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연구책임자 |
박진용
|
참여연구자 |
신성균
,
함승연
,
이영아
,
남창우
,
손예희
,
신명경
,
김민정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300029819 |
과제고유번호 |
1105004956 |
사업명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DB 구축일자 |
2013-10-05
|
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이 원하는 교과서 체제를 밝히고, 이러한 수요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현행 교과서 체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개선 요구 조사,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정 영향 요소를 조사하기 위해, 전국 100개 중학교의 2학년 국어, 사회(역사), 과학, 기술・가정 교사 66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개선 요구를 알아보기위해, 전국 100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이 원하는 교과서 체제를 밝히고, 이러한 수요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현행 교과서 체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개선 요구 조사,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정 영향 요소를 조사하기 위해, 전국 100개 중학교의 2학년 국어, 사회(역사), 과학, 기술・가정 교사 66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개선 요구를 알아보기위해, 전국 100개 중학교 2학년 교사 342명과 학생 9,809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선정 영향 요소와 개선 요구에 대한 심층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6개 중학교 2학년 교사 45명과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을 위해, 중학교 2학년 국어, 사회(역사), 과학, 기술・가정 교과서를 선정률에 따라 구분하고 각각의 대조적인 특징과 차이점을 도출하였다. 얻어진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교 국어, 사회(역사), 과학, 기술・가정 교과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를 밝히고 개발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교과서의 선정은 교사들이 가지고 있는 교과서에 대한 관점과 요구가 표출되는 중요한 행위라고 보았다. 교과서의 체제를 구성하는 요소들 중에서 교사들이 중요하게 고려하고 요구가 집중되는 요소를 알아보기 위하여, 체제 요소별 선정 영향 정도를 설문과 면담을 통해 알아보았다. 교과서 체제는 크게 내적 체제 요소와 외적 체제 요소로 구별하였다. 내적 체제 요소는 ‘교육과정의 반영’, ‘학습 내용의 선정’, ‘학습 내용의 조직’, ‘교수・학습 방법’, ‘학습 평가’로 구성된다. 외적 체제 요소에는 ‘표기・표현’, ‘편집 디자인’,‘교과서 외 참고 자료’, ‘저자 및 출판사’, ‘물리적 특성’이 포함된다. 이러한 내적 체제와 외적 체제 요소별 선정 영향 정도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needs of teachers and students for school textbooks, and to suggest the ways textbook policy can address those needs. To this end,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what characteristics of textbooks teachers consider most when selecting textbooks, how teach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needs of teachers and students for school textbooks, and to suggest the ways textbook policy can address those needs. To this end,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what characteristics of textbooks teachers consider most when selecting textbooks, how teachers and students assess current school textbooks, and in what features widely-used textbooks differ from the other textbooks.
Data collection included questionnaire surveys, interviews, and textbook analysis regarding the following subject areas of grade 8: Language Arts, History, Science, and Technology․Domestic Science. Survey questionnaires were developed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various textbook features on teachers’ selection of textbooks and to find out the extent to which teachers and students are satisfied with the current textbooks. A total of 1,010 grade 8 teachers and 9,809 grade 8 students responded to the survey questionnaires.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a total of 45 teachers and 48 students to gain in-depth information about what they think of grade 8 textbooks. Grade 8 textbooks in the four subject areas were then analyzed using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method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집필진 및 연구 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3
- Ⅰ. 서 론 ... 25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1
- 가. 교과서 체제의 개념과 특성 ... 31
- 나.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31
- 다.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 조사 ... 32
- 라.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32
- 마.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 32
- 바.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개발 방안 ... 32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연구 ... 34
- 나. 교과서 분석 ... 34
- 다. 설문 조사 ... 35
- 라. 면담 ... 35
- 마. 전문가 협의회 ... 35
- 바. 세미나 ... 35
- II. 교과서 체제에 대한 이론적 탐색 ... 37
- 1.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 ... 39
- 가. 교과서의 개념 ... 39
- 나. 교과서의 기능 ... 40
- 2. 교과서 체제와 구성 요소 ... 42
- 가. 교과서 체제 ... 42
- 나. 교과서 체제 구성 요소 ... 43
- 3. 수요자 중심 교과서 체제 개발 틀 ... 53
- III.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 55
- 1. 개관 ... 57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57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62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67
- 2. 수요자 중심의 국어 교과서 체제 ... 70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70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79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92
- 다. 선정률에 따른 국어 교과서 외적 체제 비교 분석 ... 103
- 3. 수요자 중심의 사회(역사) 교과서 체제 ... 105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105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113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126
- 4. 수요자 중심의 과학 교과서 체제 ... 138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138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147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159
- 5. 수요자 중심의 기술・가정 교과서 체제 ... 165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165
- 다.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175
- 다. 선정률에 따른 기술・가정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188
- IV.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개발 방안 ... 201
- 1. 교과서 편찬 측면 ... 203
- 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서 개발 준거 자료 ... 203
- 나. 수요자 중심 교과서 편찬 및 검정 시스템 ... 209
- 2. 교과서 선정 측면 ... 213
- 가. 학교별로 특성화된 교과서 선정 기준표 개발 ... 213
- 나.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선정 모형 개발 및 사례 보급 ... 214
- Ⅴ. 요약 및 제언 ... 219
- 1. 요약 ... 221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221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224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228
- 2. 정책 제언 ... 231
- 참고문헌 ... 237
- ABSTRACT ... 242
- 부록 ... 244
- 1.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설문지 ... 244
- 2.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설문지 ... 25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