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사회발전을 향한 여성통합 30년의 성과와 전망(II) : 여성정책 홍보 30년, 변화와 과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최지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과제시작연도 2012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여성정책연구원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1300031700
과제고유번호 1105006916
사업명 한국여성정책연구원
DB 구축일자 2013-12-21

초록

최근 정책홍보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 정책홍보란 국가의 대내외 정책을 가장 효과적으로 입안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도록 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의미한다(신호창 1999). 다시 말해, 정책수행 과정에서 이해관계가 발생되는 공중집단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각 공중집단에 대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기술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것이다(이두원 2005). 이러한 정책 홍보의 열풍이 불기 시작한 때는 노무현정권에 들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노무현정권은 정책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책홍보에 대한 개혁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 차 ... 3
  • Ⅰ. 여성정책 홍보분석의 목적과 의의 ... 5
  • 1. 연구배경 및 목적 ... 6
  • 2. 연구내용 ... 8
  • 3. 연구의 의의 및 한계 ... 9
  • Ⅱ. 여성정책 홍보분석 및 점검 방향 ... 11
  • 1. 연구방법 ... 12
  • 2. 분석기준 ... 14
  • Ⅲ. 여성정책 홍보 변천사 ... 19
  • 1. 시기별 여성정책 홍보 ... 20
  • 2. 분야별 여성정책 홍보 ... 49
  • Ⅳ. 여성정책 홍보 주요사례 ... 123
  • 1. 성폭력 방지 ... 124
  • 2. 성매매 방지 ... 133
  • 3. 직장-가정 양립지원 ... 140
  • 4.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 148
  • 5. 호주제 폐지 ... 156
  • 6. 출산억제와 출산장려 ... 167
  • Ⅴ. 여성정책 홍보 결론 및 제언 ... 177
  • 1. 정책 홍보의 분석 ... 178
  • 2. 체계적인 정책홍보의 필요성 ... 182
  • 3. 제언 ... 184
  • 참고문헌 ... 185

표/그림 (7)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