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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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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영근 |
참여연구자 | 이근호 , 조규관 , 박지만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과제시작연도 | 2010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791 |
과제고유번호 | 1105003945 |
사업명 |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3-10-26 |
1. 요약
본 연구는 2009년 6월 11일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학교단위 책임경영을 위한 학교 자율화 추진방안’ 중 교육과정 자율화 방안을 중심으로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점과 정책적 지원 방안을 강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첫째, 제6차 교육과정을 계기로 등장한 교육과정 자율화 정책의 특징을 탐색하여 그 가운데 6·11 교육과정 자율화가 갖는 의의를 고찰하였다. 둘째, 교육과정 자율화 조치 내용에 따른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자율화 정책의 시행 상황 및 성과를 탐색한다.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MEST) addressed a 「Plan for boosting School's Autonomy」in June 11th, 2009. Regarding the Plan, this research aimed to grasp school curriculum realities and devise plans for supporting school's autonomous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In 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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