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소 National Instiute Of Scientific Investigation |
연구책임자 |
박명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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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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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KA |
사업 관리 기관 |
국립과학수사연구소 National Instiute Of Scientific Investig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1726 |
과제고유번호 |
1315000302 |
사업명 |
중장기과학수사감정기법연구개발 |
DB 구축일자 |
2013-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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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차량.자전거.충격 실험.차대차.더미.속도.재현.vehicle.bicycle.collision.dummy.velocity.s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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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Ⅰ.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차 대 자전거 교통사고에서 차량의 속도, 충격 지점 등을 감정 시 감정의 신뢰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실제 충격 실험 자료가 필요하나, 구체적인 실험 자료가 대외적으로 공개되어 있지 않음.
Ⅱ.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차 대 자전거 충격 실험 시, 차량의 속도와 충격 자세에 따른 더미와 자전거의 거동, 탄성 계수, 노면과의 마찰 계수 등을 측정한다
○ 실제 실험에서 확인된 더미와 자전거의 거동, 탄성 계수, 노면과의 마찰 계수 등을 마디모 시뮬레이션에서 재현한다
Ⅲ.
Ⅰ.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차 대 자전거 교통사고에서 차량의 속도, 충격 지점 등을 감정 시 감정의 신뢰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실제 충격 실험 자료가 필요하나, 구체적인 실험 자료가 대외적으로 공개되어 있지 않음.
Ⅱ.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 차 대 자전거 충격 실험 시, 차량의 속도와 충격 자세에 따른 더미와 자전거의 거동, 탄성 계수, 노면과의 마찰 계수 등을 측정한다
○ 실제 실험에서 확인된 더미와 자전거의 거동, 탄성 계수, 노면과의 마찰 계수 등을 마디모 시뮬레이션에서 재현한다
Ⅲ. 연구개발결과 및 성과
○ NEW EF쏘나타가 더미가 탑승된 자전거의 측면, 후측면, 후면을 40 km/h 로 충격하는 실험을 시행하였으며,
○ 실험 결과
1. 자전거의 전도 거리는 약 16.4 m, 약 17.0 m, 약 15.2 m 임.
– 자전거의 후면을 충격하는 해외 실험에서 전도거리는 약 20 m 임.
2. 더미의 전도 거리는 약 14.2 m, 약 26.6 m, 약 17.4 m 임
– 약 26.6 m 의 경우, 제동력이 특히 약한 상태임.
– 차 대 보행자 충격 시, 해외 실험에서 보행자 전도 거리는 12 ~15 m 임.
○ 성과 - 우리나라에 적용될 수 있는 객관적인 실험 자료 확보.
Ⅳ.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본 연구를 논문에 투고하여, 차 대 자전거 사고에서 충격 지점, 차량 속도 등의 감정과 시뮬레이션에 응용되는 객관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게 함.
Abstract
▼
Ⅰ. Purpose and Necessity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case of a vehicle-bicycle accident, real impact test data are required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he evaluation of the vehicle velocity, impact spot, etc., but detailed test data have not been open to the public.
Ⅱ. Contents and
Ⅰ. Purpose and Necessity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In the case of a vehicle-bicycle accident, real impact test data are required to improve the reliability of the evaluation of the vehicle velocity, impact spot, etc., but detailed test data have not been open to the public.
Ⅱ. Contents and Scope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 In the vehicle-bicycle impact test, the parameters that include the behavior of the dummy and bicycle, modulus of elasticity, and ground friction coefficient are measured.
○ The behavior of the dummy and bicycle, modulus of elasticity and ground friction coefficient that have been determined in the real test are simulated in the Madymo simulation.
Ⅲ. Results and Products of Research and Development
○ In the test, a New EF Sonata collided with a bicycle with a dummy on it from the side, rear side and rear at a velocity of 40 km/h.
○ Test results
1. The overturn distances of the bicycle were approximately 16.4 m, 17.0 m and 15.2 m, respectively.
– In an overseas test, the overturn distance was approximately 20 m when the impact was applied to the rear of the bicycle.
2. The overturn distances of the dummy were approximately 14.2 m, 26.6 m and 17.4 m, respectively.
– When the overturn distance was approximately 26.6 m, the braking power was especially weak.
– In an overseas vehicle-pedestrian collision test, the pedestrian overturn distance was 12 m – 15 m.
○ Products – Objective test data that can be applied to the Korean environment were obtained.
Ⅳ. Application Plan of the Research and Development Results
This study results will be published in a paper and be used as objective data for the evaluation and simulation of the impact spot and vehicle velocity in the vehicle-bicycle accident.
목차 Contents
- 연구사업 최종보고서 ... 1
- 요약문 ... 2
- Summary ... 3
- 목차 ... 4
-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5
- 제1절 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5
- 제2절 연구개발과제의 필요성 ... 5
- 제2장 연구개발과제의 국내 • 외 연구개발 현황 ... 6
- 제3장 연구개발과제의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6
- 1. 이론적 배경 및 실험 내용 ... 6
- 2. 더미 설계 ... 12
- 3. 실험 결과 ... 12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3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3
- 제1절 활용성과 ... 13
- 제2절 활용계획 ... 15
- 제6장 참고문헌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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