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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자력시설 규제정보 분석 및 반영체제 구축·운영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the National level Operational Feedback System for Nuclear Install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연구책임자 이덕헌
참여연구자 강경민 , 김민철 , 김상재 , 김지태 , 배구현 , 박준상 , 오성헌 , 유선오 , 이경원 , 이일석 , 이준호 , 정해동 , 진형식 , 차정훈 , 최동원 , 한규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02
과제시작연도 2013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Korea Institute of Nuclear Safety
등록번호 TRKO201400013106
과제고유번호 1075000057
사업명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4-07-05
키워드 원전 운전경험반영체제.사고·고장.정보관리시스템.원전안전정보시스템.운전경험정보 관리 시스템.안전규제현안.Operational Experience Feedback.OPIS.HuRAM.event.DIOS.SIMS.

초록

원자력 발전소를 안전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운전 중에 과도상태나 이상상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원전 운전 경험 자료들은 동일 사건을 경험해보지 못한 타원전 운영자들에게 사건발생에 대한 간접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동일 사건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해주거나 동일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IAEA 원자력안전협약 제19조에서는 국가차원의 원전 운전경험 반영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이행하도록 회원국들에게 요구하고 있다. 경험반영 체제의 이행절차는 원전에서 발생한 사건의 보고 및 접수, 접

Abstract

For the safe operation of nuclear power plants(NPPs), unanticipated transients or abnormal state should be prevented. Because NPPs are composed of numerous pipes, pumps, valves, pressure tanks and electric components, various possible events might occur during operation. The operating experience da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요약문 ... 3
  • SUMMARY ... 7
  • 목차 ... 11
  • 표 목차 ... 14
  • 그림 목차 ... 15
  • 제 1 장 서 론 ... 19
  • 1.1 개 요 ... 21
  • 1.2 주요 개발 내용 ... 22
  • 제 2 장 국가차원 운전경험반영체제 ... 25
  • 2.1 국내·외 운전경험반영 활동 동향 ... 27
  • 2.1.1 국내 원전 심·검사 체제 ... 27
  • 2.1.2 국내 원전 사건 대응 체제 ... 30
  • 2.2 국가 차원의 운전경험 반영체제 정립 ... 54
  • 2.2.1 운전경험 반영 제도화 방안 ... 54
  • 2.2.2 운전경험 반영체계 관련 고시 제·개정(안) 규정(안) 개발 ... 57
  • 제 3 장 IT 기반 운영시스템(R-TRACER) 개발 ... 61
  • 3.1 시스템 개발 현황 ... 63
  • 3.1.1 개요 ... 63
  • 3.1.2 R-TRACER 시스템의 구성 ... 64
  • 3.1.3 개발 이력 및 현황 ... 64
  • 3.2 R-TRACER 포털 및 모바일 시스템 ... 66
  • 3.2.1 개요 ... 66
  • 3.2.2 R-TRACER 포털화면 구성 ... 66
  • 3.2.3 R-TRACER 모바일 시스템 개발 ... 72
  • 3.2.4 향후 개선계획 ... 74
  • 3.3 사고·고장 후속조치 추적관리시스템(CATS) ... 75
  • 3.3.1 시스템 개요 ... 75
  • 3.3.2 시스템 운영현황 ... 75
  • 3.3.3 시스템 개선실적 ... 75
  • 3.3.4 향후계획 ... 78
  • 3.4 운전경험 분석 및 활용 시스템(DIOS) ... 79
  • 3.4.1 시스템 개요 ... 79
  • 3.4.2 시스템 운영 현황 및 개선 사항 ... 79
  • 3.4.3 향후 계획 ... 82
  • 3.5 안전규제현안 관리시스템(SIMS) ... 83
  • 3.5.1 시스템 개요 ... 83
  • 3.5.2 시스템 개발 및 운영현황 ... 84
  • 3.5.3 향후계획 ... 89
  • 3.6 원전운영정보 시스템(OPIS) ... 91
  • 3.6.1 시스템 개요 ... 91
  • 3.6.2 시스템 개선사항 ... 91
  • 3.6.3 향후계획 ... 94
  • 3.7 R-TRACER 지원시스템 ... 96
  • 3.7.1 시스템 개요(e-FAST, 3D, 사건조사수집관리시스템) ... 96
  • 3.7.3 3차원 가상원전 시스템 ... 96
  • 3.7.4 사건조사수집자료관리시스템 ... 97
  • 제 4 장 국내 원전 사고·고장 분석 ... 101
  • 4.1 국내 원전 사건의 조사 ... 103
  • 4.1.1 원전 사고·고장 현장조사 운영 ... 103
  • 4.1.2 원전 사고·고장 현장조사 내용 ... 105
  • 4.1.3 원전 사고·고장 등급평가 결과 ... 120
  • 4.2 국내 원전 운전경험 자료의 분석 ... 135
  • 4.2.1 원전 사고·고장 빈도 ... 135
  • 4.2.2 사고·고장별 원인 분석 ... 138
  • 제 5 장 운전경험반영 활동 ... 141
  • 5.1 개요 ... 143
  • 5.2 국내 원전 사고·고장 정보공개 ... 144
  • 5.2.1 사고·고장 공개 현황 ... 144
  • 5.2.2 사고·고장 등급평가 현황 ... 146
  • 5.2.3 원전안전성능지표(SPI) 운영 현황 ... 147
  • 5.3 국외 원전 주요 사고·고장 분석 ... 151
  • 5.3.1 러시아 BALAKOVO 4호기 안전운전제한 위반 ... 151
  • 5.3.2 프랑스 CATTENOM 3호기 희석 운전 중 과도출력 발생 ... 151
  • 5.3.3 미국 PALISADES 안전등급 직류모선 정비에 의한 발전소 과도 ... 152
  • 5.3.4 미국 원자력 시설 안전문화 결여 ... 153
  • 5.4 운전경험정보 추이분석 ... 156
  • 5.5 운전경험반영 워크숍 운영 ... 160
  • 5.6 국제기구, 국가간 운전경험 정보교류 및 협력 ... 162
  • 5.6.1 개요 ... 162
  • 5.6.2 주요 실적 ... 162
  • 제 6 장 결 론 ... 169
  • 참고문헌 ... 173
  • 부록 A. 운전경험반영 관련 신규 고시 제정(안) 및 기존 고시 개정(안) ... 177
  • 부록 B. 국내 원전 사건의 통계적 분석 ... 191
  • 부록 C. 국내사건 안전관련 계통의 성능저하 분석 ... 217
  • 끝페이지 ... 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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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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