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A study on how to activate character education through subjects education and creative extra curricular activiti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이명준
참여연구자 진의남 , 서민철 , 김정우 , 이주연 , 김병준 , 박혜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등록번호 TRKO201300029820
과제고유번호 1105004964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05

초록

이 연구는 초․중등학교의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하여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인성의 함양은 머리로 배우는 것보다 몸으로 실천하는 것이 강조될 때 그 효과가 더 클 것이다. 인성교육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인성을 완성하는 것이 아닌 인성의 완성을 향하여 조금씩 개선하며 나아가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일생을 두고 실천하는 것이며, 또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다. 연구진은 인성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면서 실천적 행동을 구현하는 정책을 찾는 것에 초점을 두었고 이를 위하여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ctivate character education at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s through subjects and creative extra curricular activities.
Character education can be performed more effectively through hands-on activities, rather than brain activity. It is nearly impossib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 3
  • 연구협력진 ... 5
  • 머리말 ... 7
  • 연구요약 ... 9
  • 차례 ... 19
  • 표 차례 ... 23
  • 그림 차례 ... 29
  • Ⅰ. 서 론 ... 33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35
  • 2. 선행 연구 ... 38
  • 3. 연구방법 ... 42
  • Ⅱ. 인성의 의미와 인성교육의 방향 ... 47
  • 1. 인성의 의미 ... 49
  • 2. 인성교육의 덕목 ... 53
  • 3. 인성교육의 방향 ... 61
  • Ⅲ. 인성교육의 실태 인식 요구 조사 ... 65
  • 1. 인성교육 실태 및 요구 조사의 분석 ... 67
  • 2. 시사점 ... 97
  • Ⅳ. 국외의 인성교육 동향 ... 103
  • 1. 미국 ... 105
  • 2. 독일 ... 129
  • 3. 핀란드 ... 149
  • 4. 프랑스 ... 166
  • Ⅴ. 교과교육에서 인성교육의 실제 ... 187
  • 1. 도덕과 ... 189
  • 2. 국어과 ... 220
  • 3. 사회과 ... 247
  • 4. 실과(기술․가정) ... 275
  • 5. 음악과 ... 321
  • 6. 미술과 ... 341
  • 7. 체육과 ... 362
  • 8. 요약 및 시사점 ... 386
  • Ⅵ.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 389
  • 1. 들어가기 ... 391
  • 2. 창의적 체험활동 도입배경 및 추진 경과 ... 392
  • 3.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 교육의 연계 ... 398
  • 4. 세계 주요국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인성교육 ... 406
  • 5.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의 현황 및 요구 ... 411
  • 6. 정책제언 및 시사점 ... 424
  • Ⅶ. 요약 및 정책제언 ... 431
  • 1. 요약 ... 433
  • 2. 정책제언 ... 441
  • 참 고 문 헌 ... 455
  • ABSTRACT ... 479
  • 부 록 ... 487
  • [부록1] 교과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설문지 ... 489

표/그림 (5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