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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속 튜브철도 차량 핵심기술개발
Development of the core technologies of the super-speed tube trai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창영
참여연구자 서승일 , 김기환 , 한영재 , 김동현 , 박찬정 , 백남욱 , 강부병 , 권혁빈 , 신승권 , 조정민 , 이형우 , 이병송 , 박찬배 , 조홍식 , 손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1704
과제고유번호 1415119781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초고속 철도,시스템 엔지니어링,저기압 튜브,공력,자기부상Super-speed train,System Engineering,Low pressure Tube Aerodynamics,Maglev

초록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당해년도)
○ 튜브 인프라-차량 인터페이스 연구
- 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 로직 분석
- 튜브인프라-차량 인터페이스 파라메터 분석 및 영향 평가
* 튜브트레인용 차량의 인터페이스 파라메터 분석
* 자기부상 차량에 의한 전자기 환경 영향 분석
* 추진/부상용 차량 마그넷과 튜브 인프라간의 인터페이스를 위한 파라메터 분석 및 상호 설계 영향 평가
- 차량-튜브인프라 인터페이스 모델 구축
○ 시스템 설계 기반 기술 및 기초 데이터 확보
- 튜브트레인 저기압 공

Abstract

Ⅲ. Scope of the Research
l Research on the interface of tube infrastructure-vehicle
- Logic analysis of system interface design
- Analysis of interface parameter of tube infrastructure-vehicle
* Interface parameter analysis of tube train vehicle
* Analysis of electromagnetic environ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3
  • 요약문 ... 4
  • SUMMARY ... 8
  • 목차 ... 10
  • CONTENTS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8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39
  •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39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9
  • 2. 연구의 필요성 ... 41
  • 제2절 연구 목표 및 주요 연구 내용 ... 43
  • 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 43
  • 2. 당해연도 연구 목표 ... 43
  • 3. 당해연도 연구 내용 ... 43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4
  • 제1절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 현황 ... 44
  • 1. 독일 ... 44
  • 2. 일본 ... 47
  • 3. 중국 ... 50
  • 제2절 튜브열차 기술개발 현황 ... 52
  • 1. 튜브운송 시스템 ... 52
  • 2. 스위스메트로 시스템 ... 54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 ... 56
  • 제1절 시스템 인터페이스 분석 ... 56
  • 1. 튜브트레인 차량의 인터페이스 파라메터 분석 ... 56
  • 2. 초고속 자기부상 차량에 의한 전자기 환경 영향 분석 ... 95
  • 3. 차량마그넷과튜브인프라의인터페이스파라메터분석및설계영향평가 ... 142
  • 제2절 시스템 인터페이스 아키텍처 설계 ... 226
  • 1. SE를 적용한 인터페이스 다이어그램 설계 ... 226
  • 2. 모델기반 시스템엔지니어링 ... 240
  • 3. Cradle을 이용한 모델링 ... 260
  • 4. 연구용역의 수행내용 및 결과 ... 274
  • 5. 결론 및 향후 발전방향 ... 323
  • 제3절 공력 설계 및 해석 기술 개발 ... 326
  • 1. 서론 ... 326
  • 2. 연구 내용 ... 327
  • 3. 결론 ... 389
  • 제4절 축소형 발사식 튜브트레인 터널 주행 시험 ... 390
  • 1. 초고속 열차모델의 아진공 터널 주행시험 장치 ... 390
  • 2. 튜브 내 진공도에 따른 공기저항 저감효과 및 압력 변동량 계측실험 ... 403
  • 3. 터널내의 압력센서 위치에 따른 압력변동량 분포 비교 ... 466
  • 4. 결 론 ... 475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479
  • 제1절 목표달성도 ... 479
  • 제2절 관련분야 기여도 ... 481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482
  • 제1절 추진 시스템 설계 및 제어 기술 ... 482
  • 제2절 부상 시스템 설계 및 제어 기술 ... 482
  • 제3절 공력 설계 기술 ... 483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 정보 ... 484
  • 제7장 참고문헌 ... 48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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