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총괄보고서: 소셜플랫폼과 미래사회 정책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주관부처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과제관리전문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orea Information Society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500006210
DB 구축일자 2015-06-06

초록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지금으로부터 3년 전 우리는 소셜플랫폼(social platform)이 우리 사회에 도대체 어떤 가치를 전해줄 것이며 우리의 행동을 틀 지우는 사회구조를 어떤 방향으로 변화 시킬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이 연구를 시작하였다. 그 짧은 기간에도 글로벌 소셜미디어와 플랫폼의 판도에는 현저한 변화가 관찰되었고 페이스북(Facebook)처럼 특별히 성공하는 소셜미디어의 특성에 관심이 집중되기도 했다. 현재 소셜플랫폼의 트렌드는 협력, 공유, 오픈소스, 공동생산과 같은 것이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5
  • 서 언 ... 7
  • 목 차 ... 9
  • 표 목 차 ... 12
  • 그 림 목 차 ... 13
  • 제 1 장 서 론 ... 15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5
  • 1. 연구의 배경 ... 15
  • 2. 연구의 목적 ... 20
  • 제 2 절 연구사업의 내용과 추진체계 ... 23
  • 1. 연구사업의 내용 ... 23
  • 2. 연구사업의 추진체계 ... 24
  • 제 2 장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순기능과 역기능 ... 27
  • 제 1 절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기능 ... 27
  • 1. ICT 트렌드와 소셜미디어 ... 27
  • 2.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변화 ... 28
  • 제 2 절 소셜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 ... 31
  • 1. 소셜미디어의 순기능 ... 31
  • 2. 소셜미디어의 역기능 ... 35
  • 3. 소결 ... 40
  • 제 3 절 소셜미디어 이용 행태와 사회적 기능 ... 40
  • 제 4 절 매체 다양성 효과 ... 50
  • 1. 특정 이슈에 대한 인터넷 미디어간 의미연결망 분석 ... 50
  • 2. 분석 결과에 따른 매체간 담론 차이 ... 51
  • 제 5 절 소 결 ... 54
  • 제 3 장 소셜플랫폼과 문화산업 ... 57
  • 제 1 절 플랫폼의 정의와 특성 ... 57
  • 제 2 절 플랫폼으로서의 소셜미디어와 문화산업 ... 63
  • 제 3 절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과 소셜플랫폼의 진화 ... 67
  • 제 4 장 글로벌 시대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문화정책의 미래 ... 74
  • 제 1 절 소셜플랫폼과 정보의 확산 ... 74
  • 1. 네트워크의 특성과 정보 확산 ... 74
  • 2. 소셜플랫폼상 정보 확산 형태 ... 75
  • 제 2 절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소셜플랫폼 대응전략 ... 78
  • 1. 글로벌 소셜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전략: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 78
  • 2.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소셜플랫폼 활용과 모바일 전략 ... 82
  • 제 3 절 국내 문화산업의 모바일-소셜 전략 ... 85
  • 1. 미디어 기업과 유튜브의 제휴 ... 85
  • 2. 국내 미디어 기업의 모바일 전략: N스크린 ... 86
  • 제 4 절 문화콘텐츠 관련 정보 공유와 확산 ... 86
  • 1. 검색으로 본 콘텐츠 정보 유통 ... 87
  • 2. 소셜미디어로 본 콘텐츠 정보 유통 ... 88
  • 제 5 장 소셜미디어와 참여자 보상 ... 90
  • 제 1 절 소셜미디어와 자유노동 ... 93
  • 1. 자유노동: 자발적 제공, 자율적 조직 ... 93
  • 2. 자유노동: 무료 제공, 사적 전유 ... 100
  • 제 2 절 자유노동과 보상 ... 104
  • 1. 콘텐츠 산업의 보상: 디지털 저작권 관리 ... 104
  • 2. 시장주의적 보상: 마이크로페이먼트 ... 108
  • 3. 소결 ... 114
  • 제6 장 건전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 문화를 위한 형사정책 ... 115
  • 제 1 절 소셜플랫폼과 형사정책 ... 115
  • 1. SNS 범죄에 대한 형사실체법적 접근 ... 115
  • 2. SNS상의 명예훼손과 모욕행위 ... 117
  • 3. 사이버불링 혹은 사이버 따돌림 ... 118
  • 4. 사이버스토킹 ... 124
  • 5. 사이버사칭과 사이버사기 ... 125
  • 제 2 절 SNS 법제도 정책동향과 대응방안 모색 ... 127
  • 1. 성범죄 관련 주요 동향 ... 127
  • 2. SNS와 빅데이터,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 ... 128
  • 3. 사이버 공간에서 (형)법적 대응의 한계 ... 133
  • 제 7 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 135
  • 제 1 절 소셜플랫폼의 사회문화적 영향 ... 135
  • 1. 선호에 기초한 네트워크와 승자독식 ... 135
  • 2. 소셜미디어와 감시사회 ... 138
  • 3. 소셜미디어와 사회자본 ... 138
  • 4. 프라이버시 없는 사회 ... 139
  • 제 2 절 정책적 시사점 ... 140
  • 1. 사회문화적 측면 ... 140
  • 2. 저작권 측면 ... 140
  • 3. 프라이버시 측면 ... 141
  • 4. 콘텐츠ㆍ서비스 다양성 및 창작 환경 측면 ... 143
  • 5. 형사정책적 측면 ... 144
  • 참 고 문 헌 ... 145
  • [부 록] 소셜플랫폼 전문가 조사 ... 156
  • 끝페이지 ... 191

표/그림 (3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