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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비행체 체계 및 운용기술 연구 (II)
System and Operational Technology Research for Electric Airplane (I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2단계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1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등록번호 TRKO201300029231
과제고유번호 1345161562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3-09-14
키워드 전기비행기.설계.비행시험.태양전지.복합재.구조시험.EAV.Design.Flight Test.Solar Cell.Composit Material.Structural Test.

초록

Ⅲ. 연구개발의 내용 및 범위
전기 동력 비행체 운용기술을 확보하기 위하여 연료전지 항공기의 비행시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EAV-2의 소요 동력과 실속성능 예측에 활용하였다. 또한, 저항력 중형(스팬 7m 급) 전기동력 비행체 (EAV-2) 설계 및 제작을 완료하여 2차전지를 이용한 비행시험을 수행하였다. 이 비행체는 종횡비 증가, 저항력 동체, Raked Wingtip 적용 등으로 EAV-1 대비 순항 항력이 35% 감소하였으며, 연료전지 냉각을 위한 저항력 NACA Intake 및 내부 유로가 설계되었다. 힌편,

Abstract

III. Contents and Scopes of the Research
To obtain operational technology of electric aircraft, EAV-1, the fuel cell UAV, was flight tested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The results were used to estimate power required and stall speed of EAV-2. Design and fabrication of a Low drag mid-sized Elec

목차 Contents

  • 제출문 ... 1
  • 연차보고서 초록 ... 2
  • 요약문 ... 3
  • SUMMARY ... 5
  • CONTENTS ... 7
  • 목 차 ... 8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9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0
  • 제 3 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16
  • 제 1 절 체계 설계 기술 연구 ... 16
  • 제 2 절 High Fidelity 공력구조 연계 날개 설계 최적화 ... 71
  • 제 3 절 태양전지 복합재 날개 성형 및 구조특성 ... 97
  • 제 4 절 전기추진 동력원을 위한 3차원 구조 태양전지 개발 기초연구 ... 166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184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185
  • 제 6 장 참고문헌 ... 186

표/그림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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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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