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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도로(Complete Streets) 구현 방안 연구
A Preliminary Study for Implementing Complete Streets Polic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책임자 정경옥
참여연구자 설재훈 , 박병정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과제시작연도 20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등록번호 TRKO201300029928
과제고유번호 1105004686
사업명 한국교통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09-28

초록

1. 연구의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자동차 중심으로 만들어진 현재의 도로에서 다른 교통수단 이용자들은 안전성과 편리성이 떨어지는 시설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많은 교통사고 발생과 친환경 교통수단의 이용 기피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최근 보행 및 자전거 교통에 대한 관심과 활성화 추진으로 많은 시설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수단별 정책이 다른 수단에 대한 고려없이 계획 및 시행됨으로써 그 효과가 줄어들거나 상충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해결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본 연

Abstract

“Complete streets” are defined as the roads that are designed to be safe, convenient and comfortable for every user, regardless of transportation mode, physical ability or age. The concept was first introduced by America Bikes in 2003 and it has been rapidly adopted by many U.S. jurisdictions. Whil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서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9
  • 요약 ... 13
  • 제1장 서론 ... 27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27
  •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30
  • 제3절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 33
  • 제2장 Complete Streets의 개념 및 국외 현황 ... 37
  • 제1절 Complete Streets의 개념 ... 37
  • 제2절 Complete Streets 적용 정책 ... 43
  • 제3절 Complete Streets 관련 지침 ... 52
  • 제4절 국외 시사점 ... 60
  • 제3장 국내 Complete Streets 적용 여건 분석 ... 62
  • 제1절 도로교통 법 제도 현황 ... 62
  • 제2절 도로시설의 특성 및 문제점 ... 72
  • 제3절 Complete Streets 관련사업 추진 현황 및 문제점 ... 85
  • 제4절 Complete Streets 구현 필요성 ... 92
  • 제4장 Complete Streets 설계 방향 및 기법 ... 96
  • 제1절 Complete Streets 설계 기본방향 ... 96
  • 제2절 Complete Streets 설계 및 운영기법 ... 107
  • 제3절 Complete Streets 설계기법의 적용 ... 126
  • 제5장 Complete Streets 구현을 위한 정책 방안 ... 136
  • 제1절 정책방향과 과제 ... 136
  • 제2절 정책과제별 세부 방안 ... 139
  • 제3절 Complete Streets의 기대효과 ... 162
  • 제6장 결론 및 정책 제언 ... 167
  • 제1절 결론 ... 167
  • 제2절 연구결과 활용 방안 및 정책 제언 ... 169
  • 참고문헌 ... 171
  • 부록 ... 175
  • Abstract ... 193

표/그림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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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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