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연구책임자 |
이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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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강준석
,
김남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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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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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9-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등록번호 |
TRKO201500018466 |
DB 구축일자 |
2015-09-05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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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인 관점에서 언론매체는 사회구성원들의 의견형성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는 것이 지배적인 담론이었다. 교과서적 의미에서 ‘여론(public opinion)’이란 사회를 구성하는 시청자 혹은 수용자 개인들이 미디어를 접해 선택한 의견이나 동기의 단순한 산술적 총합이라기보다는 수용자 자신이 속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경험 그리고 이에 따라 규정지어진 성향과 같은 수용자들의 주관적 인식과 사회현실을 묘사하는 미디어의 보도내용과 상호 교차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집단적 의견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여론이란, 개인-미디어-사회, 그리고
전통적인 관점에서 언론매체는 사회구성원들의 의견형성 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왔다는 것이 지배적인 담론이었다. 교과서적 의미에서 ‘여론(public opinion)’이란 사회를 구성하는 시청자 혹은 수용자 개인들이 미디어를 접해 선택한 의견이나 동기의 단순한 산술적 총합이라기보다는 수용자 자신이 속한 사회․경제적 지위와 경험 그리고 이에 따라 규정지어진 성향과 같은 수용자들의 주관적 인식과 사회현실을 묘사하는 미디어의 보도내용과 상호 교차하는 지점에서 형성되는 집단적 의견이라 할 수 있다. 결국 여론이란, 개인-미디어-사회, 그리고 개인-사회-미디어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개인과 사회를 하나의 범주로 생각한다면, 결국 여론이란, 미디어와 사회(개인, 개인과 개인)간 상호작용을 통해 형성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했을 때 미디어 환경이 어떤가와 그 사회의 성격이 어떠한가에 따라 여론이 형성될 있는 물적 토대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미디어와 사회와의 관계에 관한 이슈는 미디어가 우리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해 왔는가, 그리고 현재와 미래에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철학적 관점의 차이일 수 있다. 최근 우리사회에서 전개되고 있는 미디어 법 개정을 둘러싼 극단적 대립의 모습은 우리사회에서 미디어의 역할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인식론적 차이와 우리의 언론이 역사적으로 취해 온 행보에 대한 경험주의적 사고가 복합적으로 작동한 현상이라 규정지어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요컨대 미디어 산업의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미디어 시장에 대한 규제완화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주장, 그러나 이와는 상반되게 미디어 시장에 대한 규제완화는 사상시장에서의 여론의 다양성을 훼손시킬 수 있기에 사회적으로 바람직하지 않다는 주장이 그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이상의 대립은 새로운 것이라기보다 신규매체 등장이나 규제완화 시 계속적으로 제기된 이슈이다. 그리고 이 이슈의 해소는 규제완화를 통한 효율성 제고라는 산업적 목표와 규제완화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사상시장에서의 여론의 다양성 훼손간의 상충관계(trade off)를 균형 잡기 위한 정책수립으로 이루어져 왔다.
