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어교사의 핵심역량 함양을 위한 연수 모형 탐색 : 싱가포르 사례를 중심으로
Exploring In-service Teacher Training models for English Teachers : Implications from Singapore’s Case of Competency-based Teacher Educ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임은영
참여연구자 임수연 , 안태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1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41
과제고유번호 1105011821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41

초록

본 연구는 우리나라 영어교사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연수 모형 탐색을 위해 우리나라 영어교사의 핵심역량에 관한 실태조사를 하고, 싱가포르 영어교사 연수 사례에서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우선 우리나라 영어교사에게 요구되는 영어교과 특수적인 핵심역량을 파악하고자 54문항으로 구성된 영어교사 역량 측정 도구가 개발이 되었다. 이 도구는 ‘영어교육 일반 역량’, ‘영어교사 특수 역량’, ‘정의적 역량’으로 구성이 되었는데, 영어 교육 일반 역량에는 5개의 하위요인(평가, 교수학습, 학교교육과정, 정보, 수준별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subject-specific competency required to Korean English teachers and to find out whether there's any difference between elementary and junior-high/high school English teachers. This study also aims to draw implications for competency-based teacher educatio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5
  • 목차 ... 6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8
  • Ⅰ 서 론 ... 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0
  • 2. 연구 내용 ... 11
  • 3. 연구 방법 ... 13
  • Ⅱ 선행 연구 ... 14
  • 1. 핵심역량의 개념 및 국내외 관련 연구 ... 15
  • 2. 우리나라 영어교사 연수 관련 연구 ... 18
  • Ⅲ 영어교사의 역량 실태 및 요구조사 ... 20
  • 1. 영어교사 역량 측정도구 개발 ... 21
  • 2. 한국 영어교사 역량 실태 분석 ... 24
  • 3. 한국 영어교사의 역량 개발 요구조사 ... 29
  • 4. 한국 영어교사의 역량 개발에 주는 시사점 ... 34
  • Ⅳ 핵심역량 기반 영어교사 연수 모형 탐색 ... 35
  • 1. 우리나라 연수원의 영어교사 연수 지원 현황 및 개선점 ... 37
  • 2. 싱가포르 영어교사 연수원의 핵심역량 계발 사례 ... 51
  • 3. 시사점 ... 70
  • Ⅴ 요약 및 제언 ... 73
  • 1. 연구 요약 ... 74
  • 2. 정책 제언 ... 75
  • 참 고 문 헌 ... 80
  • ABSTRACT ... 82
  • 부 록 ... 84
  • 끝페이지 ... 92

표/그림 (1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