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
Textbook Development: From Teachers' and Students' Perspectiv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박진용
참여연구자 신성균 , 함승연 , 이영아 , 남창우 , 손예희 , 신명경 , 김민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19
과제고유번호 1105004956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 현장의 교사와 학생이 원하는 교과서 체제를 밝히고, 이러한 수요자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한 교과서 체제 개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현행 교과서 체제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개선 요구 조사,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선정 영향 요소를 조사하기 위해, 전국 100개 중학교의 2학년 국어, 사회(역사), 과학, 기술・가정 교사 668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행 교과서에 대한 개선 요구를 알아보기위해, 전국 100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needs of teachers and students for school textbooks, and to suggest the ways textbook policy can address those needs. To this end, the present study investigated what characteristics of textbooks teachers consider most when selecting textbooks, how teac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집필진 및 연구 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11
  • 표 차례 ... 15
  • 그림 차례 ... 23
  • Ⅰ. 서 론 ... 25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7
  • 2. 연구 내용 ... 31
  • 가. 교과서 체제의 개념과 특성 ... 31
  • 나.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31
  • 다.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의 요구 조사 ... 32
  • 라.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32
  • 마.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 32
  • 바.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개발 방안 ... 32
  • 3. 연구 방법 ... 33
  • 가. 문헌 연구 ... 34
  • 나. 교과서 분석 ... 34
  • 다. 설문 조사 ... 35
  • 라. 면담 ... 35
  • 마. 전문가 협의회 ... 35
  • 바. 세미나 ... 35
  • II. 교과서 체제에 대한 이론적 탐색 ... 37
  • 1. 교과서의 개념과 기능 ... 39
  • 가. 교과서의 개념 ... 39
  • 나. 교과서의 기능 ... 40
  • 2. 교과서 체제와 구성 요소 ... 42
  • 가. 교과서 체제 ... 42
  • 나. 교과서 체제 구성 요소 ... 43
  • 3. 수요자 중심 교과서 체제 개발 틀 ... 53
  • III.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체제 ... 55
  • 1. 개관 ... 57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57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62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67
  • 2. 수요자 중심의 국어 교과서 체제 ... 70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70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79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92
  • 다. 선정률에 따른 국어 교과서 외적 체제 비교 분석 ... 103
  • 3. 수요자 중심의 사회(역사) 교과서 체제 ... 105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105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113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126
  • 4. 수요자 중심의 과학 교과서 체제 ... 138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138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147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159
  • 5. 수요자 중심의 기술・가정 교과서 체제 ... 165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165
  • 다.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175
  • 다. 선정률에 따른 기술・가정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188
  • IV.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개발 방안 ... 201
  • 1. 교과서 편찬 측면 ... 203
  • 가. 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한 교과서 개발 준거 자료 ... 203
  • 나. 수요자 중심 교과서 편찬 및 검정 시스템 ... 209
  • 2. 교과서 선정 측면 ... 213
  • 가. 학교별로 특성화된 교과서 선정 기준표 개발 ... 213
  • 나. 수요자 중심의 교과서 선정 모형 개발 및 사례 보급 ... 214
  • Ⅴ. 요약 및 제언 ... 219
  • 1. 요약 ... 221
  • 가.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 221
  • 나.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 224
  • 다. 선정률에 따른 교과서 체제 비교 분석 ... 228
  • 2. 정책 제언 ... 231
  • 참고문헌 ... 237
  • ABSTRACT ... 242
  • 부록 ... 244
  • 1. 교과서 선정 영향 요소 조사 설문지 ... 244
  • 2. 교과서 체제에 대한 수요자 요구 조사 설문지 ... 251

표/그림 (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