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디어 융합환경에서의 여론형성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Ⅱ): 6.2 지방선거기간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 이용행태에 대한 사례 분석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15312
과제고유번호 1105003155
사업명 경제(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오프라인 미디어 환경에서 성립된 전통적인 여론형성 모델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두 요소로 분리하고, 뉴스미디어의 직접적·간접적 영향력(혹은 단기적·장기적 영향력)을 상정하여 정보의 흐름 및 의견의 형성을 설명해 왔다. 일반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효과 연구는 뉴스미디어의 의제 설정 능력(agenda-setting power) 및 의제 구성 능력(issue framing power)을 입증하는데 주력하여 왔고,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주목한 언론학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요약문 ... 13
  • 제1장 서 론 ... 23
  •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제2절 전년도 연구 요약 및 후속 연구의 범위 ... 28
  • 제2장 이론적 논의 ... 32
  • 제1절 여론의 개념 ... 32
  • 제2절 미디어 효과이론의 변천 ... 35
  • 제3절 미디어채널과 대인 채널 ... 38
  • 제4절 인터넷 뉴스서비스의 성장과 이용자의 온라인 참여 활성화 ... 42
  • 1. 인터넷 기반 뉴스서비스의 성장과 뉴스 이용행태의 변화 ... 42
  • 2. 인터넷 기반 유사 대인 채널의 출현과 수용자 참여의 활성화 ... 45
  • 제5절 뉴스미디어 이용행태 및 이용자 온라인 참여에 대한 선행연구 ... 49
  • 1. 미디어 이용행태 연구 ... 49
  • 2. 뉴스 전파과정에 관한 연구 ... 51
  • 3. 인터넷 환경에서의 미디어 효과 및 온라인 토론의 특성에 관한 연구 ... 53
  • 제6절 선행 연구의 종합 ... 55
  • 제3장 연구문제와 조사연구 설계 ... 58
  • 제1절 연구 모델 및 연구문제 ... 58
  • 제2절 조사연구 설계 ... 60
  • 1. 조사연구의 개요 ... 60
  • 2. 뉴스 의제의 선정 ... 62
  • 3. 주요 변인의 측정 ... 66
  • 제4장 수용자의 뉴스미디어 이용과 정보 습득행태 ... 69
  • 제1절 조사대상 패널의 구성 ... 69
  • 제2절 미디어 유형별 수용자의 뉴스미디어 이용행태 ... 74
  • 1. 뉴스미디어 유형별 이용정도 ... 74
  • 2. TV 뉴스 시청행태 ... 76
  • 3. 라디오 뉴스 청취 행태 ... 77
  • 4. 신문 뉴스 열독행태 ... 78
  • 5. 인터넷 뉴스 이용 행태 ... 79
  • 제3절 수용자의 뉴스미디어 교차이용행태 ... 82
  • 1. 뉴스미디어의 교차이용행태 ... 82
  • 2. 개별 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신뢰도 ... 87
  • 제4절 뉴스 의제별 수용자의 뉴스 이용행태 ... 89
  • 제5절 대인 채널·온라인 유사 대인 채널을 통한 수용자의 정보습득 행태 ... 95
  • 제5장 수용자의 뉴스콘텐츠 소비와 온라인 의견 전파 간의 관계 ... 102
  • 제1절 전통적 미디어 효과이론의 검증: 미디어 의제설정을 중심으로 ... 102
  • 1. 천안함 이슈의 중요도 평가 ... 102
  • 2. 기타 배경 이슈의 중요도 평가 ... 107
  • 제2절 뉴스 의제별 뉴스콘텐츠 이용행태에 대한 1일 단위 분석 ... 108
  • 제3절 수용자의 온라인 의견 읽기/쓰기에 대한 1일 단위 분석 ... 114
  • 제4절 수용자의뉴스콘텐츠이용과온라인의견읽기/쓰기간의관계 ... 117
  • 제5절 온라인 의견 읽기를 통한 수용자의 시사정보 습득 ... 123
  • 제6장 결 론 ... 130
  •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 130
  • 제2절 연구결과의 시사점과 제한점 ... 134
  • 참 고 문 헌 ... 139

표/그림 (3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