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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중학교 교과 간 연계・융합 교육 적용 방안 연구
Application of Curriculum Alignment and Integration in the 2015 National Curriculum for the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연구책임자 권점례
참여연구자 이광우 , 신호재 , 김종윤 , 김정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12
과제시작연도 2017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2355
과제고유번호 1105012215
사업명 한국교육과정평가원
DB 구축일자 2019-06-15
키워드 .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900002355

초록

다원화된 복잡한 사회 현상에 적응하고 미래 지식 기반 사회를 이끌어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관점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요청된다. 이에 세계 여러 나라에서는 지식보다는 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교과나 학문 간의 연계 또는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사회현상을 해석하는 능력을 요구하기 시작했다(이광우 외, 2014, p.10). 이러한 필요성에 의해 현대 사회에서는 역량 교육과 더불어 연계‧융합 교육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다. 교육 분야에서 연계‧융합 교육은 미세한 차이는 있지만 기존의 통합 교육과 연장선상에서 사용되고 있다.

Abstract

It is requested to educate young children and students to possess a new perspective in the socially diverse, complex, and knowledge-based society. Many international countries begin to focus on “competencies” (21st century skills) beyond traditional knowledge, which prompts students to (re-)interp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협력진 ... 3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 21
  • 2. 연구 목적 ... 23
  • 3. 연구 내용 ... 23
  • 4. 연구 방법 ... 26
  • Ⅱ 연계·융합 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 29
  • 1. 연계·융합 교육의 의미와 방법 ... 31
  • 2. 우리나라 연계·융합 교육 동향 ... 39
  • 3. 외국의 연계·융합 교육 동향 ... 46
  • 4. Drake의 연계·융합 교육 설계 과정 ... 63
  • Ⅲ 학교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연계·융합 교육 실태 및 요구 ... 77
  • 1. 국가 수준에서의 연계·융합 교육 ... 79
  • 2. 시도교육청 수준에서의 연계·융합 교육 ... 82
  • 3. 학교 수준에서의 연계·융합 교육 ... 85
  • 4. 연계·융합 교육 사례 ... 106
  • 5. 시사점 ... 134
  • Ⅳ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의 연계·융합 내용 분석 ... 137
  • 1. 교과 교육과정 연계·융합 내용 분석의 개요 ... 139
  • 2. 국어과 ... 147
  • 3. 도덕과 ... 156
  • 4. 사회과 ... 166
  • 5. 수학과 ... 178
  • 6. 과학과 ... 189
  • 7. 체육과 ... 195
  • 8. 음악과 ... 203
  • 9. 미술과 ... 215
  • 10. 기술·가정과(실과) ... 224
  • 11. 영어과 ... 245
  • 12. 정보과 ... 256
  • Ⅴ 교과 간 연계·융합 교육을 위한 적용 방안 탐색 ... 267
  • 1. 연계·융합 교육 모형 개발의 개요 ... 269
  • 2. 연계·융합 교육 모형 ... 276
  • 3. 프로그램 예시 ... 283
  • Ⅵ 요약 및 정책 제언 ... 293
  • 1. 요약 ... 295
  • 2. 지원 방안 및 정책 제언 ... 297
  • 참 고 문 헌 ... 333
  • ABSTRACT ... 341
  • 끝페이지 ... 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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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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