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발생주의회계 및 비용회계와 재정관리에 관한 연구
Application of accrual accounting and full-cost information in the central government's fiscal manage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조세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연구책임자 박노욱
참여연구자 박형수 , 송호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조세연구원
Korea Institute of Public Finance
등록번호 TRKO201300021769
과제고유번호 1105003589
사업명 경제(한국조세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2007년부터 지방자치단체가 발생주의 결산을 시행한 데 이어, 2011 회계연도 결산부터는 중앙정부 각 부처에 적용되는 국가회계기준도 현행 현금주의 방식에서 발생주의 방식으로 변경된다. 그러나 그 동안 발생주의 회계제도의 도입이나 정부회계기준 설정 및 도입에 따른 기대 효과 등에 대한 연구는 많았던 반면에, 새로운 정부회계제도하에서 생산되는 다양한 정보를 정부 및 국회의 재정운용에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에 대해서는 부분적으로나마 이러한 시도가 있었는데 중앙정부 차원에서는 전무한 실

Abstract

After local governments had adopted accrual basis settlement in 2007, new national accounting standards will be applied to each ministry of central government from Fiscal Year 2011.
Recently, many researchers have been studying on the introduction of accrual basis accounting system and its expec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 언 ... 2
  • 요약 및 정책시사점 ... 5
  • 목차 ... 32
  • 표목차 ... 35
  • 그림목차 ... 37
  • I. 서 론 ... 38
  • II. 발생주의 정부회계 도입과 거시재정 운용 ... 42
  • 1. 발생주의 정부회계 및 예산의 도입 ... 42
  • 가. 정부회계의 두 흐름 : 예산회계와 재무회계 ... 42
  • 나. 정부회계 기준 : 현금주의와 발생주의 ... 46
  • 다. 정부부문에의 발생주의 도입 ... 52
  • 라. 발생주의 도입 이후 성과 및 효과 ... 77
  • 마. 발생주의 예산제도 도입의 쟁점 ... 88
  • 바. 발생주의 예산제도 운용사례 ... 96
  • 2. 정부회계와 재정운용 ... 105
  • 가. 정부회계의 목적, 내용 및 측정방법 ... 105
  • 나. 회계기준에 따른 재정지표의 차이 ... 118
  • 다. 재정관리와 정부회계 시스템 개선 ... 139
  • 라. 발생주의하에서의 재정정책과 재정지표 ... 152
  • 3. 우리나라 거시재정 운용에서 발생주의 재무정보의 활용 방안 ... 183
  • III. 재정성과관리와 비용회계 ... 193
  • 1. 재정사업과 관련된 비용회계 개념 ... 194
  • 가. 총원가, 전체원가·순원가 및 단위원가 ... 196
  • 나. 직접비·간접비 ... 197
  • 다. 고정비용 및 가변비용 ... 198
  • 라. 통제가능원가 및 통제불능원가 ... 198
  • 마. 기타 비용 개념 ... 199
  • 2. 우리나라 재정성과관리제도의 주요 현황 ... 199
  • 가. 성과정보 ... 202
  • 나. 비용정보 ... 223
  • 다. 프로그램 예산구조 ... 229
  • 라. 성과정보의 활용방식 및 유인체계 ... 238
  • 3. 재정성과관리제도와 비용회계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 ... 243
  • 4. 우리나라 재정성과관리에서 비용정보의 활용 방안 ... 247
  • 참고문헌 ... 252
  • <부록 1> 선진국의 정부회계 및 재무정보 활용 ... 258
  • 1. 미국 ... 258
  • 가. 예산 및 결산제도 ... 258
  • 나. 재무서류의 작성 ... 259
  • 다. 재정효율화 및 적정화를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62
  • 2. 영국 ... 262
  • 가. 예산 및 결산제도 ... 262
  • 나. 재무서류의 작성 ... 264
  • 다. 재정효율화 및 적정화를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65
  • 3. 프랑스 ... 266
  • 가. 예산 및 결산제도 ... 266
  • 나. 재무서류의 작성 ... 267
  • 다. 재정효율화 및 적정화를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68
  • 4. 호주 ... 274
  • 가. 예산 및 결산제도 ... 274
  • 나. 재무서류의 작성 ... 276
  • 다. 재정효율화 및 적정화를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77
  • 5. 뉴질랜드 ... 278
  • 가. 예산 및 결산제도 ... 278
  • 나. 재무서류의 작성 ... 279
  • 다. 재정효율화 및 적정화를 위한 재무정보의 활용 ... 281
  • <부록 2> 미국 연방정부의 원가정보 생산 및 활용 현황 ... 282
  • 1. 미국 연방정부의 비용정보 생산 ... 282
  • 2. 미국 연방정부의 비용정보 활용 현황 ... 285
  • 가. 정부 부처 내부에서의 활용 ... 286
  • 나. OMB에 의한 비용정보의 활용 ... 288
  • <국문요약> ... 292
  • 〈Abstract〉 ... 294

표/그림 (1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