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영어 교사 연수 후 지속적 전문성 신장 방안
A study on primary English teachers'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after IETTP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연구책임자 장경숙
참여연구자 김성혜 , 고현숙 , 한은미 , Hayes, D.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2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등록번호 TRKO201300029848
과제고유번호 1105004959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3-10-26

초록

◦ 2006년 교육인적자원부(현 교육기술과학부, 이하 교과부)는 학교 영어교육 질 제고를 위해 영어교육 혁신 방안을 마련하고 영어 교사 들을 대상으로 6개월 심화연수(IETTP, intensive in-service teacher training program)를 실시해오고 있다.
◦ 2008년 이후 영어 공교육 강화 정책 추진으로 연수 기관 및 유형도 다양화하여 맞춤형 연수를 제공하여 왔으며 심화연수 관련 정책 변화가 있다.
◦ 심화연수 이수 후 교사가 학교 현장에 복귀했을 때 실제 영어교육 현장에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

Abstract

The demands for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ent upon teachers have undoubtedly increased in societies in recent years that seem to be evolving at a faster rate than ever before in human history. This study aims to make suggestions on how primary English teachers' continuing professional develop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6
  • 머리말 ... 8
  • 연구요약(Executive Summary) ... 10
  • 차 례 ... 20
  • 표 차 례 ... 24
  • 그 림 차 례 ... 26
  • Ⅰ. 서론 ... 32
  • 1. 연구의 필요성 ... 34
  • 2. 연구의 목적 ... 38
  • 3. 연구 내용 ... 39
  • 가. 영어 교사 연수 관련 연구 분석 ... 39
  • 나. 초등 교사 심화연수 후 지속적 전문성 신장 실태 및 요구 조사 ... 39
  • 다. 온라인 수업 멘토링 사례 분석을 통한 심화연수 후 학교중심 지속적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방안 모색 ... 39
  • 라. 학교중심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관련 제언 ... 40
  • 4. 연구 방법 ... 40
  • 가. 문헌 연구 ... 40
  • 나. 설문 조사 ... 41
  • 다. 면담 ... 41
  • 라. 수업 관찰 ... 41
  • Ⅱ. 이론적 배경 ... 44
  • 1. 영어 교사 연수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 46
  • 2. 연수 후 지속적 전문성 신장 ... 48
  • 3. 현직 영어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 50
  • 4. 실행연구와 교사 전문성 신장 ... 55
  • 가. 실행연구(action research) ... 55
  • 나. 수업 관찰과 전문성 신장 ... 57
  • Ⅲ. 심화연수 후 지속적 전문성 신장 실태 및 요구 조사 ... 58
  • 1. 설문 조사 ... 60
  • 가. 조사 목적 ... 60
  • 나. 설문지 ... 60
  • 다. 조사 대상자 ... 62
  • 라. 응답 수합 및 분석 ... 62
  • 2. 설문 조사 결과 ... 62
  • 가. 응답자 특성 ... 62
  • 나. 심화연수 후 이전 연수 경험과 이수 동기 ... 64
  • 다. 심화연수 후 전문성 신장 ... 73
  • 라. 교사 전문성 영역의 심화연수 전후 비교 ... 87
  • 마. 연수를 통해 개선된 전문성 영역의 교실 수업 변화를 위한 활용 정도 ... 98
  • 바. 연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이 교실 수업 변화에 활용된 정도 ... 106
  • 사. 심화연수 후 지속적 전문성 신장 ... 110
  • 아. 심화연수 후 선도요원 활동 ... 124
  • 자. 심화연수 이수생을 위한 추후 관리제도 마련 시 참여 희망 프로그램 ... 128
  • 차. 심화연수 후 지속적 전문성 신장을 위한 지원 ... 131
  • 3. 면담 조사 ... 133
  • 가. 시행 목적 ... 133
  • 나. 시행 방법 ... 133
  • 다. 면담 결과 ... 138
  • Ⅳ. 온라인 수업 멘토링을 통한 학교중심 전문성 신장 ... 142
  • 1. 온라인 수업 멘토링 ... 144
  • 가. 시행 목적 ... 144
  • 나. 시행 방법 ... 144
  • 다. 참여 교사 ... 145
  • 라. 수업 멘토링 과정 ... 146
  • 2. 온라인 멘토링과 학교중심 전문성 신장 ... 148
  • 가. 면담 조사 목적과 참여자 ... 148
  • 나. 조사 방법 ... 148
  • 다. 면담 결과 ... 148
  • Ⅴ. 결론 및 제언 ... 152
  • 1. 연구 결과 및 결론 ... 154
  • 2. 정책 제언 ... 159
  • 참 고 문 헌 ... 164
  • Abstract ... 170
  • 부록 ... 172
  • [부록 1] 설문지 ... 174
  • [부록 2] 온라인 수업 관찰 ... 181

표/그림 (11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