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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융합환경에서의 여론형성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이종원
참여연구자 강준석 , 김남두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1500018466
DB 구축일자 2015-09-05

초록

전통적인 관점에서 언론매체는 사회구성원들의 의견형성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는 것이 지배적인 담론이었다. 교과서적 의미에서 ‘여론(public opinion)’이란 사회를 구성하는 시청자 혹은 수용자 개인들이 미디어를 접해 선택한 의견이나 동기의 단순한 산술적 총합이라기보다는 수용자 자신이 속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경험 그리고 이에 따라 규정지어진 성향과 같은 수용자들의 주관적 인식과 사회현실을 묘사하는 미디어의 보도내용과 상호 교차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집단적 의견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여론이란, 개인-미디어-사회, 그리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4
  • 제1 장 서 론 ... 22
  • 제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제2 절 기존의 논의 ... 24
  • 1. 뉴스시장의 환경 변화와 뉴스 소비 ... 24
  • 2. 미디어 이용행태: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다중매체 이용 ... 27
  • 3. 온라인 뉴스이용행태 ... 30
  • 4. 뉴스의 확산 ... 32
  • 5. 다매체환경에서의 여론형성 ... 35
  • 제3 절 연구 가설 및 추진 전략 ... 37
  • 제4 절 연구 방법 ... 39
  • 제2 장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생산양태변화 ... 41
  • 제1 절 전통적 뉴스미디어조직의 생산양태 변화: 생산의 디지털화와 매체간 융합 ... 41
  • 1. 뉴스콘텐츠생산의 디지털화 ... 41
  • 2. 통합뉴스룸(integrated newsroom)의 도입 ... 47
  • 3.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use)와 크로스미디어(Cross-media) ... 50
  • 4. 뉴스콘텐츠의 생산형식과 내용의 변화 ... 51
  • 제2 절 새로운 형태의 뉴스콘텐츠 생산조직과 생산양태 ... 52
  • 1. 독립형 인터넷신문의 등장: 규모의 영세성 ... 52
  • 2. 포털의 뉴스콘텐츠 생산 ... 54
  • 제3 절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생산양태 변화 동인 ... 56
  • 1. 디지털기술과 매체융합기술의 발전 ... 56
  • 2. 진입비용의 감소에 따른 시장진입장벽의 완화 ... 57
  • 제4 절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생산양태 변화의 문제점 ... 59
  • 1. 투자대비 기대효과의 불확실성 ... 59
  • 2. 이종 매체간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통합을 가로막는 현행 규제체계 ... 60
  • 3.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보수적인 조직문화 ... 61
  • 4. 전문 인력 양성의 어려움 ... 63
  • 제5 절 소 결 ... 64
  • 제3 장 뉴스콘텐츠 유통구조의 변화양태 분석 ... 66
  • 제1 절 전통적인 뉴스생산조직의 콘텐츠 유통양태의 변화 ... 66
  • 1. 종이신문기업의 유통구조변화 ... 66
  • 2. 방송형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유통구조변화 ... 67
  • 제2 절 비전통적인 뉴스생산조직의 콘텐츠 유통구조 분석 ... 69
  • 1. 자체적인 유통망 구축을 통한 뉴스콘텐츠 유통 ... 69
  • 2. 포털 등의 중간 유통업자를 이용한 뉴스콘텐츠 유통 ... 70
  • 3. 무료종이신문의 유통 ... 72
  • 제3 절 뉴스콘텐츠 유통구조의 변화 동인 분석 ... 76
  • 1. 뉴테크놀로지의 등장으로 인한 뉴스콘텐츠 유통비용구조의 변화 ... 76
  • 2. 매체간 경쟁상황과 광고시장의 환경 변화 ... 77
  • 제4 절 뉴스콘텐츠 유통양태 변화에 대한 장애요소들 ... 81
  • 1. 뉴스콘텐츠 유통시장에서의 포털의 과도한 영향력 ... 81
  • 2. 뉴스콘텐츠의 연성화와 선정성을 증가시키는 콘텐츠 유통구조 ... 83
  • 3. 뉴스콘텐츠 유료화의 어려움과 죄수의 딜레마 ... 86
  • 제5 절 뉴스콘텐츠 생산 및 유통, 소비 체계의 재구조화 ... 88
  • 제4 장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뉴스 소비와 확산 ... 92
  • 제1 절 분석 방법 ... 92
  • 1. 분석 개요 ... 92
  • 2. 분석방법: Web Diary 조사 ... 93
  • 3. 응답자의 특성 ... 94
  • 제2 절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뉴스 소비 ... 97
  • 1. 뉴스 주이용 매체 및 특징 ... 97
  • 2. 뉴스 주이용 채널 ... 100
  • 3. 뉴스 채널별 주이용자들의 뉴스 소비 특성 및 채널 그룹화 ... 105
  • 제3 절 뉴스의 인지와 소비 ... 112
  • 1. 뉴스의 선택과 인지: 경성뉴스 vs 연성뉴스 ... 112
  • 2. 단기 뉴스 인지와 매체간 소비 특성: 요일별, 시간대별 ... 114
  • 3. 단기뉴스 최초 인지: 시간대별, 매체별 ... 128
  • 4. 장기뉴스의 선택과 인지: 서해교전 관련 뉴스 ... 134
  • 5. 장기뉴스의 인지와 매체간 소비 특성: 요일별, 시간대별 ... 136
  • 6. 소결: 조간 신문의 위상과 역할에 도전하는 인터넷 ... 142
  • 제4 절 뉴스 소비경로와 확산 ... 143
  • 1. 뉴스의 소비경로와 정보추구: 단기뉴스 ... 143
  • 2. 뉴스의 소비경로와 정보추구: 장기뉴스 ... 152
  • 3. 뉴스의 확산: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156
  • 4. 소결: 탈미디어적 뉴스소비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가치 ... 159
  • 제5 장 결 론 ... 160
  • 참고문헌 ... 167
  • 끝페이지 ... 17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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