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시설 범죄예방디자인 평가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Evaluation Model Development of School Facilities’ Crime Prevention Desig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72
DB 구축일자 2013-12-21
키워드 학교시설.범죄예방디자인(CPTED).셉테드.평가모형.School Facilities.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CPTED.Evaluation Model.

초록

학교에서 발생하는 범죄는 학생간 발생하는 폭력에서부터 외부 침입자에 의한 범죄까지 매우 다양하다. 아울러 최근에는 범죄 건수까지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범죄를 예방하려는 사회적 관심 속에서 각종 제도적, 행정적 노력들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학교시설 측면에서 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자 하였다. 최근 학교시설 범죄예방디자인(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 ‘CPTED’)에 관한 연구와 가이드라인 등은 제시되고 있으나, 대부분 신축 건물에 반영될 뿐, 기존 학교는 대부분

Abstract

Crimes that occur in the school vary from the violence among students to the crimes by outside intruders. Moreover, there is a growing trend of increase in crimes. Among the various institutional and administrative efforts amid social interests to prevent crim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find way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 목차 ... 13
  • 그림 목차 ... 16
  • I. 연구의 개요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6
  • 3. 연구 방법 ... 27
  • 4. 연구의 제한점 ... 31
  • II.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 33
  • 1. 학교 범죄의 개념 및 유형분석 ... 35
  • 2. CPTED 관련 선행연구 분석 ... 41
  • 3. 국내·외 CPTED 가이드라인 분석 ... 44
  • 4. 영국의 SBD제도와 적용 사례 ... 52
  • III. 학교시설 범죄예방 디자인 평가도구 개발 ... 63
  • 1. 기본방향 ... 65
  • 2. 제1차 델파이조사 ... 78
  • 3. 현장 조사 ... 97
  • 4. 평가 배점 및 평가방식 ... 132
  • 5. 2차 델파이조사 ... 144
  • 6. 평가지표(안) ... 150
  • IV. 학교시설 범죄예방디자인 평가모형 ... 157
  • 1. 기본방향 ... 159
  • 2. 현장 적용성 검증 ... 161
  • 3. 평가모형 ... 173
  • 4. 평가 결과의 활용 ... 236
  • Ⅴ. 요약 및 정책적 제언 ... 241
  • 1. 연구 요약 ... 243
  • 2. 정책적 제언 ... 248
  • 참고문헌 ... 253
  • Abstract ... 255
  • 부 록 ... 261
  • [부록 1] 제1차 델파이 조사지 ... 263
  • [부록 2] 제2차 델파이 조사지 ... 282
  • [부록 3] 평가모형 해법 사례 ... 3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