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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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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건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2-05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연구재단 |
등록번호 | TRKO201300019364 |
과제고유번호 | 1345154691 |
사업명 | 기본연구지원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7-29 |
지속가능한 도시공간구조로 인식되고 있는 압축도시 이론은 교통에너지 소비 절감에는 효과적일 수 있으나 대기오염 농도 개선 측면에서는 부정적인 외부효과를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도시-교통-환경 통합 모델’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분석을 통해 압축성장 시나리오를 비롯한 수도권의 다양한 도시성장 시나리오를 평가하고, 이를 토대로 최선의 “지속가능 도시성장 모델”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1차년도 연구에서는 도시형태와 통행행태, 교통에너지 소비, 대기오염의 관계에 대한 실증 분석 연구와 Systematic 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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