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성평등 실천 국민실태조사 및 장애요인 연구(IV) : 초중등 학교생활 영역을 중심으로
A Survey of the Status of Putting Gender Equality into Practice by the General Public and I ts Obstacles (Ⅳ): focusing on academic, interpersonal,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안상수
참여연구자 김인순 , 최윤정 , 김금미 , 최연혁 , 김보연 , 김나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300031703
과제고유번호 1105006912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우리 사회의 성별 불균형이 여러 가지 정책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고 성별영향평가제도나 성인지예산제도가 도입・시행되고 있는 이 시점에도 일상적인 행위나 활동 속에 녹아있는 성불평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문제의식 없이 살아가고 있다. 우리사회 여러 영역에 걸쳐 상존하는 성별간 불평등 요소를 조금씩 해소해 나가기위해서는 거시적 수준의 제도적・정책적 개선노력과 함께 개인의 일상활동이라는 미시적 수준에서 문제점들을 드러내고 이를 가시화시켜내는 노력이 병행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various activiti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hat promote or impede gender equality. This study is the 4th-year project of a series of studies that looked into gender equality at work and at home. This study has looked at how gender roles are d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발 간 사 ... 3
  • 연구요약 ... 5
  • 목 차 ... 19
  • 표 목 차 ... 24
  • 그림목차 ... 29
  • Ⅰ. 서 론 ... 32
  •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 33
  • 2. 연구내용 ... 38
  • 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및 양가적 성차별의식 실태 파악 ... 38
  • 나. 학교활동 참여에서의 성별분리 현황 파악 ... 39
  • 다. 교내・외 세부 영역별 성평등 실천 실태 파악 ... 39
  • 라. 학교급별 학교문화의 성평등 실태 및 제도 현황 파악 ... 40
  • 마. 학부모 및 교사의 학생 성별에 따른 직업가치관, 양육 및 지도 방식 등 관련 변수별 실태 파악 ... 40
  • 바.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 요인 파악 ... 41
  • 사. 학생의 성평등 실천에 대한 학부모 및 교사의 영향 요인 ... 41
  • 아. 가사활동 참여에서 성역할 분화 과정 분석 ... 41
  • 자. 성평등의식이 성평등 실천으로 연계되는 과정에 관한 이론적 모형 검증 ... 42
  • 차. 북유럽 3개국의 학교 성평등 관련 정책의 시사점 ... 42
  • 3. 연구방법 ... 43
  • 가. 문헌연구 ... 43
  • 나. 실태조사 ... 43
  • 다. 초점집단면접(FGI) ... 60
  • 라. 전문가 자문회의 ... 60
  • 4. 연구의 범위와 한계점 ... 60
  • Ⅱ. 이론적 배경 ... 63
  • 1. 선행연구 개관 ... 64
  • 가. 사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요약 ... 64
  • 나. 공적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요약 ... 69
  • 다. 대학생활 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 요약 ... 76
  • 2. 초중등학생의 성역할 정체감 발달 관련 변인들 ... 82
  • 3. 성평등의식과 실천, 환경 요인 ... 86
  • 가. 성평등의식과 초중등 학교생활의 문화 및 실천 ... 86
  • 나. 학생의 교우 관계 ... 96
  • 다. 학생의 진로인식 ... 99
  • 라. 부모 및 교사의 영향 ... 100
  • 4. 학교 성평등 정책 현황 ... 104
  • 가. 국내 성평등 정책 현황과 시사점 ... 104
  • 나. 북유럽국가의 학교 양성평등 정책 :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를 중심으로 ... 115
  • Ⅲ. 학교 생활영역에서의 성평등 실천 실태조사 결과 ... 135
  • 1. 학생 및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 136
  • 가. 학생,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 136
  • 나. KGES 하위척도별 남녀평등의식 ... 153
  • 다. 조사대상별 양가적 성차별의식 ... 166
  • 라. 남녀평등의식과 양가적 성차별의식 간의 관계 ... 174
  • 마. 소결 ... 176
  • 2. 성별분리활동 실태 ... 178
  • 2-1. 학생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 178
