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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시설 규제정보 분석 및 반영체제 구축·운영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the National level Operational Feedback System for Nuclear Install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연구책임자 이덕헌
참여연구자 김상재 , 유선오 , 김민철 , 이경원 , 이일석 , 김지태 , 박준상 , 오성헌 , 강경민 , 최동원 , 김상진 , 이헌철 , 진형식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등록번호 TRKO201300021814
과제고유번호 1345161184
사업명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4-01-13
키워드 원전 운전경험반영체제.사고·고장.정보관리시스템.운전 경험정보 관리 시스템.안전현안.Operational Experience Feedback.OPIS.HuRAM.event.DIOS.SIMS.OEF.

초록

III. 연구의 내용 및 범위
IAEA에서는 운전경험 반영체제의 이행을 위한 절차를 권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가차원의 운전경험 반영체제를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하여 IAEA에서 제시한 단계를 검토하여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반 시스템의 구축과 운영에 목표를 두었다. 또한, 최소의 자원을 투입하여 최고의 효과를 거두기 위하여 IT 기반운전경험반영체계인 “R-TRACER(원자력안전규제 이행 추적관리시스템)”을 개발하여 이용함으로써 세계 최고 수준의 원전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개발분야별 주요 수행 업무는

Abstract

III. Contents and Scope of the Project
The IAEA recommended a procedure in implementation of the OEF system. The scope of this study are to review each stage and establish the infrastructure necessary for the strategic and systematic implementation of the system. the following items would be sc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7
  • 목차 ... 11
  • 표 목차 ... 13
  • 그림 목차 ... 14
  • 제 1 장 서 론 ... 17
  • 1.1 개 요 ... 19
  • 1.2 주요 개발 내용 ... 20
  • 제 2 장 국가차원 운전경험반영체제 ... 23
  • 2.1 국내.외 운전경험반영 관련 동향 ... 25
  • 2.1.1 국내 원전 심.검사, 사건대응 현황 ... 25
  • 2.1.2 운전경험반영 동향 ... 29
  • 2.2 국가차원의 운전경험반영체제 개발 ... 39
  • 2.2.1 국가차원 운전경험반영체제 정립 필요성 ... 39
  • 2.2.2 IAEA 기준 대비 국내 규정.요건 개선 필요사항 ... 42
  • 2.2.3 운전경험반영 관련 규정 개선(안) ... 51
  • 2.3 운전경험정보 공개 및 전파 ... 52
  • 2.3.1 원전 안전운영정보시스템 개요 ... 52
  • 2.3.2 국내.외 사건 정보 공개 및 공유 ... 52
  • 2.3.3 국외 운전경험자료 분석 ... 55
  • 2.3.4 원전안전성능지표 운영 및 분석 결과 ... 56
  • 2.4 운전경험반영 워크숍을 통한 정보교환 ... 60
  • 2.5 국제기구.국가간 운전경험 정보 교류 및 협력 ... 62
  • 2.5.1 운전경험반영체제 관련 국제 협력 ... 62
  • 제3장 IT 기반 운영시스템(R-TRACER) 개발 ... 71
  • 3.1 시스템 개발 현황 ... 73
  • 3.1.1 개요 ... 73
  • 3.1.2 시스템 구성 ... 74
  • 3.1.3 개발 이력 및 현황 ... 74
  • 3.2 사고.고장 추적관리시스템 개선 및 운영 ... 77
  • 3.3 운전경험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시스템 개선 ... 78
  • 3.4 안전규제현안 관리시스템 개발 ... 80
  • 3.4.1 안전규제현안 관리시스템 개선 ... 81
  • 3.4.2 운전경험반영체제 관련 국제 협력 ... 87
  • 3.5 원전 안전운영정보시스템 기능 개선 ... 90
  • 제 4 장 국내 사고.고장 분석 ... 93
  • 4.1 국내 원전 사건의 조사 ... 95
  • 4.1.1 원전 사고.고장 현장조사 운영 ... 95
  • 4.1.2 원전 사고.고장 현장조사 내용 ... 97
  • 4.1.3 원전 사고.고장 등급평가 결과 ... 120
  • 4.2 국내 원전 운전경험 자료의 분석 ... 134
  • 4.2.1 원전 사고.고장 빈도 ... 134
  • 4.2.2 사고.고장별 원인 분석 ... 137
  • 4.3 신고리 1호기 살수사건 상세 평가 ... 139
  • 제 5 장 국내.외 운전경험반영자료 분석 및 활용 ... 143
  • 5.1 원전 운전경험정보 수집 ... 145
  • 5.2 국외 주요사건 분석 ... 146
  • 5.2.1. IAEA 및 OECD/NEA의 IRS를 통해 입수한 국외 사건 분석 ... 146
  • 5.2.2. 운전경험반영관련 국제 회의시 입수한 국외 사건 ... 148
  • 5.2.3. 국내 사건분석 (스위치야드 관련 사건) ... 149
  • 5.3 운전경험정보 추이분석 ... 151
  • 제 6 장 운전경험반영체계 기반기술 개발 ... 153
  • 6.1 정량적 사건심각도 평가절차 개발 ... 155
  • 6.1.1 개요 ... 155
  • 6.1.2 주요 결과 ... 155
  • 6.1.3 향후 계획 ... 156
  • 6.2 원전운전분석 도구 개발 및 운영 ... 157
  • 6.2.1 e-FAST 개발 및 운영 현황 ... 157
  • 6.2.2 3차원 가상원전 개발 및 활용 ... 159
  • 제 7 장 결 론 ... 163
  • 참고문헌 ... 167
  • 부 록 A. 운전경험반영 관련 고시 제.개정(안) ... 171
  • 부 록 B. 해외 운전경험정보의 통계적 분석 ... 185
  • 부 록 C. 정량적 사건 심각도 평가 기술 개발 ... 237
  • 부 록 D. 원자력 정보 공개 웹사이트 ... 287

표/그림 (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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