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융합인재교육(STEAM) 적용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STEAM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 'Gifted and Talented Classes' and 'Gifted and Talented Cente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재분
참여연구자 서예원 , 정영옥 , 강병직 , 이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92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융합인재교육(STEAM)이 창의적 인재를 육성하기에 적절하고 효율적이라는 가정 하에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받고 있는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융합인 재교육(STEAM) 적용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이는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융합인재교육(STEAM)이 일반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이미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흥미와 이해가 매우 높으며 풍부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는 영재교육대상자에게는 이들의 특성과 요구에 맞게 차별화된 교육 접근이 필요하다는 논의에 근거한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information about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and Mathematics), a program aimed at cultivating the creative talents of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 gifted and talented classes and gifted and talented centers. The government-run STEAM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3
  • 표목차 ... 16
  • 그림목차 ... 20
  • Ⅰ. 서 론 ... 23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5
  • 2. 연구 내용 ... 29
  • 3. 연구 방법 ... 30
  • 4. 용어 정의 ... 35
  • Ⅱ. 이론적 배경 ... 39
  • 1. 영재 및 창의적 인물의 특성 ... 41
  • 2. 영재를 위한 교육적 접근 ... 59
  • Ⅲ.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국내 동향 ... 77
  • 1. 융합인재교육(STEAM) 추진 배경 ... 79
  • 2. 융합인재교육(STEAM) 주요 정책 ... 82
  • 3. 융합인재교육(STEAM) 지원 ... 88
  • 4. 융합인재교육(STEAM) 사례 ... 110
  • 5. 종합 및 시사점 ... 116
  • Ⅳ. 융합인재교육(STEAM)의 국외 동향 ... 123
  • 1. 미국 ... 125
  • 2. 영국 ... 147
  • 3. 독일과 싱가포르 ... 171
  • 4. 종합 및 시사점 ... 182
  • Ⅴ.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융합인재교육(STEAM) 실태조사 ... 185
  • 1. 조사 개요 ... 190
  • 2.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학생의 특성 ... 194
  • 3. 융합인재교육(STEAM)의 현황 및 요구 ... 220
  • 4. 종합 및 시사점 ... 245
  • Ⅵ.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에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 적용방안 ... 251
  • 1. 연구 요약 ... 253
  • 2. 초⋅중등 영재를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모형 ... 259
  • 3. 초⋅중등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의 융합인재교육(STEAM) 적용 방안 ... 274
  • 참 고 문 헌 ... 291
  • Abstract ... 309
  • 부 록 ... 319
  • [부록 1] 국내 동향 관련 자료 ... 321
  • [부록 2] 국외 동향 관련 자료 ... 332
  • [부록 3] 학생용 설문지 ... 360
  • [부록 4] 교원용 설문지 ... 368

표/그림 (3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