  • 가. 성별 및 학교급별 비교(전체) ... 178
  • 나. 학교형태(공학/별학)에 따른 성별분리활동 실태 ... 184
  • 다. 합반 vs. 별반에 따른 성별분리활동 실태 ... 187
  • 라. 부모의 자녀양육에 따른 남녀합반 학생들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 190
  • 마. 학급 직책에 따른 학생들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 193
  • 바. 지역규모에 따른 학생들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 196
  • 2-2. 학부모 및 교사의 성별분리 활동 실태 ... 200
  • 가. 학부모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 200
  • 나. 교사의 성별분리활동 실태 ... 208
  • 다. 소결 ... 211
  • 3. 상황별 성평등 실천 ... 213
  • 가. 학교생활영역 ... 213
  • 나. 미래 직장생활영역 ... 221
  • 다. 미래 가정생활영역 ... 227
  • 라. 소결 ... 235
  • 4. 학교생활과 성평등 문화 ... 237
  • 가. 학교의 성평등 문화 ... 239
  • 나. 학교의 남녀평등수준에 대한 주관적 인식 ... 255
  • 다. 학교 내 양성평등 관련 교육 및 행사 ... 259
  • 라. 학생들의 교과목 선호도 실태 ... 264
  • 마. 학급 내 활동에서 성별지위 ... 266
  • 바. 학교에서의 여성 대표성 ... 267
  • 사. 소결 ... 272
  • 5. 학교의 양성평등 교육 제도 현황 및 개선 방향 ... 276
  • 가. 교사의 성평등교육 연수 및 문제점 ... 276
  • 나. 양성평등교육 시범학교 및 양성평등교육 운영실태 ... 279
  • 다. 소결 ... 285
  • 6. 가정에서의 성평등 양육환경 ... 287
  • 가. 학생이 보는 성평등 양육환경 ... 287
  • 나. 부모의 성평등 양육환경 ... 291
  • 다. 자녀의 과외활동 실태 ... 314
  • 라. 부모의 자녀 학교생활 참여 ... 323
  • 마. 소결 ... 325
  • 7. 학생의 취업과 진로 ... 327
  • 가. 학생, 학부모의 장래 희망직업 ... 327
  • 나. 장래희망직업에 나타난 진로포부수준 ... 332
  • 8. 교우 및 이성관계 ... 336
  • 가. 교우관계 ... 336
  • 나. 따돌림 받는 이유 ... 338
  • 다. 이성교제여부 및 데이트비용 부담방식 ... 339
  • 라. 학부모의 자녀배우자 및 자녀결혼에 대한 기대 ... 341
  • 마. 소결 ... 351
  • Ⅳ.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장애요인 ... 354
  • 1. 성평등의식과 학교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과의 관계 ... 356
  • 가. 학생의 성별 관련 의식과 실천 ... 357
  • 나. 성역할 분화와 성평등 실천 ... 374
  • 다. 소결 ... 388
  • 2.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 요인과 교사, 학부모의 영향 ... 392
  • 가. 학생의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 요인 ... 393
  • 나. 학생의 성평등 실천에 미치는 부모의 영향 ... 400
  • 다. 학생의 성평등 실천에 미치는 교사의 영향 ... 407
  • 라. 소결 ... 413
  • 3.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요인에 관한 이론적 모형 검증 ... 417
  • 가. 전체 학생 대상 모형검증 결과 ... 423
  • 나. 학교급별 학생 대상 모형검증 결과 ... 428
  • 다. 소결 ... 437
  • 4. 성평등 실천 경험 초점집단 인터뷰 결과 ... 441
  • 가. 집단면담 개요 ... 441
  • 나. 학교에서의 성평등 실천 의식과 행동 ... 444
  • 다. 가정에서의 성평등 실천 의식과 행동 ... 462
  • 라. 양성평등으로 보는 우리사회의 모습 ... 470
  • 마. 소결 ... 475
  • Ⅴ. 정책 제언 ... 478
  • 1. 결과의 종합 ... 479
  • 가. 학생 및 학부모, 교사의 성평등의식 ... 480
  • 나. 학교 내 활동의 성별분리 활동 실태 ... 482
  • 다. 상황별 성평등 실천 ... 484
  • 라. 학교생활과 성평등 문화 ... 485
  • 마. 학교의 양성평등교육 제도 실태 및 개선 방향 ... 489
  • 바. 가정에서의 성평등 양육 환경 ... 490
  • 사. 학생의 취업과 진로 ... 492
  • 아. 이성 및 교우관계 ... 492
  • 자. 성평등의식과 학교생활에서의 성평등 실천의 관계 ... 493
  • 차. 성평등 실천의 촉진 및 저해 요인과 교사, 학부모의 영향 ... 496
  • 카. 성평등 실천 촉진 및 저해요인에 관한 이론적 모형 검증 ... 499
  • 타. 초점집단인터뷰(FGI) 결과 ... 502
  • 2. 정책제언 ... 504
  • 가. 성평등의식 및 실천부문의 정책제언 ... 506
  • 나. 제도적 차원의 정책 제언 ... 511
  • 참고문헌 ... 523
  • 부 록 ... 531
  • 부록 1. 조사 질문지(학생용) ... 532
  • 부록 2. 조사 질문지(학부모용) ... 547
  • 부록 3. 조사 질문지(교사용) ... 558
  • Abstract ... 57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