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교사들을 위한 진로교과목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Career Course for Teachers-in-training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건국대학교
KonKuk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동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0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등록번호 TRKO201300023354
과제고유번호 1345143157
DB 구축일자 2013-08-26

초록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의 진로발달 및 진로교육에 대한 문헌조사와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의 진로발달을 촉진하고 건강한 진로의사결정을 도울 수 있는 진로교과목을 개발하였다. 개발한 교과목의 목표는 예비교사들의 진로발달을 촉진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고 계획해 나가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었으며,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목 내용을 4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첫 번째는 자신을 이해하는 영역이며, 두 번째는 직업을 이해하는 영역, 세 번째는 의사결정방법을 이해하는 영역, 그리고 마지막은 진로계획수립 및 관리를 하는 영역이

Abstract

The current study is aimed to develop a career development course for teachers-in-training.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study, the authors conducted literature review on college students' career development and teacher-in-training's identity development. In addition, the authors surveyed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대학교육과정개발연구지원사업 결과보고서 ... 2
  • 연구요약문 (국문) ... 3
  • 연구요약문 (영문) ... 4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6
  • 1. 연구 목적 및 배경 ... 7
  • 가. 예비교사들의 진로 정체성 혼란 ... 7
  • 나. 대학 내 진로지도의 문제점 ... 9
  • 다. 대학 내 진로교과목 운영의 필요성 ... 10
  • 라. 연구목적 ... 11
  • 2. 연구 대상 및 방법 ... 11
  • 가. 기초연구 ... 12
  • 나. 교육내용 개발 ... 16
  • 다. 타당성 검증 ... 17
  • 3. 연구 내용 (문헌연구) ... 18
  • 가. 예비교사의 진로발달 ... 18
  • 나. 대학 내 진로관련 교과목 운영 현황 및 효과분석 ... 30
  • 4. 연구결과 ... 39
  • 가. 예비교사의 진로발달 특성 분석 결과 ... 39
  • 나. 예비교사를 위한 진로교과목 개발 결과 ... 47
  • 다. 진로교과목 내용 타당도 검증 ... 53
  • 라. 최종 진로교과목 내용 ... 61
  • 5. 결 론 ... 90
  • 6.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91
  • 가. 예비교사 교육에 대한 기여 ... 91
  • 나. 교원양성 체계에 대한 기여 ... 92
  • 다. 학문적 기여 ... 92
  • 라. 활용방안 ... 93
  • 7. 참고문헌 ... 95
  • 8. 연구비 정산 ... 100
  • 부록 I: 차수별 수업 및 활동자료 ... 101
  • 부록 II: 차수별 ppt 자료 ... 172
  • 부록 III: 타당성 평가문항 ... 189
  • 부록 IV: 예비교사용 설문지 ... 192

표/그림 (4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