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5일수업제 도입에 따른 교사 수업 지원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영숙
참여연구자 박삼철 , 이원춘 , 안병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300030999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본 연구는 주5일수업제가 금년도부터 전국 각급 학교에 전면 확대 도입됨에 따라 교사 수업 운영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고 출발한다. 주5일수업제 도입 후 교사 수업 운영 측면에서 교사가 인식하는 부담과 경험적 문제를 진단하여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있다.
본 연구에서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하는 연구 문제는 다음의 다섯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주5일수업제 자율 도입으로 인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 및 수업 운영에서 생긴 변화 내용은 무엇인가?
둘째, 주5일수업제 도입 이후 단위학교에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주5일수업제 도입에 따른 교사수업 지원 방안연구 ... 2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차례 ... 10
  • 표차례 ... 14
  • 그림차례 ... 19
  • Ⅰ. 서 론 ... 20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2
  •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 25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8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32
  • Ⅱ. 주5일수업제 도입에 따른 수업 운영 변화 분석 모형 ... 34
  • 1. 주5일수업제의 도입 배경 및 추진 경과 ... 36
  • 가. 도입 배경 ... 36
  • 나. 추진 경과 ... 38
  • 2. 주5일수업제의 운영 방향 및 내용 ... 39
  • 가. 학교 교육과정 편성의 운영 방향 및 내용 ... 39
  • 나. 토요일 프로그램의 운영 방향 및 내용 ... 48
  • 다. 단위학교 주5일수업제의 추진 절차 ... 52
  • 라. 주5일수업제 관련 법 규정 ... 53
  • 3. 선행연구 결과 및 본 연구와의 차이점 ... 55
  • 가. 선행연구 주제 및 연구 동향 ... 55
  • 나. 최신 선행연구와의 차이 및 본 연구의 선도성 ... 57
  • 4. 수업 운영 변화 분석 모형 ... 58
  • 가. 수업 운영 영역 및 요소 ... 59
  • 나. 수업 운영에 영향을 주는 주5일수업제 요소 ... 62
  • 다. 수업 운영 변화 분석 모형 ... 63
  • Ⅲ. 주5일수업제 도입에 따른 학교급별 대응 사례 분석 ... 66
  • 1. 사례 분석 개요 ... 68
  • 가. 분석 대상교 및 선정 기준 ... 68
  • 나. 분석 영역 및 내용 ... 69
  • 다. 분석 방법 및 절차 ... 70
  • 2. 사례 분석 결과 ... 70
  • 가. 초등학교 사례 ... 70
  • 나. 중학교 사례 ... 86
  • 다. 고등학교 사례 ... 101
  • 3. 종합 논의 ... 112
  • 가. 수업 운영의 문제점 ... 112
  • 나. 수업 지원 요구 ... 114
  • Ⅳ. 주5일수업제 도입에 따른 수업 운영 실태 및 지원 요구 조사 분석 ... 118
  • 1. 조사 분석 개요 ... 120
  • 가. 설문조사 ... 120
  • 나. 수업 운영 일지 사례 조사 ... 123
  • 2. 설문조사 분석 결과 ... 128
  • 가. 주5일수업제 운영 현황 ... 128
  • 나. 주5일수업제 도입 후 수업 운영 변화 및 문제 ... 137
  • 다. 수업 운영 지원 요구 ... 189
  • 3. 수업 운영 일지 분석 결과 ... 222
  • 가. 수업 운영 요소별 활동 내용 및 시간 ... 222
  • 나. 수업 운영 진단 결과 ... 227
  • 다. 수업 운영 문제 및 지원 요구 ... 229
  • 4. 종합 논의 ... 244
  • 가. 수업 운영 문제 종합 ... 244
  • 나. 수업 운영 지원 요구 ... 247
  • 다. 수업 지원 방안 탐색에 주는 시사 ... 250
  • Ⅴ. 외국 사례 분석 ... 256
  • 1. 분석 대상국 및 선정 기준 ... 258
  • 가. 분석 대상국 ... 258
  • 나. 선정 기준 ... 259
  • 2. 분석 영역 및 방법 ... 260
  • 가. 분석 영역 및 내용 ... 260
  • 나. 분석 방법 ... 261
  • 3. 분석 결과 ... 262
  • 가. 미국 ... 262
  • 나. 호주 ... 268
  • 다. 프랑스 ... 279
  • 라. 독일 ... 283
  • 마. 일본 ... 284
  • 4. 우리나라에 주는 시사점 ... 287
  • 가. 수업 준비 및 실행 측면 ... 287
  • 나. 수업 평가 및 과제 채점 측면 ... 289
  • 다. 학생 지도 측면 ... 290
  • 라. 교사 수업 전문성 제고 ... 290
  • Ⅵ. 주5일수업제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교사 수업 지원 방안 개발 ... 292
  • 1. 기본 방향 및 지향성 ... 294
  • 가. 접근 관점 ... 294
  • 나. 개선 지향성 ... 296
  • 2. 수업 지원 방안 및 실행 방안 ... 301
  • 가. 수업 일수와 연계한 수업 시수 조정 관리 ... 302
  • 나. 수업 조직 개선 ... 305
  • 다. 교사 주당수업시수 진단관리 ... 307
  • 라. 수업 핵심 역량 증진 지원 ... 310
  • 마. 수업 전문성 신장 ... 315
  • 바. 학교 수업 지원 역량 제고 ... 318
  • 3. 중․장기 추진 로드맵 ... 325
  • Ⅶ. 요약 및 정책 제언 ... 328
  • 1. 요약 ... 331
  • 2. 정책 제언 ... 346
  • 참고문헌 ... 350
  • 부 록 ... 356
  • [부록 1] 주5일수업제 교사 수업 지원 방안 조사지 ... 358
  • [부록 2] 1주간 수업 운영 일지 작성 지침 및 양식 ... 365

표/그림 (1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