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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와 개선방안
Policies on School Autonomy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Strateg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재윤
참여연구자 강영혜 , 황준성 , 박균열 , 고전 , 김성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400001921
과제고유번호 1105003696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4-04-19

초록

본 연구는 2008년부터 정부가 추진 중인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와 현장의 요구를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여 정부가 추진 중인 학교자율화 정책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도록 돕는 데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5․31 교육개혁 이후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역사를 돌아보고 학교자율화 관련 이론과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실태분석의 틀을 정립하고, 이 분석 틀을 기초로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요구를 확인하였다. 개선방안 도출에 참고하기 위해 미국, 영국, 독일, 핀란드, 일본의 학교자율화 추진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이런 일련

Abstract

This study is to check out the school autonomy policies which the government has pushed since 2008 and the demand at the chalkface, and to propose improvement strategies to it. For this, by looking back the history of school autonomy policies and reviewing related theories and precedent studies, th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5
  • 표차례 ... 20
  • 그림차례 ... 23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내용 ... 30
  • 가.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실태 분석틀 정립 ... 30
  • 나.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 및 문제점 분석 ... 30
  • 다. 학교자율화 정책 개선방안 분석 ... 31
  • 3. 연구방법 ... 31
  • 가. 연구방법 ... 31
  • 나. 연구의 구조 ... 38
  • Ⅱ. 학교자율화 정책의 이론적 배경 ... 43
  • 1.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과정 ... 43
  • 가. 5. 31 교육개혁과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 ... 43
  • 나. 이명박 정부의 학교자율화 추진방안 ... 50
  • 2. 학교자율화 관련 선행연구 검토 ... 54
  • 가. 학교자율화 관련 이론 ... 54
  • 나. 이명박정부 학교자율화 정책 관련 선행연구 ... 64
  • 3.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실태 분석 틀 구안 ... 65
  • 가. 학교자율화 정책 목표: 추진 실태 점검기준 ... 65
  • 나.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 분석 모형 ... 68
  • Ⅲ.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와 문제점 ... 77
  • 1. 4・15 학교자율화 조치의 추진실태와 문제점 ... 77
  • 가. 1단계 학교자율화 정책(지침정비)의 추진실태와 현황 ... 77
  • 나. 2단계 학교자율화 정책의 추진실태와 현황 ... 82
  • 2. 3단계 학교자율화 방안의 추진실태와 문제점 ... 88
  • 가. 교육과정 자율화 ... 88
  • 나. 교원 인사의 개선 ... 102
  • 다. 자율학교의 확대 ... 121
  • 라. 학교현장 지원체제의 구축 ... 131
  • Ⅳ. 외국의 학교 자율화 추진 사례 ... 165
  • 1. 미국 ... 166
  • 가.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배경과 개요 ... 166
  • 나. 학교지배구조와 학교장의 역할 및 권한 ... 168
  • 다.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 169
  • 라. 교원 인사와 재정 ... 172
  • 마. 학교책무성 정책 ... 174
  • 바. 학교자율화 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 177
  • 2. 영국 ... 179
  • 가.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배경과 개요 ... 179
  • 나. 학교지배구조와 학교장의 역할 및 권한 ... 181
  • 다.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 183
  • 라. 교원 인사와 재정 ... 186
  • 마. 학교책무성 정책 ... 189
  • 바. 학교자율화 정책의 특징과 과제 ... 191
  • 3. 핀란드 ... 192
  • 가.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배경과 개요 ... 192
  • 나. 학교지배구조와 학교장의 역할 및 권한 ... 196
  • 다.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 199
  • 라. 교원인사와 재정 ... 203
  • 마. 학교책무성 정책 ... 205
  • 바. 학교자율화 정책의 특징과 시사점 ... 207
  • 4. 독일 ... 208
  • 가. 학교자율화 정책 추진배경과 개요 ... 208
  • 나. 학교지배구조와 학교장의 역할 및 권한 ... 210
  • 다.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 214
  • 라. 교원인사와 재정 ... 216
  • 마. 학교책무성 정책 ... 218
  • 바. 학교자율화 정책의 특징과 과제 ... 221
  • 5. 일본 ... 223
  • 가. 학교 자율화 정책의 추진배경과 개요 ... 223
  • 나. 학교지배구조와 학교장의 역할 및 권한 ... 225
  • 다. 교육과정 및 학사운영 ... 230
  • 라. 교원인사와 재정 ... 232
  • 마. 학교책무성 정책 ... 235
  • 바. 학교자율화 정책의 특징과 과제 ... 236
  • 6. 외국사례의 시사점 ... 238
  • 가. 학교자율화의 목적과 지배구조의 명료화 ... 239
  • 나. 교육과정과 평가 체제의 정비 ... 240
  • 다. 교원의 임용 및 근무 여건 ... 241
  • 라. 학교운영의 자율성 확대 ... 242
  • 마. 교육의 책무성 확보 정책 ... 243
  • Ⅴ. 학교자율화 정책의 개선방안 ... 247
  • 1. ‘새 학교자율화 정책’의 기본방향 ... 247
  • 2. 영역별 정책 과제 ... 249
  • 가. 교육과정운영 ... 249
  • 나. 교직원 인사운영 ... 253
  • 다. 자율학교 ... 255
  • 라. 정책 추진체제 ... 258
  • Ⅵ. 요약 및 제언 ... 271
  • 1. 요약 ... 271
  • 가. 교육과정의 자율성 ... 271
  • 나. 교원 인사의 자율성 ... 273
  • 다. 자율학교의 확대 ... 274
  • 라. 학교현장 지원체제의 구축 ... 276
  • 마. 외국의 학교 자율화 추진사례와 시사점 ... 277
  • 바. 학교 자율화 정책의 개선방안 ... 280
  • 2. 제언 ... 281
  • 가. 소관업무의 명료화 ... 281
  • 나. 학교의 법적 지위 개선 ... 281
  • 다.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 282
  • 라. 교원인사의 선진화 ... 282
  • 마. 학교자율화 지원체계 개선 ... 283
  • 바. 학교자율화 추진 지침 등의 개발 ... 284
  • 참고문헌 ... 285
  • ABSTRACT ... 297
  • 부록 ... 303
  • [부록 1] 학교자율화 정책에 관한 요구조사 ... 305
  • [부록 2]【학교자율화 면담 질문】 ... 310
  • 끝페이지 ...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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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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