) ... 327
- 2) 개방형 설문조사 ... 329
- 3) 구조화된 설문조사 ... 330
- 3. 요구분석의 결과 ... 331
- 1) FGI결과 ... 331
- 2) 개방형 설문조사 결과 ... 339
- 3) 구조화된 설문조사 결과 ... 353
- 4. 소결 ... 372
- 제 VI 장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대상 법 및 정책 분석 ... 374
- 1.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 법 ... 375
- 1) 재한외국인처우기본법 ... 375
- 2) 다문화가족지원법 ... 377
- 3) 청소년복지지원법 ... 380
- 4)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법의 한계점 및 개선방향 ... 380
- 2.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 386
- 1)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지원 정책 ... 386
- 2) 중앙행정기관의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 398
- 3) 지방자치단체의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 정책 ... 409
- 4)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대상 정책사업의 한계점과 개선방향 ... 415
- 3. 소결 ... 421
- 제 VII 장 결론 : 연구결과 요약 및 정책제언 ... 424
- 1. 연구결과 요약 ... 425
- 1) 패널 설문조사 연구결과 ... 425
- 2) 질적조사 연구결과 ... 426
- 3) 요구조사 연구결과 ... 427
- 4)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관련 법, 정책분석 결과 ... 428
- 5) 본 연구의 의의 ... 428
- 2. 정책제언 ... 429
- 1) 다문화가족 청소년 정책의 기본전제와 방향 ... 429
- 2) 다문화가족 청소년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제언 ... 433
- 참고문헌 ... 444
- 부록 ... 451
- Abstract ... 466
- 2012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간행물 안내 ... 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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