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 기반 교육과정 평가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of School-Based Curriculum Evalu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근호
참여연구자 이미숙 , 이병천 , 김희경 , 백경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85
과제고유번호 1105012218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85

초록

본 연구에서는 우리 교육과정이 지속적으로 요구·지향해왔던 창의적 교육과정 편성·운영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체계적인 평가 활동이 전제 되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과정 평가로부터 오는 과학적, 경험적 기반이 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시작점이자 동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가 주체가되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활동으로서의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방안에 대해 탐색하고자하였다. 구체적으로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과 단위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평가 실태, 문제점

Abstract

In order to be able to operate the creative curriculum that our curriculum has continuously demanded and directed, it is necessary to systematically evaluate the curriculum organization and implementation at the school level. It is because the scientific and empirical basis achieved from the rigoro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3
  • Ⅰ 서론 ... 25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추진 방법 ... 31
  • Ⅱ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의 이론적 기초 탐색 ... 35
  • 1.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논의의 전개 과정 ... 37
  • 2.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의 다양한 접근 방식 ... 42
  • 3.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모형 ... 45
  • 가. 김재춘, 조덕주, 노국향(1998)의 모형 ... 45
  • 나. 김재복(1998)의 모형 ... 47
  • 다. 허경철(2002)의 모형 ... 48
  • 라. 최호성과 박경희(2002)의 모형 ... 50
  • 마. 박소영 외(2008)의 모형 ... 51
  • 바. 박일수(2010)의 모형 ... 53
  • 4.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방안 수립을 위한 시사점 ... 56
  • Ⅲ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실태 및 인식 ... 59
  • 1. 실태와 인식 조사 방법 및 분석 틀 ... 61
  • 2. 실태와 인식 조사 결과 ... 64
  • 가.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전반 ... 65
  • 나. 교과 교육과정 ... 124
  • 다. 창의적 체험활동 ... 149
  • 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 ... 165
  • 3. 주요 시사점 ... 172
  • 가.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전반 ... 173
  • 나. 교과 교육과정 ... 177
  • 다. 창의적 체험활동 ... 179
  • 라.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지원 ... 180
  • Ⅳ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사례 분석 ... 183
  • 1. 사례 조사 방법 및 절차 ... 185
  • 2. 사례 조사 결과 ... 187
  • 가. A 초등학교 ... 187
  • 나. B 초등학교 ... 191
  • 다. C 초등학교 ... 197
  • 라. D 초등학교 ... 201
  • 마. E 중학교 ... 206
  • 바. F 중학교 ... 210
  • 사. G 중학교 ... 214
  • 아. H 고등학교 ... 219
  • 자. I 고등학교 ... 223
  • 차. J 고등학교 ... 227
  • 3. 주요 시사점 ... 232
  • Ⅴ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방안 ... 237
  • 1.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방법 및 도구 ... 239
  • 가.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영역과 요소의 설정 ... 239
  • 나.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방법과 도구 ... 240
  • 2.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실행 및 결과 활용 방안 ... 259
  • 가.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실행 방안 ... 259
  • 나.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결과 활용 방안 ... 266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71
  • 1. 요약 ... 273
  • 가.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의 이론적 기초 탐색 ... 273
  • 나.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실태 및 인식 ... 276
  • 다.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사례 분석 ... 280
  • 라. 학교기반 교육과정 평가 개선 방안 ... 282
  • 2. 정책 제언 ... 286
  • 참 고 문 헌 ... 301
  • ABSTRACT ... 306
  • 부 록 ... 311
  • 끝페이지 ... 599

표/그림 (1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