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 개발 연구
Exploring Models for Implementing Creative - Experiential Activities in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according to School Leve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광우
참여연구자 이미숙 , 이승미 , 홍원표 , 김현철 , 유병구 , 서지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792
과제고유번호 1105003946
사업명 인문(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1.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2009 개정 창의적 체험활동을 단위 학교에 성공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국내외 실태 분석,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을 개발하였다.
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창의적 체험활동은 앎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나눔과 배려를 할 줄 아는 창의성과 인성을 겸비

Abstract

The primary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struct and provide concrete models for implementing Creative-Experiential Activities in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in public schools according to their school level. The 2009 National Curriculum was enacted in December, 2009 and will be implemented in pr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3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0
  • I. 서론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 방법 ... 29
  • II.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의 이해 ... 33
  • 1. 창의적 체험활동 관련 용어 및 의의 ... 35
  •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관련 지침 분석 ... 51
  • 3. 시사점 ... 60
  • III. 우리나라의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실태 분석 ... 63
  • 1.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실태 ... 65
  • 2. 시사점 ... 78
  • IV. 외국의 교과외 활동 편성·운영 동향 분석 ... 81
  • 1. 외국의 교과외 활동 편성·운영 동향 ... 83
  • 2. 시사점 ... 118
  • V.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 개발을 위한 요구 조사 ... 125
  • 1. 설문 조사의 절차 및 내용 ... 127
  • 2. 설문 조사의 결과 ... 129
  • 3. 시사점 ... 164
  • VI.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 개발 ... 167
  • 1.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 개발 ... 169
  • 2. 창의적 체험활동 모형별 교육과정 모의 편성 사례 ... 201
  • VII. 요약 및 정책 제언 ... 217
  • 1. 요약 ... 219
  • 2. 정책 제언 ... 226
  • 참고문헌 ... 243
  • ABSTRACT ... 251
  • 부록 ... 255
  • [부록 1] 학교급별 창의적 체험활동 편성·운영 실태 분석 자료 ... 257
  • [부록 2]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편성에 관한 설문지 ... 273

표/그림 (1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