본 연구는 이상의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미디어 융합 환경이라는 환경적 변수에 의해 우리사회의 여론 형성과정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다년도 연구 과제를 수립하였다. 그리고 본 1차년도 연구는 탐색적 성격이자 기반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구체적으로 1차년도 연구인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융합 환경 하에서 여론이 형성되는 과정을 규명하기 위해 환경적 요인으로 미디어 환경의 변화, 특히 전통적인 관점에서 사상시장에서 여론 및 여론을 형성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수행해 온 뉴스콘텐츠 조직의 현실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인터넷이 보편화 된 환경에서 뉴스생산 및 유통환경의 변화를 추적하는 것과 동시에 뉴스 이용자 영역에서의 뉴스 인지, 접촉, 소비경로에 대한 분석, 뉴스의 확산 경로 및 매체간의 관계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변화된 미디어 환경에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한 물리적 기반으로써 뉴스시장의 생산 및 소비영역의 역동적인 구조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뉴스 생산 및 유통영역의 변화, 문제점 등을 분석하기 위해 문헌연구와 업계 관련담당자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였으며, 뉴스 소비영역의 경우는 웹다이어리(Web diary)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때의 분석단위는 ‘특정 뉴스’를 선정하여 조사하였다. 연구결과와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뉴스콘텐츠생산조직의 생산양태 변화양상과 변화의 원인 및 바람직한 변화를 가로막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디지털화와 인터넷기술의 발전 등 통신기술의 혁신으로 인한 매체간 융합은 새로운 형태의 뉴스콘텐츠상품의 등장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뉴스콘텐츠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기존의 뉴스콘텐츠생산조직은 과거 전통적인 뉴스상품을 생산하는데 최적화된 생산방식을 새로운 경쟁 환경에 적합하도록 변화시키기 위한 시도를 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현재까지는 전통적인 뉴스콘텐츠생산조직의 변화에 대한 노력들이 결실을 맺고 있지는 못하다. 여러 가지 장애요소들이 이러한 시도들이 성공하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 문제는 새로운 매체환경에 부응하기 위한 기존 뉴스매체의 생산양태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할 경우, 이들 뉴스콘텐츠생산조직의 미래의 성장과 생존이 더욱 불투명해질 뿐만 아니라, 실패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상당히 높을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지금 현재 생산되고 있는 핵심적인 뉴스콘텐츠의 대다수가 종이신문 등 전통적인 뉴스콘텐츠생산조직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독립형 인터넷신문 등 새롭게 등장한 뉴스콘텐츠생산조직들의 수적인 증가는 상당히 이루어져 왔으나 대부분이 규모의 영세성으로 인해서 아직까지는 이들이 종이신문에서 공급하고 있는 뉴스콘텐츠를 대체할 수 있는 고품질의 뉴스콘텐츠 상품을 생산하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둘째, 디지털기술의 등장과 인터넷 등 통신기술의 발달은 기존의 뉴스콘텐츠상품의 유통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그러나 현재 국내에서의 뉴스콘텐츠 유통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지금의 구도가 계속 지속된다면 전통적인 뉴스콘텐츠생산조직, 특히 종이신문기업의 생존이 불투명하다는 데 있다. 기존의 뉴스콘텐츠생산조직은 두 가지의 주요 수입원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는 광고지면 또는 광고시간을 광고주에게 대여해줌으로써 발생하는 광고수입이고 다른 하나는 뉴스콘텐츠의 소비자로부터 직접적으로 받는 이용료(구독료) 수입이다.
문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뉴스콘텐츠상품의 유통구조 변화의 핵심적인 양상이 이러한 두 가지 수입원 중에서 한 가지 수입원을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다. 즉 뉴스콘텐츠상품이 시장에서 무료로 유통됨에 따라, 뉴스 콘텐츠 생산조직이 뉴스콘텐츠상품의 이용자로부터 얻는 이용료 수입이 계속 줄어들고 광고수입에 대한 의존도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경기변동에 부침이 심한 전체광고시장의 규모와 아직 규모가 작은 인터넷 뉴스 광고시장을 고려해보면, 이러한 구도는 결국 이용자로부터 직접적으로 얻는 수입을 주요한 수입원으로 하고 있는 종이신문이나 여타의 인쇄매체를 이용한 뉴스콘텐츠생산조직들의 수입 감소를 초래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추세가 계속 진행된다면, 수입 감소로 인하여 전통적인 뉴스 콘텐츠생산 조직이 취할 수 있는 행동은 시장에서 나가든지 아니면 뉴스콘텐츠생산비용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는 데 있다. 