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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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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구자억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과제시작연도 | 20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등록번호 | TRKO201300029977 |
과제고유번호 | 1105005436 |
사업명 |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DB 구축일자 | 2013-09-28 |
1. 지역할당제의 기준
가. 거시적 기준 : 인구의 변화, 예산 투입, 지역 여건, 지역 형평성
나. 미시적 기준 : 전년도 입시 현황, 도시의 위상과 소속 대학의 수준, 전공별 지역 특성화 등
2. 문제점
가. 공정성의 문제 : 교육기회균등을 위한 지역할당제가 오히려 교육의 불평등 현상을 초래
나. 대입 성적의 편차 문제 : 한 대학에 진학한 학생의 대입성적 및 수학능력은 편차가 크지 않아야 하는데, 지역할당제는 학생 간의 편차를 조장
다. 지역, 대학 간의 갈등 문제 : 대도시, 일류대학에게 유리
This research aims to present the questions and problems contained within the Chinese college entrance regional quota system while analyzing its particular characteristics and results alongside suggestions and strategy proposals in Korea utilizing systematic research regarding the implementation b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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