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차성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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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곽윤정
,
박종효
,
최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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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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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2-12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등록번호 |
TRKO201300030987 |
과제고유번호 |
1105006723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3-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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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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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사회성 및 감성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과 요소를 명확히 하고, 주요국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사회성 및 감성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 교육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 및 요소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 및 요소를 명확히 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초등학생과 중학생들의 사회성 및 감성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교육 실태를 파악하여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과 요소를 명확히 하고, 주요국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학생들의 사회성 및 감성 발달 수준을 진단하고 학교 교육실태를 조사하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 및 요소
사회성 및 감성의 개념 및 요소를 명확히 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국의 대표적 사회성 및 감성 교육 기관인 CASEL(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OECD의 DeSeCo 프로젝트(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주요국의 핵심 역량 교육과정, 창의성, 시민성, 인성 등 사회성 및 감성의 유사 개념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본 연구에서는 사회성 및 감성 능력을 미래 사회의 가정이나 학교생활 그리고 사회 및 직장 생활에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요구되는 핵심 역량으로 정의하고, 사회성과 감성의 하위 요소로 각각 두 가지 요소를 설정하였다. 사회성 역량에는 공감 능력과 대인관계 능력을 그리고 감성 역량에는 감정 인식과 감정 관리 능력을 하위요소로 구성하였다. 공감 능력은 타인의 감정, 사고, 관점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대인관계 능력은 타인과의 의사소통 및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에는 배려, 협력, 책임 등과 같은 덕목들이 포함된다. 감정 인식 능력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표현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감정 관리 능력은 자신의 감정 상태, 충동, 스트레스 등을 조절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감성 능력은 자기효능 감이나 행복감으로 표출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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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imary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uggest policy measures to promote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t national level. To do so, this research defined the concept and elements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through literature review, examined precedents
The primary purpose of the study was to suggest policy measures to promote social and emotional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s at national level. To do so, this research defined the concept and elements of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SEL) through literature review, examined precedents of SEL in major countries. In addition, the study analyzed students' developmental level of SEL and diagnosed the present condition of SEL in schools with the survey data. The collected data constituted a nationally representative sample of 12,101 students in 6th and 8th grade and 1,277 teachers in 250 elementary and 250 middle schools by stratified random sampling method. The result of the study is as followed.
Operational Definition and Elements of SEL
In order to clearly define the concept and elements of SEL, this research examined the Collaborative for Academic, Social, and Emotional Learning (CASEL), an organization devoted to SEL in the U.S., the DeSeCo(Defining and Selecting key Competencies) project of OECD, and similar concepts of SEL such as the key competencies curriculum, creativeness, citizenship, and character education. Based on literature review, the study operationally defined social and emotional skills as a key competency for a successful life for school, family, and work. This research also defined two subcategories of social and emotional skills. Empathy and relationship skills are categorized as social skills. Empathy means knowing, understanding and sympathizing with one's emotion, thoughts, and opinions. Relationship skills mean having good communication skills and forming and maintaining amicable relationships. Caring, cooperation, and responsibility were also measured to diagnose the level of social skills. Being aware of emotions is understanding what you think and how you feel and expressing your thoughts appropriately. Self-management means regulating one's feelings, impulses, and stress.
Self-efficacy and happiness were additionally measured to identify the developmental level of emotional skill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7
- Ⅰ. 연구의 개요 ... 21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 방법 ... 26
- Ⅱ. 이론적 기초 ... 33
- 1. 사회성 및 감성 관련 개념 및 요소 ... 35
- 2. 관련 선행 연구 분석 ... 43
- Ⅲ. 사회성 및 감성교육 해외 사례 ... 49
- 1. 독일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 ... 51
- 2. 핀란드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 ... 68
- 3. 미국의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사례 ... 83
- Ⅳ. 사회성 및 감성발달 수준 분석 ... 101
- 1. 사회성 발달 수준 ... 103
- 2. 감성 발달 수준 ... 129
- 3. 학생과 교원의 인식 비교 ... 152
- Ⅴ. 사회성 및 감성교육 실태 분석 ... 159
- 1. 학교교육 정도 ... 161
- 2. 학교 여건과 노력 ... 166
- 3. 교육활동 반영 정도 ... 172
- 4. 사회성 및 감성 교육 실태 ... 178
- 5. 사회성 및 감성 교육의 장애요인 ... 183
- 6. 사회성 및 감성 교육의 촉진요인 ... 189
- 7. 요약 및 소결 ... 195
- Ⅵ. 사회성 및 감성교육 활성화 방안 ... 199
- 1. 정책 목표 ... 201
- 2. 중점 추진 과제 ... 202
- 3. 추진 체제 ... 213
- 4. 재정 확보 ... 214
- 5. 정책 추진 로드맵 ... 215
- Ⅶ. 요약 및 결론 ... 219
- 1. 연구의 요약 ... 221
- 2. 결론 ... 226
- 참 고 문 헌 ... 227
- ABSTRACT ... 233
- 부 록 ... 239
- [부록 1]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 조사 ... 241
- [부록 2] 사회성 및 감성 교육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설문 조사 ... 253
- [부록 3] 사회성 및 감성 발달에 대한 문항별 응답 분포 ... 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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