인터넷상에서 유통되는 핵심적인 뉴스콘텐츠의 많은 부분이 기존의 전통적인 뉴스콘텐츠생산조직에서 생산되고 있는 현재의 상황에서 전통적 뉴스콘텐츠생산조직의 시장퇴출이나 뉴스콘텐츠생산비용의 감소는 상당한 사회적 비용 증가를 가져올 수도 있다. 이들이 시장에서 나가버린다면, 이들이 지금까지 생산해왔던 뉴스콘텐츠상품이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이고, 시장에서 나가지 않더라도 뉴스콘텐츠생산비용의 감소는 콘텐츠의 품질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셋째, 뉴스콘텐츠 생산 및 유통구조의 변화와 전망 등을 고려할 때, 우리사회의 다양한 의견이 유통되고 여론이 형성될 수 있는 물리적 기반이 변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시사한다. 주시하다시피 매스미디어 환경에서의 뉴스 흐름은 생산과 유통, 소비가 일대일 관계로 이루어진다. 이와 같은 환경 하에서는 특정 매체의 영향력(채널, 신문사)이 클 때, 역으로 뉴스 이용자의 이용률이 높을 때 그 사회의 지배적 의견이 형성되기가 용이할 수 있다. 반면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는 뉴스 생산, 유통, 소비 구조의 변화로 인해 오히려 뉴스 시장은 역동적일 수밖에 없다.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뉴스 흐름은 뉴스생산 조직의 다변화, 유통채널의 다양화, 뉴스생산자와 이용자 간의 쌍방향성의 증대 등 매스미디어 시대의 뉴스 흐름과 다른 양상을 보인다. 뉴스콘텐츠 생산영역은 인터넷의 보편화로 조직이 다각화되고 있으며, 뉴스의 유통영역은 인터넷을 통해, 포털을 통해 일방향, 쌍방향으로 소비되고 있다. 이와 같은 뉴스콘텐츠조직의 생산 및 유통방식의 변화는 우리사회의 여론 형성의 물리적 기반이 변화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넷째, 불과 10여 년 전만 해도 뉴스는 지상파 TV나 주요 일간지, 케이블 뉴스전문 채널 등 소수의 제한된 매체에 의해서 일방향적으로 공급되었으며, 이용자들이 뉴스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거나 뉴스를 확산시키는 데 있어 그 수단역시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일상화와 이동형 매체의 등장 등으로 개인의 매체 이용환경이 다변화되었고, 이를 통해 뉴스의 인지 경로 및 이용 행태 또한 과거의 수동적인 수용을 벗어나 다양한 뉴스 채널 중 선별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과거의 일방향적이고 수동적인 뉴스 수용에서 벗어나, 인터넷 상의 게시판, 메신저, e-mail, 문자메시지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해 콘텐츠가 빠르게 확산되고 새로운 의미가 부여되는 현상이 발견되고 있다. 본 분석에서는 이상의 문제 의식에 입각해 특정뉴스를 분석단위로 삼아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뉴스 소비자들의 이용특성을 분석하였다.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 이용자들이 뉴스를 인지, 확인하고 확산시키는 경로 파악, 뉴스 인지와 더불어 이를 일상에서의 대화나 메신저 등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뉴스가 전파되는 과정, 마지막으로 뉴스의 성격(경성뉴스, 연성뉴스)과 뉴스가 전달되는 다양한 매체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지상파TV뉴스채널과 인터넷이 뉴스이용자의 주요 이용채널이며, 지상파TV 뉴스채널과 인터넷은 대체적인 관계이기 보다는 보완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상파TV 뉴스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이용자 중 KBS뉴스채널 이용자의 경우 조선일보, 중앙일보를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으며 이들의 성향은 보수적인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MBC 뉴스채널을 주로 이용하는 이용자는 한겨레, 경향신문을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으며 이들의 성향은 진보적이며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SBS 뉴스채널 이용자의 경우 KBS 뉴스채널 이용자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인터넷을 통해 뉴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경우 인터넷 종속형 신문이나 독립형 인터넷 신문을 통해 뉴스를 접한다는 비중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이신문의 위상과 역할을 인터넷이 위협하고 있는 결과라 해석할 수 있으나, 포털을 통해 뉴스를 접한다는 절반 정도의 뉴스 이용자는 뉴스의 출처를 인지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는 포털들이 직접 뉴스를 취재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포털을 통해 접하는 뉴스의 경우 오프라인 뉴스생산조직의 뉴스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포털 사이트를 통한 뉴스 이용행태를 고려할 때 종이신문의 위상과 역할이 과소평가될 여지가 있는 대목이다. 그렇기 때문에 종이신문의 위상과 역할이 인터넷으로부터 위협받고 있다고 단정 짓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종이신문사의 경영측면에서 본다면, 뉴스소비영역에서의 이와 같은 결과는 변화된 환경에서 오프라인 뉴스생산조직(일간신문)의 경제적 어려움이 발생하는 대목이라 하겠다.
