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서비스산업의 작업장 혁신모델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연구책임자 조성재
참여연구자 정승국 , 이호창 , 권순원 , 박명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노동연구원
Korea Labor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0878
과제고유번호 1105005097
사업명 한국노동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우리나라에서 서비스산업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는 것에 비하여 서비스 노동에 대한 연구는 여전히 미개척 영역인 것으로 보인다. 작업장 혁신을 비롯하여 고용관계 전반의 논의들은 제조업에서 출발하였거나, 암묵적으로 제조업 상황을 염두에 둔 경우가 많았다. 본 보고서는 서비스산업의 작업장 혁신에 대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제조업에서 발달한 혁신 관련 논의가 서비스산업에도 적용 가능한지, 아니면 다른 접근법이 있는지 등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노동연구원 사업체패널 2007, 2009 자료와 2011년에

목차 Contents

  • 표 지 ... 1
  • 목 차 ... 3
  • 표 목 차 ... 7
  • 그림목차 ... 11
  • 요 약 ... 13
  • 제1장 서 론 ... 19
  • 제1절 문제의 제기 ... 19
  • 제2절 연구의 구성과 방법 ... 21
  • 제2장 예비검토와 분석시각 ... 23
  • 제1절 서비스산업의 특징 ... 23
  • 1. 서비스의 특성 ... 24
  • 2. 서비스 노동(경영)의 난점 ... 27
  • 제2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둘러싼 이론적 논의 ... 30
  • 1. 보편론적 접근(HPWS)과 그 한계 ... 30
  • 2. 독일 작업장 혁신의 이론과 최근의 변용 ... 32
  • 3. 린 서비스론과 노동 혁신의 가능성 ... 36
  • 제3절 본고의 분석시각과 접근방법 ... 41
  • 제3장 서비스산업 혁신 모델에 대한 통계적 접근 ... 43
  • 제1절 도 입 ... 43
  • 제2절 린 서비스의 실태 ... 45
  • 제3절 자율적 팀작업 방식의 서비스 혁신 ... 56
  • 제4절 비교와 종합 ... 73
  • 제4장 소매업의 작업장 혁신 ... 76
  • 제1절 서 론 ... 76
  • 1. 문제제기 ... 76
  • 2. 기존연구 검토 ... 78
  • 3. 연구 대상과 방법 ... 80
  • 제2절 소매업의 특징과 현황 ... 82
  • 1. 특 징 ... 82
  • 2. 현 황 ... 87
  • 제3절 소매업 작업장 운영전략과 외국 기업 사례 ... 91
  • 1. 경쟁전략과 작업장 운영전략 ... 91
  • 2. 로로드 전략 : 월마트 ... 95
  • 3. 하이로드 전략 : 웨그먼스 ... 107
  • 제4절 국내 소매업체 사례 ... 126
  • 1. A마트 ... 126
  • 2. B리테일 ... 150
  • 제5절 요약 및 함의 ... 164
  • 제5장 병원의 작업장 혁신 : 간호사를 중심으로 ... 171
  • 제1절 서 론 ... 171
  • 1. 문제제기 ... 171
  • 2. 기존연구 검토 ... 172
  • 3. 연구 대상과 방법 ... 175
  • 제2절 병원산업 및 간호직종의 특징 ... 176
  • 1. 특 징 ... 176
  • 2. 현 황 ... 180
  • 제3절 병원산업 작업장 혁신의 해외 사례 ... 183
  • 1. 병원의 작업장 혁신 ... 183
  • 2. 샤리테 병원 사례 분석 ... 187
  • 제4절 국내 병원 사례 ... 195
  • 1. A병원 ... 195
  • 2. B병원 ... 213
  • 제5절 결 론 ... 224
  • 제6장 호텔산업의 작업장 혁신 ... 227
  • 제1절 서 론 ... 227
  • 제2절 호텔업의 현황과 특징 ... 229
  • 1. 호텔업 현황 ... 229
  • 2. 호텔의 조직 ... 229
  • 3. 주요 직무 ... 230
  • 4. 호텔직무와 관련된 최근 경향 ... 240
  • 제3절 작업장 혁신 ... 242
  • 제4절 호텔산업 작업장 혁신 해외 사례 연구 : 리츠 칼튼 ... 245
  • 1. 개 관 ... 245
  • 2. 리츠 칼튼의 작업장 혁신 ... 246
  • 3. 리츠 칼튼의 선발과 교육훈련 ... 249
  • 제5절 호텔산업 작업장 혁신 국내 사례 연구 ... 254
  • 1. 쉐라톤 워커힐 ... 254
  • 2. Grand Hyatt ... 267
  • 제6절 결 론 ... 274
  • 제7장 사업지원서비스업의 작업장 혁신 ... 277
  • 제1절 문제의식과 접근법 ... 277
  • 제2절 사업지원서비스업의 개요 ... 279
  • 제3절 독일 청소용역부문의 작업장 혁신 : W사의 사례 ... 282
  • 1. 독일 건물청소용역부문의 인적자원 운영방식 ... 283
  • 2. 기업 개요 ... 284
  • 3. 경영이념과 경쟁전략 ... 286
  • 4. 작업장체제 및 혁신내용 ... 288
  • 5. 성과와 한계 ... 293
  • 제4절 우리나라 청소용역부문의 작업장 혁신 : S사 사례 ... 294
  • 1. 사례 대상 기업의 개요 ... 294
  • 2. 경영이념과 경쟁전략 ... 295
  • 3. 작업장체제 및 혁신내용 ... 297
  • 4. 성과와 한계 ... 304
  • 제5절 소 결 ... 305
  • 제8장 결 론 ... 307
  • 참고문헌 ... 313

표/그림 (22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