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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2012 여수세계박람회 성공적 개최방안 연구(II) - 국제 해양교육ㆍ훈련기관 설립 및 운영 방안 -
The Study on a Successful 2012 Yeosu Expo (II) - Establishment and Operation of an International Maritime Education Organiz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09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29703
과제고유번호 1105002533
사업명 경제(한국해양수산개발원)
DB 구축일자 2013-12-21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300029703

초록

세계박람회는 공중의 교육을 목적으로 문명의 발전 수단과 미래상을 제시함으로써 인류문명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글로벌 이벤트라고 할 수 있다. 개최국은 세계박람회의 성공 개최를 통해 국제사회에서의 위상 및 이미지를 증진하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국가 경쟁력 제고를 도모한다.
세계박람회의 성공 여부는 개최 전, 개최 중, 개최 후에 걸쳐 세계박람회가 개최국과 인류사회에 미친 긍정적 영향에 의해 평가된다. 세계박람회의 성공을 위해서는 세계박람회의 경제적 영향(수익성, 개최지의 지역개발 효과 등)에 못지않게 인류사회

Abstract

■ Purpose
◦ The study is the basis for ‘the Yeosu Project,’ a program linked to the 2012 Yeosu Expo with the goal of supporting developing nations in maritime affairs. It suggests preparing an international maritime education/training organization and operation plans.
■Basic Direction for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차례 ... 5
  • 표 차례 ... 9
  • 그림 차례 ... 13
  • Executive Summary ... 15
  • 제1장 서 론 ... 19
  •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9
  • 1) 연구의 배경 ... 19
  • 2) 연구의 목적 ... 21
  • 2. 연구 추진전략 및 방법 ... 21
  • 3. 선행연구 검토 ... 22
  • 제2장 국제 해양교육.훈련기관 설립의 기본 방향 및 여건 검토 ... 24
  • 1. 국제 해양교육.훈련기관 설립 배경 및 기본 방향 ... 24
  • 1) 추진배경 ... 24
  • 2) 기본적 요건 ... 25
  • 2. 국제 해양교육.훈련기관 설립 여건 ... 26
  • 1) 해양 관련 국제기구 및 역량배양 프로그램 ... 26
  • 2) 우리나라의 공적개발원조 정책 ... 30
  • 제3장 국내 교육.훈련기관 사례 분석 ... 34
  • 1. 포스텍(POSTECH) 해양대학원 ... 34
  • 1) 일반 현황 ... 34
  • 2) 직원 및 학생 현황 ... 36
  • 3) 재정 현황 ... 37
  • 4) 프로그램 현황 ... 37
  • 2. 네덜란드 해운물류대학 광양캠퍼스(STC-Korea) ... 40
  • 1) 일반 현황 ... 40
  • 2) 직원 및 학생 현황 ... 42
  • 3) 재정 현황 ... 43
  • 4) 프로그램 현황 ... 43
  • 3. 과학기술연합 대학원 대학교(UST) ... 47
  • 1) 일반 현황 ... 47
  • 2) 직원 및 학생 현황 ... 49
  • 3) 재정 현황 ... 50
  • 4) 프로그램 현황 ... 52
  • 4.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 ... 54
  • 1) 일반 현황 ... 54
  • 2) 직원 및 학생 현황 ... 56
  • 3) 재정 현황 ... 57
  • 4) 프로그램 현황 ... 59
  • 5. 국내 교육기관 설립.운영 제도 및 절차 ... 64
  • 1) 교육기관 설립 관련 법.제도 ... 64
  • 2) 대학설립 추진절차 ... 80
  • 제4장 국제 교육.훈련기관 사례 분석 ... 82
  • 1. 유엔대학(UN University : UNU) ... 82
  • 1) 일반 현황 ... 82
  • 2) 조직 현황 ... 85
  • 3) 운영 현황 ... 90
  • 4) 향후 발전전략 ... 99
  • 5) 우리나라와의 협력 현황 ... 102
  • 6) RTC/Ps 설립 시 유의사항 ... 103
  • 2. 유엔평화대학(University for Peace : UPEACE) ... 105
  • 1) 일반 현황 ... 105
  • 2) 조직 현황 ... 107
  • 3) 운영 현황 ... 110
  • 4) 향후 발전전략 ... 121
  • 5) 우리나라와의 협력 현황 ... 122
  • 6) UPEACE 유치 시 유의사항 ... 124
  • 3. 세계해사대학(World Maritime University : WMU) ... 126
  • 1) 일반 현황 ... 126
  • 2) 조직 현황 ... 128
  • 3) 운영 현황 ... 132
  • 4) 향후 발전전략 ... 142
  • 5) 우리나라와의 협력 현황 ... 143
  • 6) 캠퍼스 유치 시 유의사항 ... 143
  • 4. 국제기구의 설립.유치 절차 및 고려사항 ... 144
  • 1) 국제기구 설립.유치 절차 ... 144
  • 2) 국제기구 설립.유치 시 고려사항 ... 146
  • 제5장 국제 해양교육.훈련기관 설립 및 운영 방안 ... 149
  • 1. 설립 형태 및 주체 ... 149
  • 1) 설립 형태 ... 149
  • 2) 설립 주체 ... 150
  • 2. 협력 대상 국제기구 ... 152
  • 1) 국제 교육훈련기관 ... 152
  • 2) 해양 관련 국제기구 ... 153
  • 3. 프로그램 구성 방안 ... 157
  • 1) 교육.훈련 과정 ... 157
  • 2) 교육.훈련 분야 ... 160
  • 4. 재정 수요예측 ... 177
  • 제6장 결론 ... 179
  • 참고문헌 ... 183
  • 부록 : 해양 관련 국제기구 현황 및 역량배양 프로그램 ... 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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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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