한편 뉴스 소비영역에서 뉴스 확산을 위해 지인이나 뉴스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주된 행위인 점으로 나타난 것에 비추어 볼 때, 여전히 뉴스가 확산되고 여론이 형성되는 데 있어 대인커뮤니케이션, 그 과정에서 ‘의견선도자(opinion leader)’의 역할이 중요함은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도 변하지 않는 핵심 요인이라는 것을 재확인 할 수 있었다.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의견선도자의 역할 중요성은 특정사건(이슈)이 인터넷상으로 포섭될 경우 대인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과 의견선도자의 역할은 인터넷상에서 여론을 형성하고, 지배적인 여론을 오프라인 상으로 확산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예상된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기초할 때, 본 연구의 결과는 정책적으로 미디어의 다양성 제고를 위한 정책적 판단을 내리는 데 있어 사상시장(뉴스유통, 소비시장)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 정책적으로 참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종이신문(방송을 포함)과 인터넷 포털과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뉴스출처에 대한 문제는 사상시장에서의 시장집중문제를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단서를 제공한다. 다시 말해 사상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콘텐츠, 즉 뉴스 그 자체가 유통됨으로써 발생한다는 점을 우리가 인정한다면 인터넷 포털에서 제공되는 뉴스의 원제공자가 누구인가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며, 이를 고려한 시장집중률이나 시장집중도 산출방식이 고안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방법과 달리 Web diary를 통한 미디어 이용행태 혹은 뉴스 이용행태 분석이외에 ‘특정 뉴스’를 다이어리 분석에 포함시켜 기존 연구와는 차별성을 도모하였다. 그러나 장기뉴스의 경우 생산영역에서 뉴스의 내용이 추가되고, 수정되고, 보완되는 과정이 발생하게 된다. 그리고 그에 따라 뉴스 이용자의 매체 이용패턴도 달라질 것이다. 향후 차기연구에서는 이러한 생산영역에서의 변화를 반영해야 할 필요가 있겠다. 또한 내용분석을 통해 논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그와 함께 뉴스이용자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함께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가 수도권의 뉴스이용자만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은 본결과가 갖는 취약점일 수 있다. 따라서 차기년도 연구에서는 전국단위 조사를 수행함으로 결과의 신뢰성을 높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차기년도에는 1차 년도에서 수행한 본 연구결과의 시사점,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제약점 등을 보완하여 뉴스 내용분석과 함께 뉴스 소비가 어떻게 여론 형성에 기여하게 되는지를 분석할 것이다. 즉 뉴스가 이용자의 의제형성 과정에 미치는 여론화 과정을 뉴스 유형, 미디어 유형, 이용자 유형간의 관계를 고려한 여론 형성 모델을 도출할 것이다. 이와 함께 이용자의 뉴스소비, 의견 형성 및 토론 관여등을 고려한 연구가 추진될 것이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언 ... 2
- 목차 ... 4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요약문 ... 14
- 제1 장 서 론 ... 22
- 제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제2 절 기존의 논의 ... 24
- 1. 뉴스시장의 환경 변화와 뉴스 소비 ... 24
- 2. 미디어 이용행태: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다중매체 이용 ... 27
- 3. 온라인 뉴스이용행태 ... 30
