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 (III) : 대학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Ministry of Gender Equality & Family(MOGEF)
등록번호 TRKO201300015126
과제고유번호 1105005539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문화는 매일의 삶으로부터 빚어지고, 이렇게 빚어진 문화는 개인의 삶의 방식에 영향을 줌으로써 또 다른 문화를 만들어낸다(우영지, 이기학, 2011). 이 가운데 특히 성별문화는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르게 형성되는 문화를 말한다(정자환, 이영자, 김인숙, 김중희, 1997). 문화인류학적 관점에서 조직문화가 기업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는 가치관, 사상, 사고방식, 행동규범을 말한다는 정의(임재환, 2008)에 비추어 생각해본다면, 남성과 여성에게 각기다른 가치관, 사상, 사고방식 및 행동규범이 부여되는데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 (Ⅲ) :대학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 2
  • 발간사 ... 3
  • 목차 ... 5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4
  • Ⅰ. 서 론 ... 16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7
  • 2. 연구의 내용 ... 20
  • 3. 연구방법 ... 25
  • Ⅱ. 이론적 배경 ... 35
  • 1. 대학 생활의 성평등 문화 및 실천 ... 36
  • 가. 대학생, 대학교육 및 대학생활 ... 36
  • 나. 대학생활과 성평등 문화 및 실천 ... 38
  • 다. 성평등한 대학생활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40
  • 라. 대학생의 성평등 의식과 관련된 요인들 ... 42
  • 마. 연구의 방향 ... 45
  • 2. 대학생의 이성관과 결혼관 ... 45
  • 3. 대학생의 취업과 진로 ... 48
  • 4. 대학생의 성희롱 및 데이트 폭력 ... 51
  • 가. 대학내 성희롱 ... 51
  • 나. 데이트 폭력과 강간 통념 ... 53
  • Ⅲ. 대학 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결과 ... 56
  • 1. 대학생활 활동의 성별분리 실태 ... 57
  • 가. 대학생 ... 57
  • 나. 대학원 생활 활동의 성별분리 실태 ... 83
  • 다. 대학 및 개인 관련 변수 통제 후의 회귀분석결과 ... 95
  • 라. 소결 ... 99
  • 2. 상황별 성평등 실천 ... 101
  • 가. 조별과제에서의 역할분배 ... 101
  • 나. 동아리 활동에서의 역할분배 ... 117
  • 다. 전공교실에서의 역할분배 ... 129
  • 라. 미래 직장 생활에서의 역할분배 ... 136
  • 마. 미래 가정생활에서의 역할분배: 가사 활동 참여 ... 154
  • 바. 소결 ... 189
  • 3. 대학(원)생의 성평등의식 ... 191
  • 가. 남녀평등의식 ... 192
  • 나. 생활영역별 남녀평등의식 ... 201
  • 다. 대학(원)생의 양가적 성별의식 ... 207
  • 라. 남녀평등의식과 양가적 성별의식 간의 관계 ... 214
  • 마.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태도 ... 216
  • 4. 대학생활과 성평등 문화 ... 220
  • 가. 대학내 성차별문화 인식 현황 ... 220
  • 나. 대학내 남녀평등 저해요인 ... 225
  • 다. 동아리 및 학과 활동 ... 230
  • 라. 음주문화 ... 232
  • 마. 교우관계 ... 234
  • 바. 삶의 만족도 ... 243
  • 사. 소결 ... 252
  • 5. 대학생의 이성관계 및 결혼관 ... 254
  • 가. 이성관계 ... 254
  • 나. 결혼관 ... 255
  • 다. 소결 ... 265
  • 6. 대학생의 취업과 진로 ... 266
  • 가. 취업 및 진로장벽 ... 266
  • 나. 미래 직장생활 ... 287
  • 다. 소결 ... 296
  • 7. 대학내 성희롱 및 데이트 폭력 ... 298
  • 가. 대학내 성희롱 ... 298
  • 나. 데이트 폭력 ... 306
  • 다. 성폭력 ... 311
  • 라. 소결 ... 317
  • Ⅳ. 대학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장애요인 ... 320
  • 1. 성평등의식과 대학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관계 ... 322
  • 가. 의식과 실천 ... 323
  • 나. 의식과 가정영역에서의 실천 ... 338
  • 다. 대학생의 가사활동참여 촉진 및 저해요인 ... 348
  • 2.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저해 요인 ... 351
  • 3. 사회구조적 변수에서 행동으로-성평등 실천/장애요인 모형 검증결과 ... 354
  • 가. 전체 ... 355
  • 나. 남성 ... 357
  • 다. 여성 ... 358
  • 4. 대학생활 영역의 성평등 실천 경험 초점집단 인터뷰 결과 ... 359
  • 가. 집단면담 개요 ... 359
  • 나. 성평등 실천 의식 및 행동 ... 361
  • 다. 소결 ... 375
  • Ⅴ. 결론 및 정책적 제언 ... 377
  • 1. 결과의 종합 ... 378
  • 가. 대학생활 활동의 성별분리 실태 ... 382
  • 나. 상황별 성평등 실천 ... 385
  • 다. 대학(원)생의 성평등의식 ... 393
  • 라. 대학생활과 성평등 문화 ... 396
  • 마. 대학생의 이성관계 및 결혼관 ... 403
  • 바. 대학생의 취업과 진로 ... 406
  • 사. 대학생의 삶의 질 ... 408
  • 아. 대학내 성희롱 및 데이트 폭력 ... 409
  • 자. 의식과 성평등 실천의 관계 ... 413
  • 차. 실태조사에서 나타난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저해요인 ... 414
  • 카. 사회구조적 변수에서 행동으로-성평등 실천/장애요인 모형 검증 결과 ... 415
  • 타. 초점집단인터뷰(FGI)결과 ... 416
  • 2. 정책제언 ... 421
  • 가. 의식 및 대학문화 개선 부문 ... 422
  • 나. 제도 및 정책부문 ... 424
  • ▪ 참고문헌 ... 427
  • ▪ 부 록 ... 437
  • 부록 1. 조사 질문지(학부생용) ... 438
  • 부록 2. 조사 질문지(대학원생용) ... 462
  • 부록 3. 초점집단면접 참가자 인적사항 ... 484

표/그림 (8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