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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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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
등록번호 | TRKO201300015312 |
과제고유번호 | 1105003155 |
사업명 | 경제(정보통신정책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
오프라인 미디어 환경에서 성립된 전통적인 여론형성 모델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의 두 요소로 분리하고, 뉴스미디어의 직접적·간접적 영향력(혹은 단기적·장기적 영향력)을 상정하여 정보의 흐름 및 의견의 형성을 설명해 왔다. 일반적으로, 매스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초점을 맞춘 미디어 효과 연구는 뉴스미디어의 의제 설정 능력(agenda-setting power) 및 의제 구성 능력(issue framing power)을 입증하는데 주력하여 왔고, 대인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주목한 언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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