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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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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안석민 |
참여연구자 | 이대성 , 염찬홍 , 구삼옥 , 김근택 , 김동민 , 최익현 , 이창호 , 김철완 , 이융교 , 권기정 , 김성준 , 조태환 , 박일경 , 진원진 , 서영욱 , 김성욱 |
보고서유형 | 연차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01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300029198 |
과제고유번호 | 1345136526 |
사업명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
DB 구축일자 | 2013-09-28 |
키워드 | 전기비행기.설계.최적화.연료전지.비행시험.태양전지.복합재.EAV.Design.Optimization.Fuel Cell.Flight Test.Solar Cell.Composit Material. |
III.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장기체공 성능이 우수한 날개 및 동체 형상을 설계하고 전산유체역학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공력특성을 해석하였다. 종횡비가 큰 날개의 공력 성능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공력구조 연계해석을 통한 설계 최적화 기법을 개발하였다. 또한, 연료전지 항공기의 제작 및 운용 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2차전지 무인 항공기를 개조하여 연료전지를 탑재하고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태양전지가 부착된 전기비행기 복합재 날개를 제작하기 위하여, 단결정 및 비정질 실리콘 태양전지 종류별 특성을 조사하고, 태양전지 종류에
III. Contents and Scopes of the Research
Wing and fuselage were designed for long endurance aircraft and aerodynamic characteristics were analyzed. To maximize aerodynamic performance of high aspect ratio wings, design optimization techniques with fluid-structure interaction was implemented. Al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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