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 과학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창훈
참여연구자 정은영 , 박재근 , 신명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0-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04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목적은 교육의 질과 교육과정의 적절성을 파악하기 위해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업성취 수준을 파악하는 것이다.
1) 성취도 분석 결과
◦ 척도점수의 평균은 초등학교 6학년이 168.97점, 중학교 3학년이 262.29점, 고등학교 1학년이 361.30점이었다.
◦ 성취수준별 비율은 초등학교 6학년이 우수학력 58.5%, 보통학력 31.1%, 기초학력 9.2%, 기초학력미달 1.3%이었다. 중학교 3학년이 우수학력 19.7%, 보통학력 39.2%, 기초학력 33.4%, 기초학력미달 7.7%이었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e 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Achievement (NAEA) is to assess educational achievement to monitor the quality of education at the national level and the appropriateness of national curriculum.
1) Result of Educational Achievement Analysis
◦ The average of scaled score 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9
  • 표 차례 ... 12
  • 그림 차례 ... 15
  • I.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17
  • 1.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개요 ... 21
  • 3. 과학과 평가 도구 개발 ... 24
  • 가. 과학과 평가 영역 ... 24
  • 나. 과학과 평가 도구 개발 절차 ... 25
  • 다. 과학과 평가 문항 정보 ... 33
  • 4. 평가 시행, 채점 및 결과 보고 ... 56
  • 가. 평가 시행 ... 56
  • 나. 채점 ... 58
  • 다. 결과 보고 ... 58
  • II.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 61
  • 1. 초등학교 ... 63
  •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 63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64
  •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 65
  • 2. 중학교 ... 66
  •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 66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67
  •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 68
  • 3. 고등학교 ... 69
  • 가. 전체 집단의 학업성취도 ... 69
  • 나. 성별 학업성취도 ... 70
  • 다. 지역별 학업성취도 ... 71
  • III. 과학과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문항 분석 ... 73
  • 1. 초등학교 ... 75
  • 가. 전체 문항 분석 결과 ... 75
  • 나.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79
  • 2. 중학교 ... 153
  • 가. 전체 문항 분석 결과 ... 153
  • 나.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157
  • 3. 고등학교 ... 260
  • 가. 전체 문항 분석 결과 ... 260
  • 나.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265
  • IV. 과학과 심층분석 ... 365
  • 1.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367
  • 가. 초등학교 과학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367
  • 나. 중학교 과학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372
  • 다. 고등학교 과학 성취수준별 문항의 특징 ... 376
  • 2. 성별 문항의 특징 ... 383
  • 가. 초등학교 과학 성별 문항의 특징 ... 383
  • 나. 중학교 과학 성별 문항의 특징 ... 385
  • 다. 고등학교 과학 성별 문항의 특징 ... 389
  • 3. 지역별 문항의 특징 ... 392
  • 가. 초등학교 과학 지역별 문항의 특징 ... 392
  • 나. 중.고등학교 지역별 문항의 특징 ... 394
  • V. 요약 및 제언 ... 395
  • 1. 요약 ... 397
  • 가. 성취도 분석 결과 ... 397
  • 나. 문항분석 결과 ... 399
  • 다. 심층분석 결과 ... 399
  • 2. 제언 ... 401
  • 가. 과학과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제언 ... 401
  • 나. 과학과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개선을 위한 제언 ... 405
  • 다. 학생 성취수준 파악을 위한 문제은행 기반의 수시 점검 체제 제언 ... 408
  • 라. 과학 교과에 대한 인식 전환 제언 ... 410
  • 참고문헌 ... 411
  • ABSTRACT ... 418
  • 부록 ... 421
  • 1.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문제지 ... 423
  • 2. 2009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과학과 정답 및 채점 기준 ... 447

표/그림 (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