- 4. 뉴스의 확산 ... 32
- 5. 다매체환경에서의 여론형성 ... 35
- 제3 절 연구 가설 및 추진 전략 ... 37
- 제4 절 연구 방법 ... 39
- 제2 장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생산양태변화 ... 41
- 제1 절 전통적 뉴스미디어조직의 생산양태 변화: 생산의 디지털화와 매체간 융합 ... 41
- 1. 뉴스콘텐츠생산의 디지털화 ... 41
- 2. 통합뉴스룸(integrated newsroom)의 도입 ... 47
- 3. 원소스 멀티유즈(One source multi-use)와 크로스미디어(Cross-media) ... 50
- 4. 뉴스콘텐츠의 생산형식과 내용의 변화 ... 51
- 제2 절 새로운 형태의 뉴스콘텐츠 생산조직과 생산양태 ... 52
- 1. 독립형 인터넷신문의 등장: 규모의 영세성 ... 52
- 2. 포털의 뉴스콘텐츠 생산 ... 54
- 제3 절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생산양태 변화 동인 ... 56
- 1. 디지털기술과 매체융합기술의 발전 ... 56
- 2. 진입비용의 감소에 따른 시장진입장벽의 완화 ... 57
- 제4 절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생산양태 변화의 문제점 ... 59
- 1. 투자대비 기대효과의 불확실성 ... 59
- 2. 이종 매체간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통합을 가로막는 현행 규제체계 ... 60
- 3.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보수적인 조직문화 ... 61
- 4. 전문 인력 양성의 어려움 ... 63
- 제5 절 소 결 ... 64
- 제3 장 뉴스콘텐츠 유통구조의 변화양태 분석 ... 66
- 제1 절 전통적인 뉴스생산조직의 콘텐츠 유통양태의 변화 ... 66
- 1. 종이신문기업의 유통구조변화 ... 66
- 2. 방송형 뉴스콘텐츠 생산조직의 유통구조변화 ... 67
- 제2 절 비전통적인 뉴스생산조직의 콘텐츠 유통구조 분석 ... 69
- 1. 자체적인 유통망 구축을 통한 뉴스콘텐츠 유통 ... 69
- 2. 포털 등의 중간 유통업자를 이용한 뉴스콘텐츠 유통 ... 70
- 3. 무료종이신문의 유통 ... 72
- 제3 절 뉴스콘텐츠 유통구조의 변화 동인 분석 ... 76
- 1. 뉴테크놀로지의 등장으로 인한 뉴스콘텐츠 유통비용구조의 변화 ... 76
- 2. 매체간 경쟁상황과 광고시장의 환경 변화 ... 77
- 제4 절 뉴스콘텐츠 유통양태 변화에 대한 장애요소들 ... 81
- 1. 뉴스콘텐츠 유통시장에서의 포털의 과도한 영향력 ... 81
- 2. 뉴스콘텐츠의 연성화와 선정성을 증가시키는 콘텐츠 유통구조 ... 83
- 3. 뉴스콘텐츠 유료화의 어려움과 죄수의 딜레마 ... 86
- 제5 절 뉴스콘텐츠 생산 및 유통, 소비 체계의 재구조화 ... 88
- 제4 장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뉴스 소비와 확산 ... 92
- 제1 절 분석 방법 ... 92
- 1. 분석 개요 ... 92
- 2. 분석방법: Web Diary 조사 ... 93
- 3. 응답자의 특성 ... 94
- 제2 절 미디어 융합 환경에서의 뉴스 소비 ... 97
- 1. 뉴스 주이용 매체 및 특징 ... 97
- 2. 뉴스 주이용 채널 ... 100
- 3. 뉴스 채널별 주이용자들의 뉴스 소비 특성 및 채널 그룹화 ... 105
- 제3 절 뉴스의 인지와 소비 ... 112
- 1. 뉴스의 선택과 인지: 경성뉴스 vs 연성뉴스 ... 112
- 2. 단기 뉴스 인지와 매체간 소비 특성: 요일별, 시간대별 ... 114
- 3. 단기뉴스 최초 인지: 시간대별, 매체별 ... 128
- 4. 장기뉴스의 선택과 인지: 서해교전 관련 뉴스 ... 134
- 5. 장기뉴스의 인지와 매체간 소비 특성: 요일별, 시간대별 ... 136
- 6. 소결: 조간 신문의 위상과 역할에 도전하는 인터넷 ... 142
- 제4 절 뉴스 소비경로와 확산 ... 143
- 1. 뉴스의 소비경로와 정보추구: 단기뉴스 ... 143
- 2. 뉴스의 소비경로와 정보추구: 장기뉴스 ... 152
- 3. 뉴스의 확산: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156
- 4. 소결: 탈미디어적 뉴스소비와 대인 커뮤니케이션의 가치 ... 159
- 제5 장 결 론 ... 160
- 참고문헌 ... 167
- 끝페이지 ... 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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