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 플랫폼의 확산에 따른 한국사회의 변화와 미래정책(Ⅰ) 총괄보고서: e-플랫폼에서 소셜 플랫폼으로의 변화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지식경제부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등록번호 TRKO201300015560
과제고유번호 1105006178
사업명 정보통신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제 1 장 서 론
제1 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인간의 삶과 사회경제적 양상은 제한된 시간 동안 물리적 공간 위에서 이루어진다. 공간은 물적 기반을 토대로 형성되지만, 동시에 실세계의 다양한 논리적 형태와 기능으로도 구성된다. 즉, 물적 토대는 자연환경으로 받은 자산이지만, 이를 사회적 의미로 해체하고 논리적 공간으로 재구성하는 것은 인간의 의지이다.
일찍이 카스텔(Castells, 1972)은 공간에는 생산양식과 구조, 변증법적인 과정이 작용한다고 말한바 있다. 인터넷이 촉발시킨 가상공간 또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 3
  • 서언 ... 5
  • 목차 ... 7
  • 표 목차 ... 10
  • 그림목차 ... 12
  • 제1장 서 론 ... 15
  •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5
  • 1. 연구의 배경 ... 15
  • 2. 연구의 목적 ... 19
  • 제2절 연구사업의 내용과 추진체계 ... 20
  • 1. 연구사업의 내용 ... 20
  • 2. 연구사업의 추진체계 ... 22
  • 제2장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에서의 연결, 유대, 관계 그리고 신뢰 ... 25
  • 제1절 콘텐츠 간의 연결에서 사회적 의미를 갖는 연결로 ... 25
  • 1. 연결 측면에서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의 차이 ... 25
  • 2. 연결의 사회적 확장성(social scalabiliy) ... 28
  • 제2절 유대의 변화를 통한 관계의 확장 ... 35
  • 1. 유대 측면에서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의 차이 ... 35
  • 2. 유대를 통한 관계의 확장 ... 39
  • 제3절 관계를 통한 신뢰의 전환 ... 43
  • 1. 관계 측면에서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의 차이 ... 43
  • 2. 관계를 통한 신뢰 구조 ... 46
  • 제3장 경로 의존성과 소셜 플랫폼의 과제 ... 51
  • 제1절 소셜 플랫폼의 기술적 경로 의존성 ... 51
  • 1. 기술 측면에서의 경로 의존성 ... 51
  • 2. 사회 측면에서의 경로 의존성 ... 53
  • 제2절 소셜 플랫폼에서의 참여, 공유, 개방 ... 56
  • 1. 참여, 공유, 개방 측면에서의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의 차이 ... 56
  • 2.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에서의 선순환 과정 ... 58
  • 제3절 소셜 플랫폼의 신뢰와 선순환 ... 62
  • 1. 소셜 플랫폼의 신뢰 ... 62
  • 2. UFC와 소셜 플랫폼의 선순환 ... 67
  • 3. e-플랫폼과 소셜 플랫폼에서의 선순환 ... 70
  • 제4장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회관계 형성 메커니즘 비교 ... 73
  • 제1절 래더링 기법을 통해서 본 소셜 네트워커의 가치체계 ... 73
  • 1. 연구문제 및 유목설정 ... 74
  • 2. 소셜네트워커의 가치체계 ... 75
  • 제2절 플랫폼의 특성이 온라인 사회관계에 미치는 영향 ... 82
  • 1. 라이프로그 활동의 현황과 의미 ... 82
  • 2. 미디어 활용과 관계 및 교류의 특성 ... 86
  • 3. SNS와 프라이버시, 그리고 피로감 ... 92
  • 4. 신뢰와 소통 ... 99
  • 제5장 소셜 미디어 이용자의 문화 소비 행태와 불평등 ... 104
  • 제1절 소셜웹의 대중문화: 유명인 현상을 중심으로 ... 105
  • 1. 언어적 특징 분석 ... 106
  • 2. 사회적 의미화 ... 107
  • 3. 소결 ... 112
  • 제2절 여성 주체와 소셜 웹 시대 문화 소비의 양상 ... 114
  • 1. 아이돌 팬덤과 소셜 미디어를 통한 문화적 소비와 생산 ... 114
  • 2. 여성 주체와 소셜 미디어의 정치적 활용 ... 118
  • 3. 소결 ... 121
  • 제3절 SNS를 통한 문화확산과 문화매개자의 역할 ... 122
  • 1. 인터넷 이용자의 SNS 활용과 문화소비 활동 ... 123
  • 2. SNS 시대 온라인 커뮤니티의 활동 변화 ... 126
  • 3. 뮤지컬 공급자와 소비자의 SNS 활용 현황 ... 128
  • 4. 뮤지컬 작품을 둘러싼 온라인 매개활동: 뮤지컬 ‘엘리자벳’의 사례 ... 130
  • 5. 소결 ... 133
  •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134
  • 제1절 결 론 ... 134
  • 제2절 정책적 시사점 ... 138
  • 참고문헌 ... 140

표/그림 (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